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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산은·네이버, 동대문 패션시장 디지털·글로벌화 지원...무신사, 스타일쉐어·29CM 3천억원에 인수 外

 

【 청년일보 】 산업은행과 네이버는 17일 동대문 패션시장의 디지털·글로벌화를 지원하고 뉴딜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북 경주에서 대형마트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시민 수천명을 대상으로 검사에 들어갔다.

 

지난해 말 공급이 넘쳤던 배추의 가격이 1∼3월 두 달 사이에 배 가까이 뛰었으나, 4월 봄배추가 나오면서 가격은 다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가 물건을 반품하려면 반품 기한, 절차, 비용부담 등 조건을 사전에 자세히 정해야 한다.

 

◆ 산은·네이버, 동대문 패션시장 디지털·글로벌화 지원

 

산업은행과 네이버는 최근 중국 저가 패션의 침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대문 시장에 지원을 통해 디자인-제조-유통 전 단계를 디지털화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

 

산은은 뉴딜 분야 스타트업에 공동 투자, 풀필먼트 분야 협력 스타트업에 금융지원, 네이버 추천기업에 벤처 플랫폼 'KDB 넥스트라운드' 참여기회 등을 제공할 계획.

 

네이버는 동대문 패션 판매자가 물류에 대한 고민 없이 판매·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본에서 서비스 예정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돕기로.

 

◆ 이마트, 베트남 사업 지분 매각...프랜차이즈 전환

 

이마트가 베트남 기업인 타코(THACO)에 베트남 이마트 지분 100%를 매각하고, 현지 사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전환.

 

이마트는 2015년 베트남에 1호점인 호찌민 고밥점을 열었으나 인허가 등의 문제로 추가 출점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이마트는 17일 공시한 분기 보고서에서 이사회가 이런 내용의 베트남 지분 매각안을 승인했다고 발표.

 

타코는 자동차·부동산·농축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베트남 재계 4위 기업으로, 사업 부지와 쇼핑몰 다수를 보유.

 

이마트 관계자는 "타코와의 전략적 제휴로 베트남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동시에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

 

◆ 배추 도매가 1∼3월 배로 '껑충'...봄배추 나오며 다시 안정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1년 월동배추 유통실태 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배추 도매가격은 상품 기준 10㎏당 1만347원으로 지난 1월 5천972원 대비 73.3% 상승.

 

지난 1월 배추 도매가격은 지난해 같은 달(1만447원)의 57.2%에 그쳤으나 2월 85.9%까지 올라왔고 3월에는 107.4%로 지난해보다 비싸졌다고.

 

그러나 4월 들어서는 봄배추가 출하되고 배추 수요도 적어 가격 또한 다시 하락세를 보이는 추세.

 

지난달 배추 도매가격은 10㎏당 1만703원으로 전월보다는 3.4% 올랐으나 지난해 같은 달 대비로는 0.1% 하락했으며, 5월 상순에는 8천664원으로 전월보다 19.1%, 1년 전보다 37.6% 떨어졌다고.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봄배추가 출하되고 월동배추 잔여 물량도 있어서 배추가격은 4월 이후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

 

◆ 무신사, 스타일쉐어·29CM 3천억원에 인수..."해외 판로 개척"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총 3천억원 규모의 쇼핑 플랫폼 스타일쉐어와 29CM의 지분을 각각 100% 인수.

 

무신사 관계자는 "각 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결합해 국내 브랜드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

 

인수가 끝난 후에도 무신사와 스타일쉐어, 29CM는 각각 독립 경영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며, 통합 전략과 시너지 창출은 입점 브랜드의 성장 지원과 인프라 관련 투자를 중심으로 이뤄질 방침.

 

조만호 무신사 대표는 "무신사, 스타일쉐어, 29CM 입점 브랜드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패션 유통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

 

◆ 대형마트 등 반품하려면 시기·비용부담 미리 정해야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규모유통업자의 반품행위에 대한 위법성 심사지침(반품지침)' 개정안을 다음 달 7일까지 행정예고 한다고 발표.

 

대규모 유통업체가 물건을 반품하려면 그 조건을 납품업자와 사전에 정해야 하는데, 약정해야 하는 '반품 조건'이 구체화.

 

대규모 유통업체는 반품의 대상, 시기, 절차, 비용부담 등 반품 조건을 정해야 한다. 명절용 선물 세트를 반품하려면 명절이 지나고 한 달 안에, 물류창고에서 반품 장소까지 운반하는 비용은 유통업체가 부담한다고 하는 등 조건을 구체적으로 명시.

 

크리스마스트리,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등 '시즌 상품'은 직매입 거래라고 해도 반품이 허용되는데, 어떤 상품을 시즌 상품으로 볼지 판단기준이 보완.

