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취업을 위해 면접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 2명 중 1명이 면접 후 기업이미지가 나빠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올해 구직활동을 한 신입직 구직자 1158명을 대상으로 '면접 후 기업이미지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9.6%가 '면접 후 기업 이미지가 나빠져 취업의지가 떨어진 적 있다'고 응답했다.
지원기업의 이미지가 '면접 전과 다르지 않았다'는 응답자는 31.5%에 그쳤고, '면접 후 기업이미지가 좋아져 취업의지가 높아진 적 있다'는 응답자는 18.9%로 가장 적었다.
면접 시 지원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 1위는 '면접관의 태도와 인성'으로 복수선택 응답률 49.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직원들의 표정과 사내 분위기(43.5%)', '사무실 근무환경/인테리어'로 지원 기업의 이미지가 결정된다는 응답자도 36.2%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면접분위기(35.4%)'와 '채용관계자의 태도(34.3%)'가 지원기업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한편, 올해 신입직 채용면접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 중 '면접 참여를 후회한 적 있다'는 응답자가 82.7%로 많았다. 면접 후 후회했던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지나친 긴장'을 꼽은 신입직 구직자가 50.7%(응답률)로 많았다.
다음으로 '뒤늦게 질문의 답변이 생각났다(38.8%)'거나 '면접관의 압박질문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37.9%)'이 후회된다는응답자가 많았다.
이외에는 '너무 소극적이었던 태도(30.3%)'나 '준비했던 답변을 다 하지 못한 것(26.8%)', '직무역량을 충분히 어필하지 못한 것(25.9%)'이 후회된다는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