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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제품 납품하면 뭐하나...유통공룡, 판매가 30% 수수료로 챙겨

CJ오쇼핑 스튜디어 전경. <제공=CJ오쇼핑>

TV홈쇼핑 업체인 CJ오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이 대형 유통업계 판매수수료율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TV홈쇼핑이 대체로 높은 수수료율을 기록한 가운데 백화점, 이마트, 온라인쇼핑몰 순으로 수수료율이 높게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7일 공개한 '2018년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6개 TV홈쇼핑 업체가 납품업체에 부과한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29.8%로 전년 29.2%보다 0.6%포인트(p) 증가했다.

이는 다른 백화점(21.6%), 대형마트(21.7%) 대형마트 온라인(15.8%), 온라인몰(10.9%)의 실질 판매수수료율보다 높은 수준이다.

<제공=공정거래위원회>

실질수수료율은 지난 1년간 각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수수료와 판촉비·서비이용료 등의 금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이다.

이번 조사결과는 지난해 12월 발표 이후 조사대상 기간을 반기에서 1년으로 확대하고 대형마트 온라인 부분을 추가해 발표한 것이다.

특히 CJ오홈쇼핑은 32.1%로 전체 업체 중 가장 높은 실질수수료율을 나타냈다. 이어 NS홈쇼핑 31.9%, 롯데홈쇼핑 31.2%, 현대홈쇼핑 30.4%, GS홈쇼핑 28.8%, 홈앤쇼핑 27.5% 등을 기록했다. 공영홈쇼핑인 아임쇼핑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상위업체보다 다소 낮은 22%의 수수료율을 나타냈다.

백화점의 실질수수료율은 21.6%로, 동아백화점이 23%로 가장 높은 수수료율을 기록했다. 이어 롯데 22.7%, 현대 21.9%, NC 21.4%, 신세계 20.6%, 갤러리아 20.2%, AK 19.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오프라인)는 이마트가 22.2%로 가장 높은 수수료율을 기록했으며 홈플러스(21.7%), 롯데마트(20.9%)가 뒤를 이었다. 대형마트 온라인몰은 이마트 16.3%, 홈플러스 14.6%, 롯데마트 7.6%로 상대적으로 오프라인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보였다.

<제공=공정거래위원회>

온라인쇼핑몰 중에서는 티몬이 12.2%로 가장 수수료율이 높았으며 롯데닷컴(11.1%), 위메프(10%) 순으로 기록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TV홈쇼핑은 수수료율이 올랐으며 백화점은 0.4%p 감소했다.

실질수수료율과 달리 계약서상 수수료율을 나타내는 명목수수료율의 경우 TV홈쇼핑은 전년대비 1.5%p 감소했으며 백화점은 27%대를 유지했다. 모든 유통업체가 실제 수수료 부담을 나타내는 실질수수료율이 명목수수료율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별로는 건강식품의 실질수수료율이 대형마트 온라인몰 36.7%, TV홈쇼핑 35.1%로 높게 나타났으며 란제리·모피도 대형마트 31.6%, 온라인몰 16.4%로 높은 수수료율을 보였다. 반면 디지털기기와 대형가전은 온라인몰에서 각각 4.9%의 수수료율을 나타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제공=공정거래위원회>

납품업체가 유통업체에 판매수수료 외에 지급하는 인테리어비 등 각종 부대비용은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TV홈쇼핑의 경우 납품업체의 연간 판촉비 부담액이 업체당 전년대비 1720만원 줄었으며, 대형마트도 납품업체 인테리어 부담액이 1150만원 감소했다. 다만 백화점은 납품업체 인테리어 부담액이 전년대비 평균 330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앞으로 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 판매수수료율을 공개대상으로 추가해 조사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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