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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페이코, 전자증명서 모바일 발급신청 서비스 출시

핀테크 플랫폼 최초로 전자증명서 발급부터 제출까지 지원하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제공

 

【 청년일보 】 NHN페이코가 페이코 앱에 전자증명서 발급신청 기능을 추가하고, 핀테크 플랫폼 최초로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열람, 제출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전자증명서 발급 기능 적용은 지난해 3월 민간기업 최초로 행정안전부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같은 해 10월 핀테크 업계 최초로 전자증명서 열람, 제출이 가능한 전자문서지갑을 출시한 이후, 전자증명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기존 정부24 앱 및 웹사이트뿐 아니라 페이코 앱을 새로운 민원 서비스 채널로 활용해 실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행정·공공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발급신청하고 열람, 보관, 제출까지 진행할 수 있다.

 

발급 문서는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병적 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미과세)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수급자 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총 16종이며, 향후 대상 문서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최초 이용 시 페이코 앱> 라이프> 전자문서함> 받은 문서함에서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약관 및 개인정보 입력을 통해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발급하며, 생성된 전자문서지갑에서 '증명서 신청'을 통해 필요한 문서를 선택하고, 발급자 정보 입력 후 인증을 거쳐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자주 쓰는 문서 묶음이 있는 경우, 이들을 패키지로 등록해 한 번에 발급받는 것도 가능하다.

 

NHN페이코는 이번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확대와 함께,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각종 생활 요금 청구서와 증명서, 전자문서 등을 보관, 관리하는 '페이코 전자문서함'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페이코 전자문서함은 지방세, 카드청구서, 통신비,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 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공과금 및 고지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생활요금 고지·납부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이번 도입으로 페이코가 정부 주도의 전자증명서 활성화 방침에 발맞춰 전자증명서 모바일 발급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페이코의 플랫폼 역량을 공공분야에 적용함으로써, 비대면 시대에 국민이 필요로 하는 민원 서비스를 모바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처리하는 환경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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