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보험업권의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 적립금의 운용수익률이 증권 및 은행을 앞질렀다. 보험연구원은 19일 '사전지정운용 상품의 선택 현황과 수익률 평가' 보고서를 통해 "2023년 12월 기준으로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 적립금의 1년 운용수익률은 10.13%였고, 업종별로는 보험이 11.91%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이어 증권업권은 10.23%, 은행은 9.17% 순으로 나타났다.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는 가입한 금융상품의 만기가 도래했음에도 가입자가 별도의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6주의 대기기간이 지나면 사전에 지정해 둔 금융상품에 투자되는 퇴직연금 자산운용 제도다. 해당 제도는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목표로 2022년 7월 도입돼,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보험업권의 위험수준별 수익률은 초저위험 4.83%, 저위험(투자없음), 중위험 13.74%, 고위험 14.70%로 고위험, 중위험 상품에서도 은행·증권을 앞섰다. 업권별 1년 수수료율은 보험 0.69%, 증권 0.61%, 은행 0.43% 순으로 나타났다. 강성호 선임연구위원과 임석희 연구원은 "사전지정운용 상품의 수익률이 위험수준에 무관하게
【 청년일보 】 경찰이 동양생명 전(前) 대표이사의 배임 혐의와 관련,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8시께부터 종로구 동양생명 본사 사무실과 저우궈단 동양생명 전 대표이사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저우 전 대표가 테니스장 운영 사업과 관련해 회사에 20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업무상 배임)를 수사 중이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동양생명이 회사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조건으로 서울 중구 장충테니스장 운영권을 획득한 정황을 파악하고 지난해 경찰에 저우 전 대표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국내 장기체류 외국인의 보험가입률이 약 4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은 19일 세계인 주간(매년 5월 20일부터 1주간)을 맞이해 국내 장기체류 외국인의 보험가입 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단기체류(90일 이내 여행 등)를 제외한 외국인은 191만명으로, 2022년 말 169만명 대비 13% 증가했다. 2022년 기준 생명보험, 장기손해보험, 자동차보험에 1개 이상 가입한 외국인은 약 69만명으로, 보험가입률은 41%로 집계됐다. 이는 내국인 보험가입률(86%)의 절반 수준이다. 보험 종목별로는 생명보험 31만명, 장기손해보험 42만명, 자동차보험 22만명 등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은 직장에서 가입하는 단체보험을 제외할 경우 건강, 암, 상해보험 순으로 상품 가입비중이 높고, 장기손해보험은 상해보험이 가장 높았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외국인이 자기차량손해담보를 선택한 비율은 62%로, 내국인(83%) 대비 낮아 가격 민감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원은 "장기체류 외국인의 증가는 국내 보험 산업에 신성장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외국인의 특성을 고려해 기존 보험상품을 재정비하고 체
【 청년일보 】 여행자 보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이 19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여행시장과 여행자보험 수요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여행자보험 상위 6개 보험사의 지난해 여행자보험 계약건수와 원수보험료는 각각 221만건, 1천563억원으로 2019년(276만건·1천455억원)의 80.3%와 107.4% 수준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해외여행자 수는 2천272만명으로 2019년(2천871만명) 대비 79.1% 수준을 나타냈다. 지난해 12월 해외 여행자 수는 242만명으로, 2019년 12월(234만명) 여행자 수를 넘어섰다. 연구원은 "2023년 해외여행자 수가 2019년보다 적지만, 원수보험료가 증가한 것은 해외여행자의 여행자 보험 수요 증가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여행자들이 배상책임, 특별비용 및 해외 의료비 등 일부 담보에 대해 가입을 많이 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2022년 해외 여행자 보험 가입자의 휴대품 손해 담보 가입 금액은 2019년 대비 4.0%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기본 계약(사망 및 후유장애)은 13.9%, 배상책임은 25.9%, 특별비용은 60.5%, 해외 의료비는 35.3
