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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디지털 돌봄 시스템의 현황과 방향

 

【 청년일보 】한국은 지금 인구의 20% 이상이 고령자인 ‘초고령사회’로 치닫고 있다. 12월 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2070년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지난해 815만 명이던 고령 인구가 2024년 1,000만8000명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약 50년 뒤에는 인구의 약 절반이 노인인 초고령사회가 되는 셈이다.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치닫고 있는 요즘 ‘돌봄 사각지대’를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노인 돌봄 로봇 등 앞선 기술로 메우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발전에 노인 돌봄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논의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 AI 스피커, 가사도우미 로봇, 치매 및 만성질환 노인의 치료를 위한 증강현실 기기 등은 ‘돌봄’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술들을 활용하면 노인의 문제를 어느 정도 극복하고 행복함을 증진할 수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만 바라보는 개발 전략으로 노인 돌봄 관련 서비스 연구의 성장 속도가 느리다는 지적이 있다. 돌봄 로봇 수요층의 상당수는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노인들이다.

 

지자체나 공공기관의 지원 규모가 크지 않아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 또한, 관련 데이터 부족과 제도의 부재로 산업의 성장이 지연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디지털 돌봄 시스템의 현 위치와 문제점, 해결방안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 

 

◆ 디지털 돌봄 시스템의 현 위치


정부와 기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삶의 질을 높이고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도입했다. 특히 코로나 19로 비대면이 활동이 증가하고 기술 격차를 줄이는 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확대됐다. 

 

서울 종로구의 AI 스피커 겸용 로봇 다솜이는 응급 알림 서비스, 보호자와 이용자 간 영상통화뿐만 아니라 “도와줘”, “살려줘”와 같은 음성 명령 시 즉각 119로 연결되는 기능을 추가했다.

 

로봇에 탑재된 센서로 일정 시간 이상 노인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사회복지사에게 알림이 가게 설정되어 있어 노인의 고독사를 방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SK텔레콤은 AI가 독거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누구(NUGU) 돌봄 케어콜’ 서비스를 출시했다. 누구 돌봄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계층에게 AI ‘누구’가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을 청취하는 서비스다.

 

통화 종료 후에는 ‘통화 결과,안부 상태,기타 불편사항’ 등 모니터링 결과를 지자체에 공유하고, 돌봄이 필요할 경우 지자체가 후속 조치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 디지털 돌봄 서비스의 문제점 


디지털 돌봄 서비스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노인 돌봄 관련 연구 개발이 단기 연구에 치우친다는 점이다.

 

국립재활원의 송원경 재활 보조기술 연구과장은 “앞으로 로봇의 도입속도가 빨라지는 것에 발맞춰 연구 개발을 해야 하므로 장기적인 관점으로 개발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정부 지원 프로젝트가 대부분 단기에 끝나다 보니 그사이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하여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라고 전했다. 


둘째, 디지털 돌봄 서비스의 탁상행정이다. 돌봄 노동자 앱과 응급안전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맞춤 광장’은 노인 생활 지원사들이 업무기록을 남겨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하지만 이 앱은 업무의 효율이 떨어지며 허위 기록을 남기도록 유도하는 등의 문제로 돌봄 노동자들의 족쇄가 되고 있다. 


전북도는 응급상황 대처에 취약한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매년 수십억 상당의 국비와 시•군비가 투입되는 사업이지만 전북지역 65세 이상 독거노인 8만 6,753가구 가운데 13.21%에 해당하는 1만 1,461가구만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낮은 설치율로 노인 고독사 방지와 안전망 구축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셋째, 관련 데이터 부족과 제도의 부재다. 2019년에 ‘바이오 헬스 국가 비전 선포식’까지 했지만 여태 전담부서 신설이나 구체적인 관련 스타트업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 못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규제 유예제도 적용 영역을 확대하고 원격의료와 의료 빅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제도 개선에 시급히 나서는 길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 해결방안 


첫째, 탄탄한 시장 수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수요 확대를 위한 관련 규정과 절차 보완이 시급하다.

 

현 정부는 재가 노인의 주거·의료·요양·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복합적인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노인의 건강 상태를 상호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의료와 요양 서비스 등을 연계함으로써 노인의 건강관리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 헬스케어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지난 10월 13일 개최한‘디지털 헬스케어와 제론테크’포럼에서 원더풀플랫폼 황성택 부사장은“고령층 헬스케어 수요를 세분화해 정확히 분석하고 관련 기술 개발과 지원 정책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

 

이에 맞춰 기술과 서비스를 융합하기 위해서는 기업, 병원, 요양기관, 지자체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모으고 세분화하여 고령층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디지털 헬스케어에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다.

 

실버케어 파트너 케어닥은 돌봄 인력이 필요한 노인을 위한 '케어코디' 매칭 서비스를 개발했다. 전국 요양 시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노인 돌봄 서비스 전문가 및 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케어닥은 수집된 데이터로 케어코디 확보에 집중하여 전문인력 검증 절차 도입과 자체 교육 커리큘럼을 강화했다. 또한, 요양시설의 전반적인 경영을 디지털화하는 소프트웨어도 개발 중이다.


돌봄 서비스는 노년을 더욱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는 데 일조한다. 고령자 1인 가구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디지털 돌봄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시장 수요 기반을 탄탄히 다지는 것과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원,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르신이 일상 속에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기술의 발전에 대한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 청년서포터즈 5기 한성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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