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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잇따른 화재에 국토부 "운행 자제" 권고…"신속히 원인규명할 것"

정부가 연이은 BMW 차량 화재사고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한다. 해당업체는 물론 이를 담당한 정부관계자, 또 사고를 걸러내지 못한 리콜제도 전반까지 점검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손병석 국토부1차관이 대독한 담화문을 통해 "이번 BMW 차량의 사고원인을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한 점 의혹없이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고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도 함께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의 적절성도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BMW 차량화재 사고 관련 국토부장관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뉴스1>

특히 김 장관은 BMW 측에 사고와 관련된 관련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히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사고조사 과정에서 BMW자료의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 사고원인 규명에 10개월 이상 걸려 사실상 늑장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해명으로도 해석된다.  

이밖에 김 장관의 담화문은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를 화재원인으로 판단한 기술근거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하는 BMW에 대한 경고성 발언으로도 볼 수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사고가능성을 알고 간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업체의 꼼수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날 담화문에 따라 차량안전을 담당하는 국토부의 행보도 빨라질 전망이다. 우선 추가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자제를 당부한 만큼 BMW의 대체차량 제공여부와 안전검사 시행여부를 철저히 챙긴다는 방침이다. 

실제 리콜차량 10만6317대의 검사를 소화하면서 정비업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원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체차량도 신속하게 제공되지 않는다는 민원도 제기된다. 

BMW가 제출한 근거자료 외에 BMW가 화재위험을 알고도 간과했는지, 이 과정에서 은폐의혹은 없는지에 대해서도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 담당자의 관리소홀 문제도 함께 들여다본다. 연이은 차량화재를 걸러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리콜제도의 전반적인 개편도 예고된다. 

김 장관이 사법적인 책임을 물을 부분이 있으면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경고한 만큼 조사의 속도는 물론 강도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뉴스1>

한편 BMW는 신속한 점검을 위해 전국 BMW 61개 서비스센터를 24시간 운영한다. 사고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면 신차교환도 추진한다.

이날 BMW는 EGR를 화재 원인으로 판단한 기술근거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자료를 바탕으로 BMW의 원인 진단이 정확한지 여부를 검토한다. 필요한 경우 BMW의 기술근거자료를 일반에도 공개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현재 BMW의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며 10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 결과 EGR가 아닌 다른 곳에 화재 원인이 있을 경우 추가적인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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