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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여행업계, 소비자 日불매운동에 발빠른 대응으로 '화답'

대한항공·아시아나 日노선 감축…日 비중 큰 LCC, 中노선 전환
여행업계, 국내여행상품으로 발빠른 행보

【청년일보=신화준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본여행 거부 운동이 확산하자 관련 업계가 발빠른 대응으로 화답하고 있다.

 

31일 국토교통부의 최근 항공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보이콧 재팬' 등 구호를 걸고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함께 자발적인 일본여행 거부 운동이 시작된 7월 중순부터 일본 노선 항공여객 감소세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 휴가가 본격화된 이달 16∼30일 보름간 인천공항을 이용해 일본여행을 다녀온 승객은 총 46만7249명으로 휴가 시즌을 앞둔 한달 전 같은 기간(6월16∼30일·53만9660명)과 비교해 7만2411명(13.4%) 감소했다.

 

이에 따라 국적 항공사들은 빠르고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다. 일본 여객 감소 폭이 커지자 노선 감축, 운항 축소, 대체 노선 발굴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모습이다.

 

대한항공은 오는 9월 3일부터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하고, 다른 일본 노선에도 투입 항공기를 소형기로 전환해 좌석 공급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9월 중순부터 인천발 후쿠오카·오사카·오키나와 노선 투입 항공기를 기존 A330에서 B767·A321 등으로 변경해 좌석 공급을 축소할 예정이다.

 

LCC 업계 역시 비슷한 분위기다.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등 LCC들은 일본 노선 공급과잉과 여행객 감소 등을 이유로 일본 노선 운항을 축소했다.

 

티웨이항공은 이달 24일부터 무안∼오이타 노선 운항을 중단한 데 이어 9월부터 대구∼구마모토, 부산∼사가 등을 연결하는 정기편을 중단한다. 이스타항공 역시 9월부터 부산∼삿포로·오사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일본 노선은 LCC들이 수익을 올리던 노선이었다”며 “하지만 공급 과잉에 이번 사태의 여파로 중국노선 등 다른 지역으로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행업계도 국내 상품 판촉으로 호응하며 역시 발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강원 정선군의 하이원리조트는 해외여행을 취소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조트 내 호텔과 콘도의 숙박권을 정상가 대비 4분의 3 이상 할인해주는 '프라이드 오브 코리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모션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산하고 있는 일본 여행 거부 운동을 계기로 기획됐으며, 상품 개수도 광복절을 뜻하는 815개로 정해 선착순 판매한다.

경기도 파주시도 7월 이후 일본 등 해외여행을 취소한 여행객이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파주시티투어 이용요금을 50% 감면해주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에어부산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중소기업협동조합 1천개 및 임직원 35만여명을 대상으로 에어부산의 국내 항공편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중기중앙회는 내수 경기 부양과 서민경제 살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여행·숙박앱 여기어때는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해 다음 달 19일까지 '전국민 숙박 할인대전'을 실시중이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전체 숙박시설과 액티비티 상품을 대상으로 15만원 상당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예약 상품 이용 후 구매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5% 포인트 무한 적립' 행사도 벌인다.

 

인터파크투어는 삼성전자와 함께 인공지능 서비스 '빅스비'로 국내 숙박 및 항공 상품을 검색하면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벌인다.

 

고객들은 삼성전자 '빅스비'를 통해 간편하게 음성으로 숙소와 항공편을 검색하고 인터파크투어 홈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을 더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여행 성수기와 겹친 일본 여행 거부 운동으로 다른 갈 곳을 찾는 국내 여행객이 늘고 있다"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여행객은 국내 여행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여행업계도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윈-윈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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