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음료시장이 10조원을 넘어섰다. 커피와 탄산 등 일반적 음료가 견조한 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제로슈거 등 최근 트렌드 제품이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국내 음료류 시장규모는 지난 2022년 10조3천210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 2018년 이후 연평균 5.1%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실제로 국내 음료류 시장규모는 2018년 8천446억원에서 2021년 9천583억원으로 성장하다가, 마침내 2022년 10조원을 상회했다. 이와 관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FIS)는 커피, 탄산음료, 액상차 등 대부분 음료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즉석음료(RTD), 저칼로리, 제로슈거 등이 수요를 견인하며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전체 음료 시장 중 커피(30.8%)와 탄산음료(25.5%)가 높은 점유울을 보였다. 2022년 국내 음료류의 소매유통별 판매 비중은 편의점이 56.1%로 절반 이상이었다. 이어 독립슈퍼 15.7%, 대형할인마트 11.3%, 체인슈퍼 8.7%, 일반식품점 7.7% 등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같은 기간 국내 상위 20대 기업의
【 청년일보 】 유통업계가 때이른 더위를 맞아 본격적인 여름철 가전 할인행사에 돌입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등은 대대적인 여름철 가전 할인행사에 돌입하며 수요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더위가 일찍 시작되고 있는 만큼 한여름에 대비한 소비자들의 움직임도 전년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또한 해가 지날수록 여름철 기온이 상승하는 만큼 보다 나은 성능의 여름철 가전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도 더욱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에 이마트·홈플러스 등 주요 대형마트는 잇따라 할인 행사를 전개하며 소비자에 손짓하고 있다. 먼저 이마트는 선풍기, 에어컨 등 여름 가전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 '신일 표준형 선풍기(SIF-E14ACC)'를 신세계포인트 적립시 2만원 할인가에 판매한다.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제습기도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며, LG 인기 제습기 등도 할인한다. 원룸이나 드레스룸, 세탁실 등 작은 방에서 사용하기 좋은 '보아르 모아 미니 제습기(1.2L·3.2L)'도 할인가에 준비했다. 여기에 서큘레이터, 이동식 에어컨 등 총 30
【 청년일보 】 최근 뷰티산업에서 '가치 소비'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클린·비건 키워드에 이어 '컨셔스 뷰티'가 각광받고 있다. 클린뷰티(Clean Beauty)는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배제하고, 자연 원료를 사용해 피부에 부담을 덜어주는 뷰티 제품을 의미한다. 비건 뷰티(Vegan Beauty)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며, 동물성 성분 대신 식물성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을 말한다.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는 이에 더해 친환경 패키지, 공정한 생산과정, 브랜드 차원에서의 지구 환경을 고려하는 개념이다. 화장품 내용물 외에 제품용기, 포장지, 판매과정까지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뷰티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용기나 포장재에 들어가는 플라스틱을 최소화하고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필요한 만큼만의 화장품을 담아 구매하는 리필 스테이션, 컨테이너가 필요 없는 고체형 또는 워터리스(waterless) 제품등이 이에 속한다. 최근 친환경 소비가 각광받으면서 소비자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CJ ENM의 디지털 마케팅 계열사 메조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은 '친환경 경영'(중복응답 가능, 4
【 청년일보 】 SSG닷컴은 오는 21일 식품 버티컬 전문관 ‘미식관’ 광고를 공개하고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미식관 인지도를 높이고 미식관이 보유한 다양한 특징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영상은 SSG닷컴 공식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이마트 매장 내 스크린, 스타필드 및 코엑스 옥외,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장 및 애플리케이션(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SSG닷컴은 해당 광고에서 '음식'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모일 수 있는 플랫폼인 점을 강조했다. 또한, 미식관 로고 끝에 있는 '점(.)'에서 출발해 쓱닷컴 로고 중간에 위치한 '점'에서 마무리하는 연결된 장면을 통해 미식의 모든 과정을 미식관에서 경험해 볼 수 있음을 표현했다. 소위 ‘맛을 좀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꼭 찾는 미식관 이미지를 형성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프리미엄 상품을 살펴볼 수 있는 점, 매주 개개인 취향에 맞는 미식 상품을 새롭게 소개해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점을 영상에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 3월 27일 새롭게 선보인 SSG닷컴 미식관은 오픈 후 약 한 달여간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35%