【 청년일보 】 동양생명은 올해 1분기(1~3월)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이 8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건강보험 등 보장성 상품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보험영업 실적 지표인 1분기 보장성 APE는 전년 동기 대비 48.6% 증가한 2천32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신계약 APE의 약 96%에 해당하는 규모다. 특히 건강상품 APE는 84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6% 성장했다. 보험사의 장래 이익을 반영하는 지표인 1분기 신계약 보험계약서비스마진(CSM)은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한 보장성 보험 신계약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9% 상승한 2천43억원을 기록했다. 보유계약 CSM은 1분기 말 기준 연초 대비 5.9% 상승한 약 2조7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자산운용부문에서 올 1분기 신규투자이원은 대체투자 수익률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0.2% 상승한 5.08%를 기록했으며, 1분기 운용자산이익률은 전년도와 동일한 3.83%를 유지했다. 동양생명은 "보장성 상품을 기반으로 시현한 보험손익과 함께 수익성을 고려한 안정적인 자산포트폴리오 기반으로 달성한 투자손익에 힘입어 885억원의 당기순익을 기록했다"며
【 청년일보 】 법인보험대리점(GA)을 통한 보험 상품판매 증가로 GA들의 보험시장 내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는 보험사들이 전속 판매채널 운영에 따른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전속 영업조직을 축소하는 반면, 상품개발에 더욱 집중하려는 전략이 적잖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손해보험업계의 대면채널 수익은 전체 수익의 72.4%를 차지하며, 이 중 GA가 차지하는 비중은 4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보험업계에 따르면 주요 GA의 보험설계사 수는 2022년 말 10만8천998명에서 지난해 말 11만8천238명으로 8.5% 가량 늘었다. 이러한 GA의 성장세는 보험사들이 기존 전속 판매채널 운영을 축소한 데 따른 효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최근 생명보험업계를 중심으로 제판분리를 통해 영업 보다는 상품개발에 집중하는 추세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보험사들은 GA를 통해 상품을 판매할 경우 이에 수반되는 수수료 등 비용을 변동비로 계상할 수 있다. 즉 전속 판매채널을 운영하는데 투입되는 고정비를 낮출 수 있는 만큼 회계상 유리한 측면이 있는 셈이다. 한 대형 보험사 관계자는 "원수사
【 청년일보 】 DB손해보험(이하 DB손보)이 펫보험 활성화 업무협약을 연이어 체결하는 등 펫보험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펫보험 시장은 향후 잠재적인 성장성이 크다고 평가받는 동시에, 현(現) 정부는 국정과제 중의 하나인 펫보험 활성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특히 내달 보험비교·추천 플랫폼에 펫보험 입점을 앞두고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상품 보장영역을 늘리는 등 공격적 영업을 펼치는 분위기에서 DB손보의 이러한 행보가 기존의 시장판도를 뒤집을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보는 지난 3일 펫 미용 예약 중계 및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짝’과 펫보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반짝이 보유한 펫 건강 데이터를 활용해 상품을 개발하고, DB손보 플랫폼에 반짝 미용 예약 서비스를 연동하기로 했다. 앞서 DB손보는 지난달 23일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와 함께 반려동물에 대한 건전한 인식 확산과 올바른 에티켓 문화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는 국내 유일의 반려동물 자격증 검정기관으로, 전국 100여 개 지자체 및 유관기관, 대학교 등과 협력해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 청년일보 】 메트라이프생명은 자사 소속 MDRT 회원들의 행사인 ‘2024 메트라이프 MDRT Day’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 달러 원탁회의)는 1927년 미국 멤피스에서 시작된 전문가 단체로, 보험∙재무설계 분야 최고의 전문가에게 회원 자격을 부여한다. MDRT 회원은 연간 약 6천250만원 이상의 수수료 또는 약 1억5천600만원 이상의 보험료 실적을 달성해야 하며, 엄격한 윤리의식을 갖추고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지난 14일, 메트라이프 MDRT Day 20주년을 맞이해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총 6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우수지점 시상과 MDRT 문화 노하우 공유, 수상자 대담, 외부 강연 등이 진행됐다. 