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상반기 카드 결제 절반 이상이 모바일 등 비대면 수단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물카드 이용은 줄어드는 반면, 카드 기반 간편지급과 모바일뱅킹 같은 디지털 금융거래는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국내 지급 결제 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개인·법인의 신용·체크카드(전업카드사·국내 가맹점 기준) 하루 평균 이용액은 3조5천11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조3천860억원)보다 3.7% 증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PC·전화자동응답(ARS)·생체인식 등 비대면 기기를 통한 지급액은 1조6천억원으로 1년 새 6.3% 늘었다. 온라인 쇼핑뿐 아니라 현장에서 휴대폰을 단말기나 QR코드 리더기에 접촉해 결제하는 방식까지 포함된다. 반면 실물카드 결제액은 1조4천억원으로 0.8% 감소했다. 이에 따라 전체 결제에서 모바일 등 비대면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52.1%에서 올해 53.8%로 1.7%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한 결제 가운데 카드 기반 '간편지급' 서비스 비중도 51.4%로, 전년 동기(50.7%)보다 확대됐다. 간편지급은 2015년 3월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지문·얼굴인식 등 간편
【 청년일보 】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지식서비스 무역수지가 45억달러(약 6조2천억원) 적자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폭으로 확대됐다. 제조업 업황 회복에 따른 특허 로열티 지급과 연구·개발(R&D) 발주 증가에 더해, 해외 게임·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AI(인공지능) 앱 구독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1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상반기 지식서비스 무역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지식서비스 적자는 45억3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37억6천만달러) 대비 7억7천만달러 늘어난 수치다. 지식서비스 수지는 ▲지식재산권 사용료 ▲정보·통신 서비스 ▲문화·여가 서비스 ▲전문·사업 서비스 등 네 분야를 합산해 산출한다. 가장 큰 적자 확대 요인은 지식재산권 사용료였다. 6개월 만에 적자 규모가 14억4천만달러에서 24억5천만달러로 10억달러 급증했다. 특히 산업재산권 관련 적자가 12억8천만달러에서 17억5천만달러로 늘었는데, 이는 특허·브랜드 로열티와 프랜차이즈권 사용료 지급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저작권 부문에서도 외국 게임, OTT, AI 앱 구독 확산으로 적자 폭이 9천만달러에서 6억달러로 급등했다. 전문·사업서비스 역시 적
【 청년일보 】 올해 1분기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47%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계부채 비율은 6년 만에 최저치로 내려왔지만 여전히 주요국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계·기업 부채를 모두 합한 국가 총부채는 6천400조원에 근접하며 최대치를 경신했다. 17일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1분기 말 한국의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은 47.2%로 집계됐다. BIS 통계 집계가 시작된 1990년 이후 처음으로 47%대를 넘어선 것이다. 정부부채 규모는 약 1천212조원으로 원화 기준 사상 최대였다. 이 비율은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인 2020년 1분기 40.3%를 기록한 뒤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다. 2023년 1분기 44.1%, 2024년 1분기 45.2%로 높아졌고, 지난해 말 소폭 주춤했으나 올해 들어 다시 크게 올랐다. 전문가들은 명목 GDP 성장세 둔화와 재정확장 기조가 맞물리며 정부부채 비율이 더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전날 서울대 강연에서 "지금 경기가 안 좋아 재정이 어느 정도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도 "얼마나 오래 할 것인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
【 청년일보 】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이 미국 정부의 고율 관세 여파로 6개월 연속 줄었다. 그러나 유럽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전체 수출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발표한 '2025년 8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5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8월 최대 실적이다. 수출 물량도 20만317대로 5.5% 늘었다. 미국으로의 수출은 20억9천700만달러로 15.2% 줄며 6개월 연속 감소했다. 지난 4월 트럼프 행정부가 모든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한 것이 주된 원인이다. 대미 수출 감소폭은 3월 -10.8%에서 5월 -27.1%까지 확대됐다가 8월에도 -15.2%로 이어졌다. 특히 일본산 자동차 관세가 한국보다 10%포인트 낮아지면서 국내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반면 유럽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수요 확대에 힘입어 성과를 냈다. EU 수출은 54.0%, 기타 유럽은 73.2% 늘었고, 아시아(9.3%), 중동(9.8%), 오세아니아(20.1%) 등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친환경차 수출은 6만9천497대로 26.6% 늘며 8개월 연속 성
