[청년발언대] 기업의 결정적 승부수, '파괴적 혁신'

등록 2023.01.29 08:00:00 수정 2023.01.29 08:00:05
청년서포터즈 6기 강승모 kangsm97@naver.com

 

【 청년일보 】 매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제품들, 그리고 새로운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갈수록 기업들의 경쟁들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들이 까다로워지면서 기업들은 각종 규제와 사회적인 책임의 압박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제품과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점진적인 개선만을 거듭하는 기업은 계속 승자로 남아있기 어려울 것이고, 결국은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만큼의 제품과 서비스를 더 낮은 비용으로, 더 편리한 접근 방식으로 제공해야만 한다.


기업 혁신의 종류에는 아키텍처 혁신, 점진적 혁신, 급진적 혁신, 파괴적 혁신 등 4가지가 있다.


아키텍처 구조혁신은 기존 기술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에서 시도할 수 있는 혁신으로 보통은 기술의 구성 요소들을 재조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는 제품의 구조를 바꾸는 혁신이다. 구조 혁신에 의한 제품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기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이미 알려진 구성 요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한 신제품이다.


점진적 혁신은 존속적 혁신과 동일한 의미로 기존 기술로 기존 시장을 목표로 기존 지식과 기술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선하는 활동이다. 윈도우 XP를 윈도우 7로 개선하는 등의 점진적인 혁신을 말한다.


급진적 혁신은 새로운 방식과 소재를 기반으로 기존의 기술이나 지식 또는 새로운 지식을 융합해 창출되는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다. 예시로는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카메라로 바뀐 것과 바이오 나노 혁신 기술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파괴적 혁신은 덜 까다로운 고객들을 대상으로 간단하고 편리하며 저렴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기존 시장의 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혁신이다. 모두 아는 '갓성비'로 유명한 중국의 '샤오미' 같은 기업은 대륙의 실수라는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저가 시장을 공략해 하이엔드 시장을 점령한 선두 기업들을 위협했다.


기존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보다 지나치게 앞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 이 빈자리를 저가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한 파괴적 혁신 기업들이 주류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기업들은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도 구조적 문제로 대응하지 못하고 곤경에 처하게 되면서 파괴적 혁신의 기업이 시장을 뒤흔들 수 있게 된다.


파괴는 과정이며 성공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파괴하지 못하면 파괴당한다'라는 부정적인 생각은 기업을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물론 파괴적 혁신만이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다. 여러 기업에 있어서 각자 기업에 맞는 혁신의 종류는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기존의 것만을 고수하고 새로운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보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고, 이것은 큰 타격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다가오는 미래에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선두로 치고 올라가기 위해서는 결정적인 한 방이 필요하다. 이를 각 기업에서는 잘 파악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청년서포터즈 6기 강승모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