송영록 메트라이프생명 대표이사는 “메트라이프생명이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은 가운데 모든 고객이 담당 설계사의 케어를 받아 소외되는 고객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탁월한 재무설계 역량과 높은 윤리성을 갖춘 ‘글로벌 세일즈 전문가’ 육성이 궁극적으로는 최상의 고객 서비스로 이어질 것이라 믿으며, 헬스케어 서비스인 360Health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 청년일보 】 교보생명의 공익재단인 교보교육재단은 ‘제26회 교보교육대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교보교육대상은 ▲참사람육성 ▲창의인재육성 ▲평생교육 ▲미래혁신 등 4개 부문에서 교육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나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종합교육상이다. 수상 후보자 추천은 교육관련 기관 대표 및 사회교육단체 대표이거나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교수, 학자, 연구자), 2인 이상의 교육관련 종사자 또는 학생에 의해 이뤄진다. 후보자 추천 접수는 내달 16일까지며, 추천 요강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제공된다. 최화정 교보교육재단 이사장은 “우리 사회 곳곳에는 참다운 가르침을 전하며 교육의 희망을 그리는 수많은 교육자와 단체들이 있다”며 “미래세대가 참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애쓰고 계신 참스승을 많이 추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각 부문 수상자는 예심과 본심, 현장실사를 거쳐 10월 초 발표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삼성화재는 디지털 보험 플랫폼인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의 새로운 브랜드 광고 '너에게만 착! 밀착플러팅'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플러팅(Flirting)이란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고 다가가는 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이번 광고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을 캐릭터로 의인화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일상생활을 24시간 밀착 케어하는 다이렉트 착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고 ,고객에게 친숙하고 재밌게 알린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특히 MZ세대에게 친숙한 '라이트 노벨(Light Novel)' 장르의 스타일을 채택해,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했다는 설명이다. 라이트 노벨은 그림 삽화가 들어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 형식을 말한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 관계자는 "이번 광고는 자동차 편을 시작으로 여행, 건강, 펫 테마 등 고객의 일상 속에서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을 만날 수 있는 시리즈물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이야기가 있는 광고를 통해 고객을 더욱 밀착해 케어하는 '착' 브랜드의 정체성을 쉽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현대해상은 매출액 1천억원 이하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보험 상품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상품은 해커에 의한 신분 도용, 네트워크 폐쇄에 의한 업무 중단, 기업평판 훼손, 고객정보 및 디지털자산 분실 등 정보를 매개로 한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 기밀정보 및 개인정보유출, 사이버 활동이 원인이 돼 발생한 명예훼손 등 제3자 배상책임과 사이버 사고로 인한 기업의 손실, 소송에 대한 방어 비용 등 기업 자체 손해를 포괄적으로 보장한다. 현대해상은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최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해 이번 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교보생명은 올해 1분기(1~3월)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주지분 기준)이 2천9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72% 줄었다고 16일 밝혔다.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은 3천110억원으로 전년 동기 4천274억원 대비 27.23% 감소했다. 1분기 보험손익은 전년 동기 531억원에서 1천42억원으로 증가했다. 반면 금리 상승에 따른 유가증권 평가손실 탓에 투자손익은 같은기간 5천57억원에서 2천960억원으로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은 보장성 보험 판매 확대를 통해 전년의 3천653억원 대비 7.69% 증가한 3천934억원을 기록했다. 누적 기준 CSM은 신계약 확대 및 보유 계약의 효율적 관리 결과로 전년 5조8천982억원 대비 5.35% 늘어난 6조2천139억원으로 집계됐다. 교보생명은 "채권교체 매매, 고금리 채권자산 투자 지속 등 미래수익 확보를 위한 자산포트폴리오 조정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