 

공정위는 행정예고 기간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 후 개정안을 시행할 계획.

 

 

◆ 홈플러스 경주점발 확진 8명으로 증가...시민 수천명 검사

 

경주시에 따르면 홈플러스 관계자 1명이 지난 15일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6일 5명, 17일 2명 등이 확진돼 현재까지 모두 8명을 홈플러스 경주점 관련 확진자로 분류.

 

이에 시는 16일 홈플러스 경주점을 소독한 뒤 폐쇄했으며,역학조사 결과와 확진자 추가 발생 상황 등을 검토해 영업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

 

시는 홈플러스 경주점 발 확진자가 늘면서 3∼16일 홈플러스 경주점 방문 이력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16일부터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

 

권고 검사 첫날인 16일 시민 3천452명이 보건소를 찾으면서 대기 행렬이 수백m에 이르는 등 큰 혼란.

 

17일부터 시민운동장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추가로 마련해 검사에 나섰지만, 이른 아침부터 시민이 나와 줄을 서면서 시민운동장 바깥을 한 바퀴 반 이상 돌 정도로 수천 명의 시민이 줄을 섰다고.

 

◆ 물류 담당자 60% "디지털전환 필요성 공감"...12%만 "적극 대응"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수출입 물류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수출입 기업 물류 담당자 453명 중 59.5%는 '물류 분야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응댑했으며, 그 중 95.8%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그러나 '디지털 전환을 이해하고 있다'는 응답은 18.1%에 그쳤고 '디지털 전환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도 12%에 불과.

 

응답자들은 디지털 플랫폼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지원으로 '플랫폼 이용비 지원'(31.2%)과 '플랫폼 관련 교육'(30.4%)을 꼽았다고.

 

보고서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운용사인 머스크, 해상의 우버라 불리는 플렉스포트 등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일찍부터 정보통신(IT)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했으나 국내 물류는 여전히 인맥 중심, 온라인 거래에 대한 거부감 등으로 디지털 전환에 폐쇄적"이라고 진단.

 

이어 "국내에서도 몇몇 기업들이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물류 주체 간 협조가 잘 이뤄지지 않아 오히려 화주의 비용과 불편함이 증가하고 물류업 경쟁력이 계속 하락하는 상황"이라고 지적.

 

◆ 롯데면세점 1분기 영업이익 38억원...11% 감소

 

롯데면세점은 올해 1분기 매출이 7천66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1% 줄었으며, 영업이익은 38억원으로 11.3% 감소.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영업이익은 공항 임대료 감면과 무착륙 관광 비행, 내수 판매 확대 등의 효과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설명.

 

다만 롯데면세점은 하반기부터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

 

◆ 자영업비대위 '코로나19 손실보상안' 정부에 제안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영업자들의 손실을 실질적으로 보상할 수 있는 보상안을 정부에 제안.

 

이 단체는 "손실 보상은 불쌍해서 은혜를 베푸는 '지원'이 아니라, 응당히 해야 할 '의무'"라며 "빚을 내서 창업했고 피해도 일반 직장인들보다 훨씬 큰데 언제까지 참아야 하나"라고 호소.

 

비대위가 마련한 손실 보상안에는 보상 기간을 최초 행정명령인 2020년 3월 18일 이후 1년간의 손실은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신속히 지급하고, 이후의 손실 보상에 대해서는 국회 입법을 통해 보상하는 내용.

 

손실보상 대상은 집합 금지·제한 명령을 받은 자영업자로 제한하고 보상금액은 국세청 신고 매출액 기준 직전 1년간의 매출액 차액의 20%로 정했으며, 보상 상한은 매장당 3천만원 한도로 제한.

 

이 단체는 "자영업 생태계를 지키지 못하고, 불평등 양극화가 가속한다면 국가 경제적인 위기가 올 것"이라며 "제안하는 손실보상안을 꼼꼼히 검토해 시행해 달라"고 당부.

 

◆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 부정유통 방지시스템 가동

 

대전시가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의 부정유통 방지시스템을 구축해 올바른 유통질서 확립에 나섰다고.

 

주요 의심 사례는 특정인 또는 특정 가맹점에서 고액·다수 결제가 지속되거나 신규 사업자에게 고액 결제가 다수 발생하는 경우, 단시간 고액·다수 결제가 반복되는 경우, 소액결제 취급가맹점에서 지속적인 고액 결제가 이뤄지는 경우 등.

 

온통대전 부정유통으로 확인되면 최대 2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국세청·경찰서 등 관계 기관에 고발 조처.

 

고현덕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온통대전이 올바로 유통돼서 많은 혜택이 온전히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언급.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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