【 청년일보 】 G마켓과 옥션은 연중 최대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 종료를 앞두고 인기 가전∙가구 상품을 특가에 한정 판매한다고 19일 밝혔다. G마켓과 옥션은 매일 단 3시간 오픈하는 타임딜, 사은품이 풍성한 라이브방송 등으로 막바지 할인행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먼저, 타임딜은 G마켓에서 상품별 단 3시간씩, 15여종을 선보인다. 대표상품으로 19일에는 ▲삼성 양문형 냉장고 ▲LG트롬 워시콤보 ▲삼성 갤럭시워치6 40mm 블루투스 등이 있다. 행사 마지막 날인 20일은 ▲애플 에어팟 프로 2세대 ▲고프로 히어로 12 올인원 패키지 ▲갤럭시탭 S9 등을 선보인다. 사은품 혜택을 제공하는 ‘라이브방송’도 이틀 간 총 11회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19일은 오후 1시부터 ▲에이서 노트북 프레데터 헬리오스 네오 16(인텔13세대i9 16GB)을 선보이며, 방송 중 구매인증 이벤트로 10명에게 8만원 상당의 XBOX 게임콘트롤러를 증정한다. 오후 8시에는 ▲위닉스 2024년도 신제품 인버터 제습기(21L)를 할인가에 판매한다. 20일에는 ▲10시 나르왈 프레오·울트라 직배수 로봇청소기▲오후 1시 LG스탠바이미TV ▲오후 6시 미닉스 음식물처리기 ▲오후 8시 JBL 사
【 청년일보 】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에서 유해, 발암물질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를 요하고 있다. 본격적인 어닝 시즌을 맞아 유통기업들도 1분기 실적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급등하며 국내 식품사들이 관련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 중국 직구 어린이 머리띠서 발암물질 최대 270배 검출 서울시는 쉬인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용 머리띠 등 장신구 7개 제품의 안전성 검사결과를 발표. 서울시는 지난 4월 말부터 한 달간 어린이용 완구·학용품·장신구·가죽제품을 매주 선정해 안전성 검사결과를 공개하는 중. 검사 항목은 유해 화학물질 검출 여부와 내구성 등. 이 가운데 2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DEHP·DBP)가 검출. 어린이용 머리띠에서 DEHP와 DBP가 기준치 대비 최대 270배 초과 검출됐으며, 어린이용 시계에서는 DEHP가 기준치 대비 5배 초과 검출된 것으로 알려짐. ◆ 이마트, 1분기 영업익 932억원…전년比 44.9%↑ 이마트가 별도기준 올해 1분기 총매출 4조2천30억원, 영업이익 932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31억원(2.3%), 영업이익은 289억원(44.9%
【 청년일보 】 최근 식품업계에서 제품 가격을 인상하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를 자제해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17일 식품업계에 "자체 원가 절감 노력을 통해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 협조해 달라"며 "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원가 부담 완화를 위한 애로를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간담회,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연일 업계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식품 가격 인상 움직임은 이어지고 있다. 광천김, 대천김, 성경식품 등 김 전문업체는 이달 김 가격을 10% 이상 인상했다. 또 CJ제일제당과 샘표 등 기업들도 올리브유 가격을 30% 이상씩 올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코코아두, 과일 농축액, 올리브유, 김 등 원자재 가격 상승과 국제유가, 환율 등 대외 부문 불안정, 누적된 경영비 부담 등으로 기업들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 청년일보 】 KT&G 상상마당 논산이 오는 18일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을 돕고 주민들의 교류 증진을 위한 플리마켓 '2024 놀빛시장'을 개최한다. '놀빛시장'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다섯 차례 열렸으며, 지금까지 논산 지역 소상공인 78곳이 참여하고 누적 3천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다. '2024 놀빛시장'에는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총 14개 업체가 참여하며,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만든 딸기청, 딸기 초콜릿을 비롯해 손수 제작한 목공 다이어리, 수제 캔들 등 지역 브랜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특산품 활용한 음식 만들기, 책갈피 만들기와 비눗방울 공연, 버스킹 공연 등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김정윤 KT&G 상상마당 논산 파트장은 "놀빛시장이 지역 소상공인을 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주민들과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상상마당 논산이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소통의 공간이자, 문화예술 체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 상상마당은 신진 예술가들