【 청년일보 】 정부가 농산물 유통 비용을 오는 2030년까지 10% 줄이고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 비중을 절반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유통 구조를 효율화하고 가격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종합 대책이다. 정부는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2023년 기준 농산물 소비자 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49.2%로, 10년 전보다 4.2%포인트 높아졌다. 배추·무 등 일부 품목은 60~70%에 달한다. 정부는 우선 도매시장의 경쟁과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농안법)을 개정해 평가가 부진한 도매법인의 지정 취소를 의무화하고, 평가 지표를 계량화해 생산자·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평가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위탁 수수료율도 인하를 추진한다. 영업이익률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수수료를 자동 조정하는 방식도 검토한다. 가격 급락 시 생산자를 지원하기 위한 출하가격 보전제 도입과 공익기금 조성도 추진된다. 경매 중심 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예약형 정가·수의 매매를 확대하
【 청년일보 】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5주 연속 동반 하락했다. 1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9월 둘째 주(7∼11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L당 0.7원 내린 1천659.7원이었다. 지역별로 가격이 가장 높은 서울의 판매가격은 전주 대비 1.4원 하락한 1천720.7원, 가격이 가장 낮은 대구는 1.2원 내린 1천629.3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상표별 가격은 SK에너지 주유소가 L당 평균 1천669.5원으로 가장 높았고, 알뜰주유소가 1천632.2원으로 가장 낮았다. 경유 평균 판매 가격은 전주 대비 0.7원 내린 1천530.2원을 기록했다. 이번 주 국제유가는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주요 기관의 세계 석유 공급과잉 전망으로 하락했으나, 중동을 비롯한 지정학적 불안 요인이 하락 폭을 제한했다. 수입 원유 가격 기준인 두바이유는 전주보다 0.5달러 내린 70.0달러였다. 국제 휘발유 가격은 0.1달러 하락한 79.3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0.6달러 오른 88.8달러로 집계됐다. 국제유가 변동은 통상 2∼3주가량 차이를 두고 국내 주유소 가격에 반영된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최근 국제유
【 청년일보 】 정부가 최근 소비 지표 개선세를 근거로 경기 회복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건설투자 부진과 청년·제조업 고용 부진 및 미국의 고율 관세에 따른 수출 둔화 등은 여전히 리스크로 지목됐다. 기획재정부는 12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정책효과 등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등 경기 회복에 긍정적 신호가 강화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지난 달 소비 개선세를 언급하면서 "향후 경기 회복에 긍정적 신호도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7월 소매판매는 내구재·준내구재·비내구재 판매가 모두 늘면서 전월 대비 2.5%,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했다. 8월 들어서는 소비자심리지수(110.8→111.4) 상승과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 5.0% 증가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꼽혔다. 다만 할인점과 백화점 카드 승인액이 각각 22.9%, 7.1% 줄어든 점은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정부는 분석했다. 서비스업 생산도 7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2.1%, 전월 대비 0.2% 늘었다. 8월에는 온라인 매출액이 13.5% 늘고 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도 61.5에서 72.3으로 개선됐다. 반면 차량연료 판매량이 11.2% 줄어든 점은
【 청년일보 】 7월말 기준 국가 재정적자가 86조원대를 기록했다. 2차 추가경정예산 수치가 반영된 것으로, 2000년 7월(98조1천억원)과 2022년 7월(86조8천300억원)에 이어 같은 기간 기준으로 역대 3번째다. 1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월간 재정동향 9월호'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총수입은 385조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7조8천억원 증가했다. 국세수입은 232조6천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3조8천억원 늘었다. 법인세가 기업실적 개선과 법인 이자·배당소득 증가 등에 힘입어 14조5천억원 증가했다. 소득세도 9조원 증가했다. 성과급 확대 및 근로자 수 증가에 따른 근로소득세 증가, 해외주식 호조 등에 따른 양도소득세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세외수입은 21조2천억원으로 2조7천억원 늘었고, 기금수입은 131조2천억원으로 1조4천억원 증가했다 총지출은 442조5천억원으로, 작년보다 33조원 증가했다. 총수입에서 총지출을 뺀 통합재정수지는 57조7천억원 적자를 냈다. 통합재정수지에서 국민연금 등 4대 보장성 기금을 차감해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는 86조8천100억원 적자였다. 전달(1~6월, 94조원대)보다는 줄
