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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중·대형 GA 성장세 지속...불완전판매 소폭 개선

설계사·신계약 건수·수수료 수입 모두 증가..보험계약유지율은 악화돼 개선 필요

 

【 청년일보 】 지난해 중·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하 중·대형 GA)의 외형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지만 불완전판매는 오히려 줄었다. 다만, 보험계약 유지율은 악화된 모습을 보여 GA의 불공정영업행위가 완화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9년 중·대형 법인보험대리점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중‧대형 GA는 190개로 전년 말 대비 12개 증가했고, 소속설계사는 18만 395명으로 전년 말 대비 8649명 증가했다.

 

대형GA는 소속 설계사수 500명 이상, 중형GA는 소속 설계사 수 100~499명이다. 소형대리점 소속 설계사는 4만 3375명으로 전년 말 대비 1117명 증가했다.

 

설계사 수가 증가한 만큼 신계약 건수 및 수수료 수입도 늘었다. 먼저 지난해 중·대형 GA의 신계약 건수는 1461만건으로 전년(1278만건) 대비 14.3%(183만건) 증가했다.

 

이중 대형 GA를 통한 계약이 1221만건(중형 239만건), 상품은 손보 상품이 1307만건(생보 154만건)으로 신계약의 대부분(83.6%, 89.5%)을 차지했다.

 

수수료 수입의 경우 7조 4302억원으로 전년(6조 1537억원) 대비 20.8%(1조 2788억원) 증가했다. 수수료 환수금은 4538억원으로 전년(4359억원) 대비 증가했지만(179억원, 4.1%↑), 환수비율은 6.1%로 전년(7.1%) 대비 1.0%포인트 개선됐다.

 

이처럼 중·대형 GA 규모는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불완전판매비율은 0.08%로 전년(0.13%) 대비 0.05%포인트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중형 및 대형대리점 모두 전년(0.15%, 0.12%) 대비 모두 0.04%포인트씩 나아졌다.

 

다만, 보험계약 유지율 면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남았다. 지난해 중·대형 GA의 13회차유지율과 25회차유지율은 80.42% 및 61.53%로 전년대비 각각 0.76%포인트, 2.01%포인트 하락했다.

 

민동휘 금감원 보험영업검사실 부국장은 “대형GA를 중심으로 신계약 건수 및 수수료 수입 등 외형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불완전판매비율 등도 다소 개선됐다”며 “다만, 중・대형 GA의 25회차 유지율이 채널 전체 평균 대비 2.29%p 저조해 불공정영업행위가 완화됐다고 보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험영업 경쟁 심화 등으로 보험모집질서 문란 등 불공정영업행위 및 소비자권익 침해행위가 발생할 우려는 상존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GA의 수수료 수입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작성계약 및 특별이익 제공 등에 대한 상시감시를 강화하고, 이상 징후가 포착되는 회사에 대해서는 현장검사를 통해 엄정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정재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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