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해진 땅속 암반 미끄러져”...국토부, 명일동 땅꺼짐 조사 결과 발표

등록 2025.12.03 15:46:28 수정 2025.12.03 15:46:28
김재두 기자 suptrx@youthdaily.co.kr

사조위, 지하수위 급격한 저하와 노후 하수관 누수 복합 작용 결론
국토부, 도심지 지반조사 간격 50m 이내 단축 등 재발방지대책 수립

 

【 청년일보 】 지난 3월 서울 강동구 명일동 도로 한복판에서 발생한 대형 땅꺼짐(싱크홀) 사고의 주된 원인이 심층 풍화대 내부에 존재하던 쐐기형 불연속면의 미끄러짐 현상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심지 터널 공사의 지반조사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24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동남로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와 관련해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의 조사 결과와 이에 따른 재발방지 대책을 3일 발표했다.

 

당시 사고로 가로 22m, 세로 18m, 깊이 16m 규모의 대형 구멍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사조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사전에 확인되지 않았던 심층 풍화대 불연속면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지하수위가 낮아지고 인근 하수관에서 물이 새어 나오면서 지반이 약해졌고, 이로 인해 불연속면이 미끄러지며 터널에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외력이 작용해 붕괴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사조위는 사고 지점 인근에 대한 정밀 조사와 드론 촬영 분석을 통해 3개의 불연속면이 교차하며 형성된 ‘쐐기형 블록’을 발견했으며, 이것이 땅꺼짐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지목했다.

 

지반 환경의 변화도 사고를 키운 요인으로 지목됐다.

 

사고 지점은 과거 세종-포천 고속도로 터널 공사의 영향으로 지하수위가 약 18.6m나 낮아져 지반 내 응력 분포가 불안정해진 상태였다.

 

여기에 인근 노후 하수관의 관리가 미흡해 지속적인 누수가 발생하면서 지반 연약화가 가속화됐다.

 

해당 하수관은 2022년 실태조사 당시 균열과 단차 등이 확인됐으나 적절한 보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공 과정에서의 관리 부실도 일부 확인됐다.

 

굴진면 측면전개도 작성 의무를 지키지 않거나 지반 보강재 주입공사 시방서를 미흡하게 작성한 사례가 적발됐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지반조사 설계기준을 개정해 도심지 심층 풍화대 구간의 터널 공사 시 지반조사 간격을 50m 이내로 줄이도록 권고하고, 도심지 비개착 터널 공사에 대한 지반조사 기준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한 지하수위 관리 강화를 위해 지하안전평가서 표준매뉴얼을 개정, 누적 수위 저하량에 따른 조치 요령을 세분화할 계획이다.

 

지하시설물 관리를 위해 굴착 전후 3개월 이내 지반 탐사를 의무화하고, 지반침하 위험도가 높은 구간은 탐사 주기를 단축하도록 관련 시행규칙을 손질할 예정이다.

 

도심지 공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심층 풍화대 구간에는 비배수터널(TBM) 공법 적용을 권장하며, 상부에 지하시설물이 있는 경우 3열 중첩 강관보강 등 강화된 공법을 적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사조위 활동과 별도로 사고가 난 서울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1공구 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버팀보 미설치 구간 보강 등 지하안전관리 미흡 사항 3건과 건설안전관리 미흡 사례 2건을 적발하고 시정 조치했다.

 

박인준 사조위 위원장은 “사고조사 결과를 정리·보완해 12월 중 국토교통부에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를 포함한 관계기관의 신속한 제도 정비와 후속 조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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