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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 경쟁력 강화, 화두는?..."디지털 혁신, ‘법·제도 개선’ 선행되야"

대한상공회의소 ‘유통 혁신 포럼’ 온라인 개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도 중요

【 청년일보 】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법과 제도의 틀을 바꿔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유통 혁신 포럼’에서는 전문가들이 코로나19,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른 유통산업의 미래를 조망하는 한편, 유통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디지털화를 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준 딜로이트 컨설팅 부회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VR), 라이브 커머스 등이 시장에 안착하려면 유통산업 정책이 반드시 개방형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유통산업 활로를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로 찾는 방안은 맞지만 포지티브 규제로 가고 있어 규제의 테두리 안에 고착될까 우려된다”며 “새로운 법·규제의 역효과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영균 광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활용, 중·소업계 지원 등을 위해서는 근거 마련이 절실하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유통 디지털화 촉진을 위한 시책 수립’ 입법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우리 유통 산업에서도 디지털 혁신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형원 경동시장 대표는 “2년 전만 해도 경동시장이 대기업의 상생 매장, 청년 활동 등으로 활력이 넘쳤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상생 활동이 줄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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