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챗 지피티를 이용해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너무나도 흔해지고 있다. 본인이 직접 공부하고 열심히 시간을 투자해 만들어낸 성과물보다 AI에게 물어보고 받은 결과물의 성적이 훨씬 좋게나타나기 때문이다. 너도나도 'AI'가 대필해주는 결과물로 제출하기 때문에 모든 과제들이 완벽한 답안지와 다를바가 없다. 서울대학교 에브리타임에는 최근 "챗GPT로 과제 대체 가능?"이라고 묻거나 "영어 수업 작문 과제는 챗GPT한테 맡기면 되겠네"라고 쓴 글이 게시됐다. 경희대 에브리타임에도 한 재학생은 "챗GPT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사회진출 지원센터에 제출했더니 '잘 썼다'는 피드백을 받았다"고 적었다. 과제 제출을 위해 챗지피티를 활용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 사회에서 챗지피티로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단언할 순 없다. 챗지피티를 활용하는 것이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효과적일까? 대학생은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그 과정에서 실제로 학습을 이루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또한 챗지피티를 남용함으로써 학업의 성실성과 윤리적 측면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 대학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하고 자기주도
【 청년일보 】 최근 패션시장에서 빅데이터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는 다방면의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빅데이터가 활용되기 때문에, 누구든 상관없이 빅데이터에 뛰어들고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매일매일 새롭게 축적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트렌드를 예측하고 인기상품을 예측해 미리 수요를 증가시킴으로서 리스크를 줄이는 마케팅이 활발해지고있다. 소비자들이 실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한 이력에서 발생되는 판매 데이터는 빅데이터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다. 이를 살펴보면 현재 어떠한 상품들이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개별 고객들에게 그들의 구매 이력을 분석해 그들이 좋아할 만한 또 다른 아이템을 제안함으로써 새로운 구매로 연결시킬 수 있다. 최근 가장 핫한 플랫폼인 '지그재그'는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가 집중되는 플랫폼 특성을 활용해 새로운 광고 수익구조를 만들었다. 3천600여개 입점 쇼핑몰들에게 1천700만명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고객들을 매칭함으로써 쇼핑몰들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광고회사로 재평가 받고 있다. 무신사는 매주 업로드 되는 7천여개 제품 페
【 청년일보 】 MZ세대라고 불리는 2030 청년층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환경은 SNS이다. SNS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에게 브랜드제품을 제공한다음 그들이 제품이 좋다는 게시글을 올림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거나 직접적인 광고를 하는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속에서 브랜드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경쟁하고있다. 다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속에서 브랜드들은 흐름을 적절히 이용한 마케팅 전략인 '트랜스 브랜딩'을 적절히 이용해야한다. 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트랜스 미디어(Trains Media)의 의미를 알아야한다.트랜스 미디어(Trains Media)는 미디어를 초월한 미디어를 뜻하는 말로, 트랜스 브랜딩을 위한 실행 매개체로 볼 수 있다. 고정적인 시스템환경에서 벗어나 여러 상황에서 유동적이고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으며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미디어이다. 브랜드들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들을 유기적으로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트랜스 브랜딩을 위한 전략을 구성할 때의 핵심은 브랜드 가치와 함께 전략, 구조, 커뮤니케이션 간의 통합을 이뤄내는 것이다. 단순히 다양한 미디어
【 청년일보 】 지난해 3월 10일 TV와 유튜브 등 여러 방송사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 개표식을 선보였다. 방송기자연합회(이혜준)가 발표한 방송기자 '2022년 5·6월호 제66권'에 따르면 KBS는 메타버스로 국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KBS 개표 방송을 함께 보기도 하고, 준비한 여러 게임들을 즐기며 특히 KBS가 인기 댄스 크루 프라우드먼과 함께 제작한 투표 독려 안무를 메타버스에 모인 국민들이 함께 따라 춘 장면이 큰 화재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현실의 한계를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실현하고 보다 재미있는 개표식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흥미를 유발한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를 현실 세계와 매우 흡사하게 만들어 낼 수도 있고 현실에서 가능하지 않은 환경과 조건을 갖춘 세계를 탄생시킬 수도 있다. 가상환경에서 가상세계 속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경제적 활동 등 일상생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