【 청년일보 】 빙그레가 '2024 서울 자전거 대행진'에 공식 협찬사로 참여한다고 17일 밝혔다. 빙그레는 공식 협찬사로서 행사 참가자 전원에게 제로 칼로리 에너지 드링크 '슈퍼부스트' 2종(수분충전, 파워충전)과 '더:단백 크런치바 피넛버터'로 구성된 제품 세트를 제공한다. 0kcal로 설계된 '슈퍼부스트'에는 타우린 1500mg과 카페인 110mg, 아연 8.5mg 함유돼 있다. 슈퍼부스트는 최근 제품 용기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자전거 음료 거치대에 딱 들어맞는 크기를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빙그레는 자전거 주행 골인 지점에 슈퍼부스트 브랜드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행사 참가자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자전거 페달을 밟아 전구를 밝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비롯해 랜덤 캡슐 뽑기 등의 이벤트와 경품을 마련했다. 이 외에도 ESG 캠페인의 일환으로 행사장에 슈퍼부스트 제품 디자인이 적용된 '업박스 스테이션'을 설치한다. 업박스 스테이션은 폐기물 재활용률 제고를 위한 대형 분리배출함으로 다량의 재활용품 적재 및 분리에 용이하다. 업박스 스테이션 설치를 통해 폐기물을 분리배출하고 참가자에게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한
【 청년일보 】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국내 종합주류회사 하이트진로가 멕시코 데킬라(Tequila) 브랜드 코모스(KOMOS)의 최상위 등급 제품인 '코모스 엑스오(KOMOS XO)'를 공식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월 출시한 '코모스 아네호 크리스탈리노(KOMOS ANEJO CRISTALINO)'와 '코모스 엑스트라 아네호(KOMOS EXTRA ANEJO)' 이후 같은 브랜드의 세번째 제품이다. 코모스는 100% 블루 아가베(blue agave)로 만든 고급 데킬라 브랜드로 미국 저명 주류 전문 잡지 '더 테이스팅 패널 매거진'(The Tasting Panel Magazine)에서 데킬라 브랜드로는 최초로 100점을 받기도 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코모스 엑스오'는 '코모스' 브랜드 중 가장 등급이 높은 제품으로 국내에는 단 6병 한정수량 수입했다. '코모스 엑스오'는 버번 베럴(Bourbon Barrel, 미국 위스키의 한 종류인 버번 위스키를 숙성시킨 오크통)에서 10년 이상 숙성시킨 뒤 레드와인 베럴(Redwine Barrel, 레드와인을 숙성시킨 오크통), 화이트와인 베럴(Whitewine Barrel, 화이트와인을 숙성시킨 오크
【 청년일보 】 CJ프레시웨이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 부모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사내 프로그램 '효심 다(多) 가정'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푸드트럭 케이터링, 카네이션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조직문화 활동 일환으로 임직원의 소속감을 높이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자 지난해부터 마련됐다. CJ프레시웨이는 임직원 부모님의 고향과 일터에 방문해 자녀가 준비한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고, 간식과 음료를 선물하는 푸드트럭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행사는 지난 14일부터 나흘간 경기도 이천, 경북 구미, 충남 부여 등지에서 진행됐으며, 푸드트럭 현장 운영과 음식 서빙에는 CJ프레시웨이 임직원도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앞서 CJ프레시웨이는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부모님의 사연을 접수해 총 4명을 선정했다. ▲25년간 학교급식 조리사로 재직하고 정년퇴직을 앞둔 어머니 ▲35년간 재직한 공무원 정년퇴직 후 아동복지시설을 운영하는 아버지 ▲고령의 나이에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해 매일 홀몸 어르신을 보살피는 어머니 ▲홀로 자녀들을 양육하며 오랜 기간 직장 생활을 이어 온 어머니 등이다. 본 행사 영상은 기업 공식 유튜브 채널을
【 청년일보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글로벌 시장 콘텐츠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6일 서울 양평동 롯데웰푸드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이사와 김제현 스튜디오드래곤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식품업체와 콘텐츠 제작사 간 최초로 이뤄진 업무 협약으로 K-스낵과 K-콘텐츠간 글로벌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향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스튜디오드래곤에서 향후 제작될 주요 신규 작품 IP(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들과 정보를 교류해 기획 제품 출시 및 연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또, 작품 IP를 활용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K-스낵과 K-콘텐츠 붐을 일으킬 계획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눈물의 여왕, 더 글로리, 미스터 션샤인, 호텔 델루나, 도깨비 등 시리즈를 제작했다. 올해 1분기 기준 249편의 글로벌 프리미엄 IP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롯데웰푸드는 2004년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인도 진출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벨기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