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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가격 및 보상절차' 소비자 불만↑…피해구제 신청 최다는?

쏘카 광고 이미지. <출처=청년일보DB>

원하는 장소에서 필요한 시간만큼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는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편리하고 고객응대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격과 보상 절차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았다. 특히 카셰어링 선두권 업체인 쏘카의 경우 피해구제 신청건수가 가장 많았지만 피해구제 합의율은 가장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24일 밝혔다.

자신과 가까운 차고지에서 시간 또는 분 단위로 차를 빌린 후 반납하는 카셰어링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택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카셰어링 업체 3곳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등을 분석했다.

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만족도. <제공=한국소비자원>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자 7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만족도는 평균 3.53점(5점 만점 기준)이었으며 카썸·그린카·쏘카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3.67점), '서비스 호감도'(3.54점)는 높은 반면, '가격 및 보상절차'(3.40점), '보유차량의 다양성'(3.42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아울러 최근 3년간(2015~2017년) 소비자원에 접수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3곳에 대한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9건으로 집계됐다. 업체별로는 쏘카가 69.8%(97건)로 가장 많았고, 그린카가 30.2%(42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 업체 연도별 비패구제 현황 및 피해구제 합의율. <제공=한국소비자원>

한편 피해구제 합의율(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처리된 사건의 비율)은 쏘카(34.0%)가 그린카(54.8%)가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카썸의 경우 소비자 불만 사례는 있었지만 피해구제 신청으로 이어진 사례는 없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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