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동두천 16.2℃
  • 맑음강릉 24.7℃
  • 맑음서울 18.7℃
  • 맑음대전 18.8℃
  • 맑음대구 19.7℃
  • 맑음울산 18.0℃
  • 맑음광주 19.9℃
  • 맑음부산 19.4℃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18.1℃
  • 맑음강화 15.2℃
  • 맑음보은 16.1℃
  • 맑음금산 16.7℃
  • 맑음강진군 15.1℃
  • 맑음경주시 16.3℃
  • 구름조금거제 15.8℃
기상청 제공

알바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는?

<제공=알바몬>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 1위로 'CJ올리브영'이 꼽혔다.

27일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및 알바 구직자 2272명을 대상으로 '2018 알바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4.1%가 '브랜드 알바를 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브랜드 알바 의사가 있다고 밝힌 74.1%의 알바생들에게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많은 상위 30개 브랜드를 제시하고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복수응답)를 꼽게 한 결과 'CJ올리브영'이 1위에 꼽혔다. CJ올리브영은 총 37.9%의 응답률을 얻어 2위를 차지한 스타벅스(29.1%)를 8.8%P 차이로 따돌리고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3위는 27.9%의 응답률을 얻은 '투썸플레이스'가 차지했으며, 파리바게뜨(20.9%) 나이키(20.6%)가 나란히 4, 5위에 올랐다.

이밖에도 △CU(17.0%) △아디다스(16.7%) △이마트24(14.4%) △던킨도너츠(13.4%) △할리스커피(13.3%) 등이 차례로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0위권에 올랐다.

성별에 따라 일하고 싶은 브랜드의 순위가 달랐다. 남성 알바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위는 '나이키'(28.3%)였으며, 'CJ올리브영'(27.9%) '스타벅스'(22.2%)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반면, 여성 알바생들은 'CJ올리브영'이 44.6%의 높은 응답률을 보이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으며 '스타벅스'(33.7%)와 '투썸플레이스'(33.1%)가 그 뒤를 이었다.

알바생들이 일하고 싶은 아르바이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알바몬은 설명했다.

'해당 브랜드를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로 꼽은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84.3%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라서(복수응답)'를 꼽았다.

2위는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39.2%)'가 차지한 가운데,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39.0%)',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30.5%)'가 각각 3,4위에 올랐다. 이밖에도 △다른 데보다 급여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22.0%) △이미 일해본 경험이 있어서(15.0%) △향후 취업하고 싶은 회사, 브랜드라서(14.4%)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10.3%) △취업 가산점 등 취업연계 제도가 있다고 들어서(4.2%)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알바생 대다수에 달하는 75.4%의 알바생은 설문 이전에 이미 브랜드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다. 이들에게 브랜드 알바라서 다른 아르바이트와 다르다고 느낀 것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 49.4%가 '특별히 다른 점을 느끼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브랜드 알바라서 좋은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는 응답은 39.3%로 '나쁜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11.3%)'는 응답보다 세 배 이상 높았다.

알바 경험자들이 느끼는 브랜드 알바의 장점(복수응답) 1위는 '유니폼 지급(45.8%)'이 차지했다. 2위는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를 숙지하기 좋았다(36.6%)'가 3위는 '더 높은 시급(35.1%)'이 각각 차지했다. 4위는 '휴게 시간 및 공간 제공(33.4%)이 5위는 '직원 할인, 무료이용권 등 의외의 이득(28.4%)'이 차지했다. 

또 △명확한 책임소재 및 업무내용(27.9%) △다양한 복리후생(16.8%) △부당대우로부터 안전한 근로환경(12.2%)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재미(10.7%) △취업연계 혜택(4.2%) 등도 이미 브랜드 알바를 경험한 알바생들이 느끼는 대표적인 장점이었다.

반면, 경험자들이 느낀 브랜드 알바의 단점(복수응답)에는 '규정과 매뉴얼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46.1%)'한 점이 대표적이었다. 또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급여나 복지(33.7%)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33.2%) △손님이 많아 너무 많은 업무량(31.1%)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의 인권(30.1%)도 브랜드 알바가 갖는 단점으로 꼽혔다.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