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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타다] 볼보의 내년 전략 모델 ④…C40 리차지(끝)

 

군부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둔 1987년 수입차 시장을 개방했다. 같은 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선제적으로 진출했으며, 이듬해에는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 브랜드와 사브와 볼보 등 스웨덴 브랜드, 푸조와 르노 등 프랑스 브랜드, 이탈리아 브랜드로 피아트가, 일본 브랜드로 혼다가, 미국 브랜드는 포드가 각각 한국에 둥지를 틀었다.

이중 볼보는 1927년 발족 이후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안전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다 볼보는 최근 고급 브랜드로 몸값을 올리고 있다, 볼보가 한국 시장에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한 이유다.

이로 인해 볼보는 한국 진출 31년 만인 2019년에 사상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으며, 지난해에는 수입차 4강인 폭스바겐을 제치고 업계 4위에 올랐다.

볼보는 올해 신형 XC90, XC60, XC40, S90, S60, V60과 자사의 첫 전기차 C40 리차지, XC40 리차지 등을 한국에 잇달아 선보였다. 내년 업계 3위 아우디를 잡고 3위에 오른다는 게 볼보의 복안이다.

이중 XC90, S90, V60, C40 리차지 등을 타고 강원도 속초에서 강릉까지 왕복 120㎞를 지난 주 달렸다.

 

[글싣는 순서]

① 신형 XC90, 최고급 이라면 이 정도는 돼야

② 신형 S90, 수입차 세단의 새 기준 제시하다

③ 신형 V60, 2030 세대에 인기인 ‘이유 있네’

④ C40리차지, 첫 전기차 1천500대 5일 완판(끝)

 

 

【 청년일보 】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이사 이윤모)가 올래 2월 들여온 볼보의 첫 전기차 C40 리차지.

 

C40 리차지는 볼보의 전기차 시대를 알리는 차량으로 한국 초도 물량 1천500대가 5일 만에 모두 팔렸다.

고객이 볼보 브랜드와 함께 C40 리자치의 완성도를 믿어서다.

 

사실 요즘 자동차 구매 고객은 자동차 판매자나 엔지니어보다 자동차에 더 해박하다.

 

박노진 쉐보레동서울대리점 대표는 “자동차 구매 고객dl 인터넷을 통해 차량의 모든 사항을 파악한다. 아울러 경쟁 차량과 비교 등을 마치고,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만 전시장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C40 리차지를 타고 서울 강남에서 경기 파주 헤이리 예술인 마을까지 왕복 110㎞ 정도를 최근 달렸다.

 

 

일별한 C40 리차지의 차제 디자인은 극단적 유선형이다. 전기차라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는 대신 그 자리에 대형 볼보 3D 엠블럼이 자리했다. C40 리차지는 차량 지붕이 정점에서 급경사로 차량 후미까지 이어지는 쿠페형 디자인을 지녔다.

 

최근 2030 세대와 함께 4050 세대도 쿠페[형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 볼보의 디자인 전략 때문이다.

 

C40 리차지의 차량 후면 역시 지붕에서 시작한 강화유리가 트렁크 문까지 이어 지면서 경쟁 차량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디자인을 지녔다. 이로 인해 기존 볼보 차량이 가진 D컷 후미등이 살짝 기울어지면서 볼보라는 정체성을 완성했다.

 

다소 굴곡이 있는 차량 후면은 자칫 밋밋하게 보일 수 있는 차체에 다양성과 함께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스마트키를 갖고 운전석에 오르자 C40 리차지가 알아서 시동을 걸었다. 조용하다.

 

가속페달을 밟자, C40 리차지는 속도를 올리지만, 정숙함은 여전하다. 통상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 보행자는 뒤에서 오는 차량의 주행음과 엔진음 등을 듣고 피하지만, C40 리차지 등 전기차는 엔진음과 함께 주행소음도 작아 안전사고에 유념해야 한다.

 

방배로를 거쳐 동작대교를 잡았다.

 

차량이 뜸한 틈을 비집고 가속페달에 힘을 실자, C40 리차지는 4초대의 제로백으로 빠른 응답성을 보여줬다.

 

 

C40 리차지의 경우 2개의 모터가 바퀴로 바로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차량 민첩성이 탁월하다. C40 리차지는 최고 출력 408마력(300㎾)와 최대 토크 67.3㎏.m의 강력한 성능을 구현했다.

 

C40 리차지가 자유로에 진입했다. 자유로는 항상 차량이 많고 과속 감시 카메라가 많아 속도를 좀체 올릴 수 없다.

 

급회전 구간을 돌았다. C40 리차지는 속도에 전혀 밀리지 않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나타냈다. C40 리차지가 사륜구동인 데다. 폭 255㎜에 편평비 40%인 콘티넨털의 스포츠 타이어가 20인치 알로이 휠과 조화를 이루면서 이 같은 주행 성능을 뒷받고 하고 있어서다.

