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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 IT·게임 주요기사] 네이버-인텔, '가우디' 기반 AI 칩 생태계 구축…게임위, '아이템 확률공개 미준수' 게임사 9곳 시정 요청 外

 

【 청년일보 】 이번주 IT·게임 주요기사로, 인텔이 미국 인공지능(AI) 칩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자체 개발 최신 칩을 공개하며 도정장을 내민 가운데, 네이버클라우드가 인텔과 함께 국내 학계 및 스타트업 등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가우디(Gaudi)' 기반의 새로운 AI 칩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울러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의심되는 게임사들에게 처음으로 시정요청 조치를 내렸다.


이 밖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지속하며 지난해 말 유튜브에 밀린 데 이어 지난달에는 1년 10개월 만에 4천500만명을 밑돈 것으로 조사됐다.


◆ 네이버, 인텔과 맞손…"AI칩 생태계 구축 위한 공동연구 나선다"


지난 11일 네이버클라우드가 인텔과 함께 국내 학계 및 스타트업 등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가우디(Gaudi)' 기반의 새로운 AI 칩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에 나설 계획을 밝힘. 해당 내용은 9일 미국 피닉스에서 개최된 '인텔 비전 2024' 행사에서 펫 겔싱어 CEO의 키노트를 통해 공개.


양사는 국내 스타트업과 대학들이 AI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인텔의 AI 가속기 칩인 '가우디' 기반의 IT 인프라를 제공해 '가우디' 기반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산학 연구과제 등을 운영할 예정.


최근 AI칩 구매 부담으로 인해 국내 스타트업과 학교들의 AI 리소스 환경이 매우 열악해진 상황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AI 연구 활성화와 AI칩 생태계 다양성 강화를 위해 이러한 공동연구 방식을 인텔측에 제안.


이를 통해 인텔은 '가우디'의 성능을 입증하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포함한 가우디 기반 AI생태계를 구축하며, 네이버클라우드는 해당 연구들을 주도해 나가면서 하이퍼클로바X 중심의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


◆ 게임위,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미준수 게임사 9곳 시정 요청


게임위가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의심되는 게임사들에게 처음으로 시정요청을 조치.


지난 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위는 이달 초 모니터링을 통해 확률 공개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국내외 게임사 9곳에 시정요청 공문을 발송.


지난달 22일부터 시행된 개정 게임산업법에 따르면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게임사들은 게임 내 및 홈페이지에서 해당 아이템의 확률, 당첨률 및 홍보활동 시에도 확률형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려야 하는 것이 원칙.


위반사례가 발견되면 게임위는 해당 업체들에게 1차로 시정요청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정되지 않을 경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3차로 시정권고 및 시정명령. 시정명령까지 응하지 않을 경우 해당 게임사는 고발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부과.


◆ 카카오톡 이용자, 22개월 만에 4천500만명 하회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지속하며 지난해 말 유튜브에 밀린 데 이어 지난달에는 1년 10개월 만에 4천500만명을 하회.


지난 9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의 월간 활성이용자(MAU)는 4천497만2천2명으로 전월(4천519만3천468명)보다 22만1천466명 감소. 카카오톡 MAU가 4천500만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2년 5월 이후 22개월 만에 처음.


이는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스북 메신저, 텔레그램 등으로 젊은층의 메신저 이용이 다양화하면서 카카오톡 이용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


모바일인덱스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카카오톡 점유율은 지난달 39.6%로 전년 동월(42.2%) 대비 2.6%포인트(p) 하락했지만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22.8%로 같은 기간 4.6%p 상승.


이에 반해 유튜브는 2021년 7월 출시한 짧은 영상 '쇼츠'(Shorts)가 Z세대(1997∼2006년생)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 증가세.

 

 

◆ 넷마블 '마브렉스',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상장


지난 11일 넷마블의 블록체인 전문회사 마브렉스(MARBLEX)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MBX 토큰을 상장.


이용자들은 한국 시간 기준 이날 낮 12시부터 코빗에서 입금을 진행할 수 있으며, 오후 5시부터는 MBX 토큰 거래 및 출금이 가능.


마브렉스는 거래소 상장을 기념해 'MBX 선착순 거래 이벤트', 'MBX 거래왕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마브렉스는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코빗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거래 활성화에 나설 방침.


◆ 넥슨 '데이브 더 다이브', 英 BAFTA서 게임디자인상 수상


지난 11일(현지시간) 게임의 원초적인 재미를 연구하기 위해 탄생한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에서 선보인 해양 어드벤처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가 영국 영화 텔레비전 아카데미(BAFTA) 게임어워드에서 게임디자인 부문을 수상.


해당 부문 경쟁작으로는 '젤다의 전설 티어즈 오브 더 킹덤', '마블 스파이더맨 2' 등 지난해 출시된 여러 인기 콘솔 게임이 후보로 오름.


BAFTA는 오랜 기간 기존의 영상매체들 뿐만 아니라 디지털 게임도 평가, 시상하면서 권위있는 게임 시상식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음. 지난 2004년부터 전년에 출시된 전 세계 게임을 대상으로 매년 별도의 게임 시상식을 개최 중.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이번에 수상한 게임디자인 부문을 비롯해 최고의 게임상, 각본상 등 총 5개 부문에도 후보로 오름.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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