【 청년일보 】 이달 들어 우리나라 수출이 반도체와 선박 등 주력 품목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미국 관세 영향으로 대미 수출은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갔다. 1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10일 수출액은 192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22억6천만달러로 같은 기간 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1∼10일 조업일수는 8.5일로 전년(7.5일)대비 하루 많았다. 지난달 월간 수출은 1.3% 늘며 3개월 연속 증가했지만, 대미 수출은 미국 관세 영향으로 12% 감소하며 2년 반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달 1∼10일 대미 수출도 8.2% 줄었고, 유럽연합(EU) 수출 역시 21.6% 감소했다. 반면 중국(0.1%), 베트남(24.0%), 대만(31.2%) 등으로의 수출은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28.4%), 선박(55.3%), 자동차 부품(2.1%)이 늘어난 반면, 승용차(-1.9%)와 석유제품(-21.1%)은 감소했다. 1∼10일 수입액은 204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1%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16.2%), EU(4.9%), 미국(4.7%), 일본(8.1%), 대만(5.3%
【 청년일보 】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내렸다. 11일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현지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 이는 전월 대비 0.3% 상승을 예상한 다우존스 집계 전문가 전망을 크게 밑돈다. 전월 대비 하락을 기록한 것은 지난 4월 이후 처음이다. 최종 수요 서비스 가격이 전월 대비 0.2% 하락한 것이 지수 하락을 주도했다. 도매업자와 소매업자가 받는 마진 변화를 측정하는 거래(Trade) 서비스가 1.7% 하락한 게 큰 요인이었다. 또한 기계 및 차량 거래 서비스의 도매 마진이 3.9% 감소한 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무역·운송·창고업을 제외한 최종수요 서비스 지수와 운송·창고업 최종수요 서비스 지수는 각각 0.3%와 0.9% 상승했다. 최종 수요 상품 가격은 전월 대비 0.1% 상승하면서 서비스 분야의 가격 하락 효과를 일정 부분 상쇄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최종 수요 상품 가격이 0.3% 상승했으며, 식품은 0.1% 올랐고, 에너지는 0.4% 내렸다. 담배 제품(2.3%)을 비롯해 소고기, 닭고기, 인쇄회로 조립품·보드·모듈과 전력 가격은 상승했다. 유틸리티용 천연가스 가격(-1.8%)을 비롯
【 청년일보 】 국민 세금으로 상환해야 하는 적자성 채무가 향후 4년간 440조원 가까이 불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8일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5∼2029년 국가채무관리계획'에 따르면 올해 적자성 채무는 추가경정예산(추경) 기준 926조5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815조2천억원)보다 111조3천억원 늘어난 규모다. 내년에는 적자성 채무가 1천29조5천억원으로 1천조원을 돌파하고, 2027년 1천133조원, 2028년 1천248조1천억원, 2029년 1천362조5천억원으로 불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국가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69.4%에서 올해 71.1%, 내년 72.7%, 2029년은 76.2%까지 높아진다. 적자성 채무란 대응 자산이 부족해 향후 세금으로 갚아야 하는 빚을 뜻한다. 일반회계 적자를 메우기 위해 발행하는 국채가 대표적이다. 반면 금융성 채무는 외환·융자금 등 대응 자산이 있어 상환 부담이 적다. 금융성 채무는 올해 377조1천억원에서 2026년 385조7천억원, 2027년 399조5천억원, 2028년 416조2천억원, 2029년 426조4천억원 등으로 늘어난다. 다만 증가 속도가 완만하다 보니, 국가채무에서 차지하는
【 청년일보 】 내수 부진에 제때 빚을 갚지 못하는 개인사업자 수가 최근 약 4년 반 사이 3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60대 이상 고령층은 5배 가까이 늘어 상대적으로 더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차주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16만1천198명에 달했다. 지난 2020년 말 5만1천45명에서 3배 이상으로 증가한 수치다. 여기서 개인사업자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개인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은 이들을 의미한다. 이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3개월 이상 대출 상환을 연체한 차주 등을 가리킨다. 개인사업자 대출 차주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 수는 2020년 5만1천45명, 2021년 5만487명, 2022년 6만3천31명 등으로 완만하게 늘었으나, 2023년 11만4천856명, 2024년 15만5천60명 등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금리가 다시 상승하면서 팬데믹 기간 초저금리로 대출받았던 사업자들이 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대출에서 금융채무 불이행자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