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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열차 '회생제동' 신기술 개발…서울 2호선에 적용

"승차감과 정위치 정차율 향상…소음·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현대로템, 국내 최초 열차 전기제동 신기술 개발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 국내 최초 열차 전기제동 신기술 개발 [사진=현대로템]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현대로템은 열차가 소음 없이 완벽하게 정위치에 정차할 수 있는 전기제동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영속도(Zero Speed) 회생제동' 기술은 열차가 멈출 때 정차 시점까지 회생제동을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생제동이란 열차 추진시스템에서 제동 때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가선으로 보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전기제동 방법이다.

현대로템은 승차 편의성과 에너지 절감을 중시하는 세계적 추세에 맞춰 지난해부터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개발을 진행했으며 독일과 일본에 이어 이 기술을 상용화했다.

기존 전동차는 정차 때 저속에서 정확한 회생제동 제어가 어려워 제동패드를 압착시켜 정차시키는 '공기제동'을 사용한다.

공기제동은 정차 때 마찰 소음이 발생하고, 감속도가 일정치 않아 정위치에 정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제동패드가 마모되면서 터널 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은 열차의 감속도가 일정해 정위치 정차 비율을 100%까지 올릴 수 있으며 승차감 개선과 정차 때 발생하는 소음까지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제동패드 사용률이 현저히 낮아져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고, 에너지 효율과 유지보수 비용을 낮추는 장점도 있다.

현대로템은 이달 납품할 예정인 서울 2호선 신규 열차 214량에 이 기술을 처음 적용했으며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 120량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서울 2호선의 경우 신기술 적용으로 앞으로 30년 동안 약 20억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또 서울 2호선에서 운행되는 전체 차량에 적용하면 약 77억원, 1∼8호선의 모든 열차에 적용하면 약 338억원의 추가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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