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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9명, '감정소비'로 스트레스 해소...월 평균 15만원 지출

<제공=벼룩시장구인구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남녀는 물론 모든 연령대에서 '감정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쓰는 '홧김비용', 외로움과 쓸쓸함을 달래기 위해 쓰는 '쓸쓸비용', 소소하게 낭비하는 재미 '탕진잼' 등 소비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얻는 감정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7일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성인 남녀 10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93.8%)은 '감정소비를 해 본적이 있다'고 답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소비를 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 94.6% △30대 94.4% △40대 94.1% △50대 이상 88.5% 등으로 모든 연령층이 감정소비를 하고 있었다. 
  
감정소비를 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32.3%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꼽았다. 이어 '인간관계 스트레스(22.8%)',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15.2%)', '가사·육아 스트레스(12.6%)', '취업스트레스(10.3%)', '연애·결혼 스트레스(5.1%)' 등의 순이었다. 

감정소비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품목(복수응답)으로는 '옷·신발·가방 등 의류 잡화(23.9%)'와 '외식(23.9%)'이 가장 많았다. 이어 △음주(15.2%) △공연·영화·스포츠 관람 등 문화생활(12.7%) △향수·립스틱 등 화장품(6.2%) △천원샵 생활용품(5.7%) △귀걸이·목걸이 등 액세서리(4.5%) △여행상품(4%) △미용실 네일아트샵·마사지샵(3.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남성은 외식과 음주에 지출이 많은데 비해 여성은 의류잡화, 화장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었다. 

감정소비는 '온라인쇼핑몰(29.2%)'을 통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편의점·마트(23.3%)', '복합쇼핑몰(23%)', '백화점(13.8%)' 등의 순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소소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등을 더 선호했다. 

특히 혼족이 많은 미혼의 경우 편의점이나 마트를 선호하는 반면 기혼의 경우에는 온라인쇼핑몰을 선호했다.

감정소비로 지출하는 월 평균 비용은 15만1891원이었다. 적게는 5000원부터 많게는 200만원까지 썼다. 

이런 감정소비에 대해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절반 이상의 응답자들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 같다(59.1%)', '나를 위한 투자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23.2%)'고 답하며 감정소비에 공감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반면 '낭비라고 생각한다', '이해되지 않는 행동인 것 같다'고 부정적인 답변을 한 응답자는 각각 8.8%, 2.5%에 불과했다. 

감정소비 후 절반(52.3%)는 '당시에는 기분이 나아지지만, 통장잔고를 보면 다시 기분이 나빠진다'고 답해 계획하지 않은 지출에 대해 후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분전환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7%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40.7%)' 답한 응답자가 월등히 많았다.

한편 적정수준을 벗어날 경우 경제적 타격이 동반되는 만큼 응답자의 51.9%는 감정소비를 할 때 '생활에 타격이 없도록 적정선을 유지한다'고 답했으며 23.2%는 '평소 사고 싶었지만 망설이고 있던 것을 산다'고 답해 한도를 정해 놓거나 계획적인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냥 그때 꽂히는 것을 산다(13.2%)', '가격에 상관없이 일단 지르고 본다(11.7%)'고 답한 응답자도 있어 감정소비가 예상치 못한 충동구매로 이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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