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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손보, 소비자중심경영 '대통령표창' 수상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서 '대통령표창' 수상
CCMS인증 획득 및 8년 연속 인증 "업계 최초"...‘CCM 명예의전당상' 수상도
올해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장기보험부문 '정상'..."고객중심경영 지속"

 

【 청년일보 】 DB손해보험(이하 DB손보)는 지난 3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은,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DB손보는 지난 2008년 업계 최초로 CCMS인증을 획득한 이래 이번에 손보업계 최초로 8회 연속 인증을 받았다. 특히 지난 2020년 7회 연속 인증기업으로서 인정받음에 따라 ‘CCM 명예의전당’상을 받기도 했다.

 

DB손보는 지난 2014년 김정남 대표이사를 필두로 ‘고객과의 약속’을 체계화해 서비스 아이덴티티(Service Identity)인 “행복약속365”를 선포한 바 있다. 또한 이를 전 직원이 실천할 수 있도록 CCM 추진전략을 매년 수립, 전년도 성과 및 반성을 통해 도출 된 개선사항을 경영에 적극 반영하는 등 목표설정 및 월별 성과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고객의 니즈 파악과 서비스 품질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소비자평가단” 제도를 지난 2010년부터 11년째 운영 중이다. 특히 DB손보의 소비자평가단은 19기에 걸쳐 총 289명의 패널이 매월 월별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눈”이 되고, 소비자들의 제안을 모두 부서별로 배당, 검토해 이를 경영에 적극 반영해오고 있다.

 

아울러 올 한해를 ‘뉴(New) 소비자시대’로 선포하고, 소비자 중심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에는 전 임직원이 소비자보호 선포식을 진행하고, 매월 셋째 주를 소비자중심경영 집중운영주간(CCM WEEK)으로 선정, 일주일간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DB손보는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올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21년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에서 장기보험부문 정상에 올랐다.

 

DB손보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따라 소비자중심경영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이번 대통령 표창 및 CCM 8회 연속 인증을 계기로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양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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