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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 유출 의혹에…쿠팡 "유출된 정보 없다"

쿠팡 "자사 통한 정보 유출·부정적 접근 없었다"

 

【 청년일보 】 최근 제기된 쿠팡 고객 정보 유출 논란과 관련 쿠팡이 유출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쿠팡은 20일 해킹 정보를 거래하는 국외 사이트에서 자사 물품 구매 기록이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판매되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 "고객 정보가 단 한 건도 유출되지 않았으며 외부로부터 부정적인 접근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올해 1월 한 해커가 다크웹을 통해 '쿠팡 고객정보'를 공개하고 이를 판매하려 시도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공개된 정보에는 해외 직구를 이용한 고객 배송정보 등이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배송업체 정보를 제외한 회사명 등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문가는 "해커의 주장대로라면 쿠팡을 해킹한 정보가 아니라 오픈마켓 셀러가 주문한 고객 정보를 배송업체에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일부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며 "해커가 이달 1월 올렸다는 쿠팡 관련 정보는 현재 관련 다크웹을 통해 찾을 수가 없어 사실인지 아닌지조차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보안업계에 따르면 해외에 있는 오픈마켓 업체들이 별도의 배송업체를 이용하고 있어 구매내역이나 배송 정보 등을 해킹하거나 판매 및 유출된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과정 속에서 일부 해커를 통해 정보를 빼내거나 허위 정보를 만들어 판매를 시도하는 사례도 다수 발견된다고 전해진다. 


국내 한 IT전문 변호사는 "오픈마켓은 고객 정보의 관리 주체가 개별 판매자"라며 "판매자가 위수탁한 배송업체에서 데이터 유출 문제가 발생해도 이를 관리 감독할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고 말했다. 


실제 국내 오픈마켓 쇼핑몰 고객 정보는 해당 판매자가 정보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고객이 동의하면 고객 정보가 오픈마켓 판매자에게 이전되는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개인정호보호법)에 따라서다.


쿠팡 관계자는 "자사 서버 등을 확인해 유출된 고객정보나 어떠한 부정적인 접근도 없는 점을 확인했다"며 "쿠팡의 고객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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