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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 주머니 사정 나쁜데'...소비자 많이 찾는 가공식품 3개 중 2개 올라

<출처=뉴스1>

지난달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다소비 가공식품' 중 3개 중 2개의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사이에 어묵 가격은 12.4%, 즉석밥은 9.7%, 콜라는 8.2% 비싸졌다.

한국소비자원은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7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20개 품목의 가격이 전년비 상승했다고 13일 밝혔다.

주로 조미료류, 차·음료·주류 등이 상승했다. 조미료류는 설탕(8.6%)·간장(3.9%)·케첩(1.6%), 차·음료·주류는 콜라(8.2%)·맥주(1.7%)·생수(1.7%) 등이 올랐다. 어묵(12.4%)·즉석밥(9.7%)·국수(7.6%)·우유(5.4%)의 가격 상승폭도 컸다.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한 6개 품목 중 4개는 낙농·축산가공품이었으며, 조미료류, 차·음료·주류는 각각 1개였다. 낙농·축산가공품은 햄(-1.5%)·치즈(-0.5%) 등이 하락했고, 조미료류에서는 식용유(-0.2%), 차·음료·주류는 커피믹스(-1.7%)도 가격이 내렸다. 

나머지 4개 품목은 가격조사 품목 조정 등의 사유로 전년 대비 비교가 적절치 않아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

전월(6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수프(6.3%), 소시지(6.0%), 콜라(4.6%) 등 13개였다. 하락한 품목은 햄(-3.0%), 커피믹스(-2.5%), 두부(-1.6%) 등 15개였다. 생수, 치즈 등 2개 품목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482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8438원), SSM(12만5385원), 백화점(13만3610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12.8%, SSM보다 7.1%, 전통시장보다 1.7% 저렴했다.

SSM(1.9%)과 백화점(0.4%)의 경우 30개 품목 총 구입비용이 전월에 비해 소폭 상승했으나 전통시장(-1.1%)과 대형마트(-0.4%)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 단위로 제공하고 있다"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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