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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식품 사업 확대”…대상, ‘하이즈엉 공장’ 준공

150억원 투자…소스‧떡볶이‧김 등 신제품 론칭

 

【 청년일보 】 1994년 베트남 정부의 투자허가를 받아 미원 베트남을 최초 설립한 대상이 이번엔 신규공장 준공을 비롯해 식품 카테코리를 확대하는 등 베트남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대상은 약 150억원을 베트남 북부에 ‘하이즈엉 공장’을 준공했다. 이 공장은 베트남에 설립한 벳찌(발표조미료 미원), 떠이닝(물여스 타피오카 전분), 흥옌(신선, 육가공) 공장에 이은 4번째 공장이자 대상의 첫 베트남 상온 식품 공장이다. 부지 면적은 1만2000평이며, 연간 생산능력(CAPA)은 약 1만4000톤 규모다.

 

미원은 이 공장을 전초기지로 삼고 베트남 식품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최근 베트남에 불고 있는 개방적인 식문화와 한류 트렌들 반영해 한식기반의 소스와 편의식으로 해당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베트남에 글로벌 브랜드 ‘청정원 오푸드(O’Food)’를 론칭하고, 칠리소스, 스파게티소스, 떡볶이, 양념장, 김 등 5개 품목군의 21개 신제품을 출시했다.

 

베트남 내 한류 열풍으로 떡볶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트레드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 대상은 새로운 콘셉트의 떡볶이로 베트남 떡볶이 시장을 확대해 시장 1위 제품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에 따라 전자레인지 사용 없이 뜨거운 물만 부으면 즐길 수 있는 편의식 떡볶이를 출시해 한국 떡볶이의 맛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 제품은 전통떡볶이, 치즈떡볶이 2종으로 나와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 마케팅 활동으로 소통 강화

 

대상은 현지 식품 사업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준비했다.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나가기 위해서다. 현지 TV CF와 SNS, 유튜브 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국 칠리소스가 베트남의 일상 요리에 잘 어울리며, 한국의 매운맛으로 음식에 프리미엄을 더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떡볶이의 경우 현지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와 떡볶이 캐릭터를 활용한 SNS 영상 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국 고기양념장의 정통성과 전문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1회용 소포장 파우치로 편의성을 높인 고기 양념장, 국내 스파게티소스 시장 No.1 브랜드 청정원의 노하우를 담아낸 스파게티소스, 체계적인 품질 관리 체계로 신뢰도가 높은 한국산 원초를 현지에서 직접 가공해 맛과 가격 경쟁력을 높인 김 등 다양한 제품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김 공장에 이어 베트남 공장에서도 김을 현지 생산하며 동남아시아 김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미원베트남 식품BU 신상호 대표는 “베트남 ‘하이즈엉’ 공장 가동을 통해 대상이 베트남에서도 본격적인 종합식품사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며 “철저한 현지화 및 차별화 전략을 통해 베트남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2030년까지 베트남 사업 매출이 현재보다 약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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