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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먹는 학교급식, 맛도 없고 양도 적어"…최다 민원은 '부실식단'

학교급식 관련 민원의 약 40%가 급식 품질과 시설 개선에 관련된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맛이 형편 없고 양도 적은 데다 급식실 직원의 폭언도 많기 때문이다.

13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학교급식 관련 민원 1385건의 분석결과를 13일 발표했다.

민원 유형 분석 결과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가 39.3%로 가장 많았다.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 관련 민원이 30.6%였으며 '위생관리 문제'(22.8%), '급식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관련 내용(7.3%)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 관련 민원 유형. <제공=권익위>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의 경우 부실식단 불만이 59%(321건)로 다수를 차지했다. 유전자 변형식품, 냉동식품 사용제한 등 식재료 품질 문제(15.8%·86건), 급식횟수 등 불만(15.3%·83건), 급식실 종사자 불친절(5.1%·28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관련 권익위는 "맛은 형편없고 양은 너무 적은 데다 어떤 날은 아예 못 먹는 학생들까지 있어 충분한 양을 준비해야 한다"며 "급식실 직원의 폭언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민원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또 "급식실이 없어 도서관에 모여 급식을 하고 있으나, 도서관도 공간이 부족해 한꺼번에 식사하지 못 한다"며 "출입구가 좁아 식판을 들고 아슬아슬하게 지나다녀야 해 위험하기도 하다는 민원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권익위에 따르면 우리나라 급식 학생수는 1일 평균 574만명으로 전체 학생의 99.8%가 급식을 이용하고 있어 식단·식재료 등 급식 품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아울러 급식실 설치 등을 요구하는 민원은 26건(4.8%)으로 비율은 낮지만, 현재 전체 학교의 11.4%인 1345개교가 급식시설이 없는 실정이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권익위는 지적했다.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과 관련해서는 입찰절차 문의가 40.4%(169건)로 가장 많았고 납품업체 점검·단속을 요구하는 신고성 민원도 101건(23.9%)이 접수됐다.

'위생관리 문제’중에는 벌레·비닐 등 음식 내 이물질 발견이 35.9%(113건)로 가장 많았고 △위생불량으로 인한 식중독 우려 24.4%(77건) △급식실 위생상태 점검 요구 19.4%(61건) △식재료 및 식기세척 상태 불량 16.8%(53건) 순이었다.

<제공=권익위>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27.8%(385건)로 가장 많았으나, 지역별 학생수를 고려할 경우 상대적으로 대전과 인천이 높은 편이었다.

민원분석과 함께 지난 2주간 온라인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으로 국민의견을 수렴한 결과 응답자의 85.5%가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권익위는 "현재 각급 학교에서 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단이 활동 중이지만 위생문제 해소 등을 위해 직접 이용자인 학생들의 참여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권익위는 학교급식과 관련한 국민의견이 관련 정책 개선에 활용되도록 이번 민원분석 결과를 교육부, 각급 교육청 등 관련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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