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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프라이즈-동원디어푸드, AI 기반 커머스-물류 플랫폼 혁신 '협력'

최신 IT 기술로 동원디어푸드 커머스-물류 플랫폼 혁신, 운영 효율화, 구매경험 개선 지원

 

【 청년일보 】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동원그룹 계열사인 동원디어푸드와 커머스-물류 플랫폼을 AI 기반으로 혁신하기 위한 사업 협력을 시작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동원디어푸드와 'AI 기반 커머스 플랫폼 및 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동원디어푸드가 운영하는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과 신선 HMR 전문몰 '더반찬&' 등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IT 기술을 적용해 고객 중심 온라인 쇼핑 서비스와 AI 기반 물류 환경을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클라우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기술 및 서비스 노하우를 제공해 동원디어푸드 커머스 플랫폼의 물류 혁신, 운영 효율화, 구매경험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동원디어푸드의 재고 관리, 물류 운영, 고객상담 등 서비스 전반에 AI 기술을 적용한다. 동원디어푸드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신선 식품 '다이나믹 프라이싱'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개별 고객의 취향과 시장 상황을 고려한 탄력요금제를 적용해 고객에게 타임세일, 특가제품 등 차별화된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물류 운영 환경을 혁신해 효율성을 제고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물류 생태계 플랫폼을 적용, 주문부터 배송까지 모든 물류 프로세스를 가시성 있게 재설계하고 다양한 솔루션 및 기술로 상품·재고 관리를 AI 예측 모델에 따라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다양한 물류 리소스를 유연하게 활용하고 물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통을 위한 IT 인프라도 구축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컨택센터(AICC)와 챗봇을 도입해 고객의 문의를 보다 빠른 시간에 최적의 답변을 통해 해결하는 등 운영 전반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

 

더불어, 고객 데이터를 AI 기반으로 분석해 개인화 및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 검색·추천 기능을 강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구매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 밖에 양사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DT 대응, 운영개선, 품질경영 가속화 영역에서 시너지 창출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운영 등을 위해 협조할 예정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는 "고객과 직접 마주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커머스 플랫폼의 DT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동원디어푸드의 성공적인 고객 중심 커머스 및 물류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시너지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용수 동원디어푸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온라인 식품 유통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나갈 뜻깊은 기회"라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AI 기반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도록 양사가 긴밀히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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