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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친환경의 중심 수소경제

 

【 청년일보 】 우리가 배출한 탄소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지구온난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은 작년 최장기간 장마와 더불어 연 이은 태풍, 강추위 등 이상기후가 지속되었고 호주는 장기간 산불로 인해 우리나라의 면적보다 넓은 1100만 헥타르의 산림이 소실되었다.

 

또한 코로나 19가 발생하면서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로인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너지인 수소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수소경제?


활용과정에서 유해물질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산업 구조를 뜻한다. 즉 탄소자원 중심의 에너지에서 벗어나 수소를 에너지 원으로 활용하여 국가 경제, 사회전반적으로 변화를 초래화여 경제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수소 에너지 시대의 경제를 말한다.

 

◆ 왜 수소일까?


첫째,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고, 마르지 않는 자원이다. 물로 부터 무한히 수소를 생산해 낼 수 있고, 수소경제를 통해 에너지를 일정 부분 자급하게 된다면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다.

 

둘째,친환경 에너지이다. 부산물이 물로서 깨끗하며 온실가스의 배출이 적은 친환경 자원이다.

 

셋째,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다. 탄소경제때 사용되었던 원유는 수입의존도가 95%로 외부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수소는 국내생산으로 에너지 자립에 기여할 수 있다. 

 

◆ 수소경제의 현재


우리나라 수소경제의 글로벌 위상이 빠르게 부상중이다. 예를 들어 수소차는 일본, 유럽등을 체치고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특히 현대자동차 넥쏘는 약 73%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여주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408MW에 달해 1위로 세계최대 발전시장을 조성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수소차 보급 대비 충전소와 인프라구축 등이 부족한 상황이다.


◆ 수소경제의 활성화 방안 


아직까지도 일부 사람들의 인식속에는 수소가 위험하다는 편견이 많다. 그만큼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수소경제를 수립하기 전 수소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뿐만아니라 앞서 말한것처럼 수소차 생산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현실이다. 예를 들면 서울의 수소충전소는 4곳밖에 없어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따라서 수소차의 예상 판매대수를 과거의 데이터로부터 추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충전소를 얼마만큼 구축해야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수소차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지를 예측해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충전소가 전국 어디에 배치되어야 최적화 될 수 있을지를 산업공학적으로 접근한다면 효율적으로 해결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 청년 서포터즈 3기 송주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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