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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직자 탈락 통보 받지 못하는 경우 3명 중 1명

<제공=인크루트>

본격적인 하반기 취업시즌이자만 구직자 3명 중 1명은 탈락했어도 탈락 통보조자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인크루트가 최근 1년간 입사지원 경험이 있는 구직자 527명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탈락 통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다.

먼저, 입사지원자에게 탈락통보를 받은 방법은 무엇인지에 관해 물었더니 '탈락통보를 받지 못했다'가 31%로 집계됐다.

구직자 3명 중 1명꼴로 떨어졌어도 떨어졌다는 안내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95%의 구직자, 즉 대부분은 탈락 시 탈락사실을 통보해주는 것을 선호했고, 지원기업으로부터 합격 또는 탈락 통지 안내를 받지 못해 난처했던 경험이 있는 구직자도 68%에 달했다.

통보를 받지 못한 경우 구직자 절반가량은 스스로 수소문하는 수고를 이어갔다. 통보를 받지 못한 경우 결과확인 여부를 묻는 질문에 '취업커뮤니티, 카페 등에서 확인, 수소문'(21%)과 '해당기업에 전화해서 물어봄'(19%)등의 항목이 40%를 차지했다. 이 과정에서 '알아보지 않고 포기하는'(21%) 경우도 적지 않았다.

탈락통보는 ▲문자 메시지(25%) ▲이메일(21%)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18%) 등 보통 3가지 방법을 통해 가장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탈락통보에 가장 성실하거나 반대로 가장 불성실한 기업유형에는 각각 '대기업'(46%)과 '중소기업'(52%)이 꼽혀 대조를 이루었다.

기업에서 통상적으로 활용하는 탈락문구 중 구직자들이 가장 못마땅해하는 멘트는 '귀하의 자질만큼은 높이 평가되었지만…'(15%)이 꼽혔다. 이어 ▲다음번에는 꼭 함께하길 기원합니다(12%) ▲귀하의 열정만큼은 높이 사지만…(11%) ▲우수한 인재들이 많아서 선발이 어려웠습니다(10%)가 순위에 올랐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기업 입장에선 지원자들을 좀 더 배려해 탈락통보 안내는 물론 멘트에도 조금 더 세심하게 신경을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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