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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프라이즈, 공공 IT 인프라 시장 본격 진출

'카카오 i 커넥트톡 AI 챗봇' 정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심사 1호 통과

 

【 청년일보 】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20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톡 AI 챗봇'이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 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공공 IT 인프라 시장에 본격 진출함으로써 공공기관에서 카카오톡과 챗봇 등을 활용해 국민과 더 원활하고 빠른 소통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디지털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기획재정부·조달청이 지난 10월 5일 시행한 제도다.

 

기존에 공공기관이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나라장터를 통한 조달 절차를 거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수요기관이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더 유연하고 신속하게 디지털서비스를 활용하는 제도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심사위원회를 통과하면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서비스 전용몰'에 입점할 수 있다.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공공기관은 이 전용몰에서 필요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어 한층 빠른 계약과 도입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빠르게 검색·선정하고 구매할 수 있어 공공기관의 디지털서비스 이용 촉진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 i 커넥트 톡 챗봇의 강점은 이용자의 질문을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력과 동시에 쉽고 편하게 사용하는 편의성이다. 'AML(Advanced 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 기존 챗봇보다 월등한 문장 인식/이해 능력을 갖춰 이용자의 의도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답을 보여준다. 기관 내부에 챗봇 서버를 설치, 카카오톡의 AI 엔진을 연동해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어 도입 편의성도 높다.

 

현재 공공기관은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사항 등을 FAQ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관에서 카카오 i 커넥트 톡 AI 챗봇을 활용하면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더욱 다양한 양방향 대민서비스가 가능하다.

 

민원 접수부터 상담, 결제/납부 등 과정을 원스톱으로 해결해 기존의 단순 알림 수준을 넘어 훨씬 더 편리하게 고객을 응대할 수 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 i 커넥트 톡 챗봇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의 첫 심의 위원회를 통과한 최초의 융합 서비스라는데 의의가 있다"며 "많은 공공기관이 더 쉽게 디지털 서비스를 활용하고 국민과 소통하도록 카카오 i 커넥트 톡 챗봇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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