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하이트진로는 전 세계 50여개국에 수출 중인 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자두에이슬, 딸기에이슬 등 과일리큐르 4종의 판매가 2016년부터 4년간 매년 약 105%씩 성장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소주 수출량 가운데, 과일리큐르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6년 2.7%에서 2019년 17.6%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고도주보다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과일리큐르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과일리큐르의 인기는 동남아, 중화권, 미주 지역에서 두드러진다. 동남아시아 지역이 올해 누적 약 26만 상자(상자당 10ℓ)로 판매량이 가장 많고, 중화권과 미주 지역도 판매 비중이 2016년 6.4%, 6.7%에서 현재 33.4%, 21.7%로 늘었다. 과일리큐르 인기 순위의 경우 2016년 처음 출시한 자몽에이슬이 1위였으나 2017년 출시된 청포도에이슬이 수출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과일리큐르의 적정한 도수와 조화롭고 달콤한 맛 덕분에 해외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주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며 "과일리큐르 판매 활성화를 위해 국가별 차별화된 프로모션 및 영업활동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