 

C40 리차지는 역시 다른 볼보 차량과 마찬가지로 티맵과 300억 원 들여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지녔다.

 

 

음성으로 내비게이션 등 차량 조작이 가능해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된다.

 

볼보코리아는 5년간 롱텀에볼루션(LTE)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무선통신으로 차량용 소프트웨어(SW)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OTA 서비스도 15년간 무상 지원한다.

 

헤이리 마을 항아리박물관 마당에서 C40 리차지의 이모저모를 살폈다.

 

트렁크는 기본 413ℓ지만, 고객의 야외 나들이 등을 위해 2열을 접으면 1천205ℓ로 늘어난다. 내연기관의 엔진룸인 프렁크(31ℓ)와 충전기 등이 자리한 스페어타이어 공간 등을 적재함으로 활용하면 C40 리차지의 외부 적재 공간은 1천300ℓ 이상으로 고시원 이사도 가능하다.

 

게다가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 대비 부품이 50% 수준이라, 실내에 다양한 수납공간이 자리한다.

 

 

C40 리차지는 완충으로 356㎞를 달리 수 있지만, 자동차의 연비는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다.

 

통상 차량은 도심에서는 시속 50㎞ 이하로 달리고, 자동차 전용도로나 고속도로에서는 100㎞ 이상으로 달리기 때문이다. 속도를 즐기는 운전자는 200㎞ 이상으로 달리기도 한다.

 

실제 2012년 8월 시승한 기아 레이 전기차의 경우 완충으로 100㎞ 정도가 나왔다. 레이 전기차를 타고 서울 삼성동에서 경기 남양주 모란공원까지 왕복 70㎞를 달렸다.

 

가속페달을 밝고 속도를 올리자, 주행거리가 뚝뚝 떨어졌다. 돌아오면서 에어컨을 끄고 저속으로 달려 간신히 출발지인 삼성동에 도착했다. 당시 몸은 땀으로 흠뻑.

 

C40 리차지의 실내는 여느 볼보 차량처럼 갈색 계통의 분위기를 탈피하고, 파란색으로 친환경을 강조했다. 전기차가 파란색 바탕에 검은색 숫자의 번호판을 가진 것처럼.

 

 

다만, 착좌감이 우수한 시트와 시인성 개선을 위한 10.25인치 계기판, 11.3인치 모니터 등은 신형 볼보 차량과 같다.

 

실내에 있는 다양한 수납공간도 C40 리차지의 강점이다.

 

이윤모 대표는 “올해 C40 리차지 2천대 판매를 목표로 잡았다. 가격 인하 대신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내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전기차 가격별로 구매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지만, C40 리차지의 품질을 자신하기 때문에 가격 인하라는 편법을 구사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반면, 세계 전기차 1위 기업이 테슬라는 일부 차량에 한해 한국 판매 가격을 인하했다. 정부가 5천500만 원 미만 차량에는 700만 원, 5천500만 원부터 8천500만 원까지는 350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각각 지급해서다.

 

 

서울에서 C40 리차지를 구매하는 고객은 정부 보조금 264만 원, 서울시 보조금 75만 원을 각각 받을 수 있다. 아울러 C40 리차지는 취득세 면제, 유료 도로와 공공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

 

C40 리차지의 한국 가격은 미국보다 890만 원, 독일보다 2천240만 원, 영국보다 2천980만 원 저렴하다.

 

이윤모 대표는 “2015년 판매 목표를 3만5천대로 잡았다. 이중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시승한 C40 리차지가 친환경, 강력한 주행성능, 최첨단 안전편의 사양 등 3박자를 갖춘 매력 만점의 전기차라, 이윤모 대표의 발언이 허언이 아닐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윤모 대표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 볼보의 최고급 전기차 XE90을 들여와 이 같은 목표 달성에 속도를 낸다.

 

 

볼보코리아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두 자리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 기록을 지속해 경신했다.

 

2014년 볼보코리아 대표에 취임한 이윤모 대표는 2019년 사상 처음으로 1만 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이 같은 성장세에 힘을 보탰다. 볼보가 한국에 진출한 지 31년 만이다.

 

이윤모 대표는 코로나19 대확산 시기인 최근 2년간 역시 사상 최고 판매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최고 2만 대 판매에 도전한다. 지난해 볼보코리아의 판매는 1만 5천53대다.

 

스웨덴 볼보 본사가 한국에 애착을 갖는 이유다.

 

한편, 볼보는 2020년 디젤 차량 생산을 중단한 데 이어, 2025년에는 가솔린 차량 생산도 중단하고 2030년 전기차 업체로 전환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정수남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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