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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영어 모두 지원"… SKT,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 개시

AI 스피커 '누구 캔들'에 아마존 '알렉사' 탑재한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
한국어 AI 호출어는 '아리아', 영어 AI 호출어는 '알렉사'… LED 색상으로 구별

 

【 청년일보 】 SK텔레콤이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하도록 '알렉사(Alexz)'가 탑재된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부터 개시했다.

 

SKT는 AI 스피커 '누구 캔들'에 아마존의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를 탑재해 멀티 에이전트를 구성했으며, 이용자들은 하나의 AI 스피커를 통해 한국어/영어 AI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한국어 AI 호출어인 '아리아'를 부르면 '누구'를 통해 한국어 서비스 및 한국 콘텐츠를, 영어 AI 호출어인 '알렉사'를 부르면 알렉사를 통해 영어 서비스 및 해외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날씨, 뉴스, 감성대화, 캘린더 같은 AI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은 누구와 알렉사 둘 다 지원하며, 'FLO'나 '팟빵' 같은 국내 콘텐츠는 누구를 통해, 'TuneIn' 같은 해외 콘텐츠는 알렉사를 통해 지원받는다.

 

누구 멀티 에이전트가 탑재된 누구 캔들은 하나의 AI 스피커지만 독립된 두 개의 AI 에이전트가 구동하는 것이기에 각각의 작동을 시각적으로 분리해 보여준다.

 

누구와 알렉사 모두 아이덴티티 컬러가 파란색임에 착안해 에이전트가 구동될 때의 LED 색상을 구분해서 보여준다. 누구는 하늘색, 알렉사는 짙은 파란색으로 LED 색상을 차별화 해 현재 어떤 에이전트가 구동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SKT의 누구 캔들을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 앱을 업데이트하고 누구 앱의 '아마존 알렉사 연결' 메뉴를 통해 계정 연동을 하면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누구 이용자는 앞으로 알렉사가 제공하는 영어 라디오, 날씨, 감성대화 등 다양한 영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영어 학습을 하는 고객의 경우 원어민 친구가 생긴 것 같은 효과를 느낄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SKT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인 '누구 캔들 SE' 등 누구 디바이스에 지속적으로 알렉사를 탑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알렉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한국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이현아 SKT AI&CO(컴퍼니) 담당은 "국내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로 출발해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나 온 누구가 세계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 알렉사와 만나 국내 최초의 멀티 에이전트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고객께 더 새롭고 풍부한 서비스로 편리함과 즐거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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