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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TV시대 본격화"…삼성전자, 네오 QLED·OLED TV 신제품 출시

삼성전자, 이달 15일 2024년형 TV 신제품 국내 공식 출시 예정
용석우 "자사 기술력 집대성한 삼성 TV 통해 AI TV 시대 열 것"

 

【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2006년 세계 TV 시장 1위를 달성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TV 시대의 개막을 본격 선언하며, 올해 19년 연속 글로벌 1위 왕좌를 노린다.

 

한국 시장이 프리미엄 TV와 초대형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핵심 시장인 만큼, 18년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속해온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2024년형 삼성 TV를 통해 AI TV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것이다.

 

"AI TV 시대 연다"…삼성전자, 2024년형 네오 QLED 8K 신제품 공개

 

삼성전자는 오는 15일 제품 출시에 앞서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를 13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삼성 TV는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고 말했다. 

 

용 사장은 "삼성 AI TV는 저화질의 컨텐츠를 AI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8K급 영상으로 볼 수 있는 AI 화질과 어떠한 환경에서도 선명한 음질을 즐길 수 있는 AI 음질을 통해 스포츠 중계, K-POP 콘서트, OTT 영상 등을 현장 맨 앞에 앉아 직관하는 듯한 경험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 AI TV는 스크린 안과 밖 경계를 두지 않고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발표 세션에서는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 탑재로 개선된 성능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삼성 TV의 압도적인 성과와 초대형 TV 화질 구현 위한 차별화된 기술 ▲삼성 TV 플러스의 국내 이용자 행태 및 주요 업데이트 기능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중심으로 한 기기 연결성 강화 등을 설명했다.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를 가진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로 저해상도 영상도 8K 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과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사운드 기술에도 AI가 적용돼 더욱 진화됐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킴으로써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백광선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프로는 "TV 해상도에 걸맞는 시청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화질 처리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신 딥러닝 기반 처리를 고도화하며 SOC 기술력을 집대성했다"면서 "그 결과,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개발 완료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세대 AI 8K 프로세서가 탑재된 네오 QLED 8K야말로 현존 최고의 화질을 표현하는 온디바이스 AI TV라 자부한다"고 부연했다.

 

올해 Neo QLED 신제품은 총 9개 시리즈다. 구체적으로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삼성 올레드는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빛 반사 줄인 2024년형 삼성 OLED…"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경험 제공"

 

2024년형 삼성 OLED(SD95)는 UL의 인증을 받은 'OLED 글레어 프리(OLED Glare Free)'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줄여줘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경험을 제공한다.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볼 수 있다. 또 'OLED HDR Pro' 기능으로 AI가 밝기를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극대화한다.

 

최대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으며, TV 최초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받아 화면 찢김이나 끊김없이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상방향 스피커가 포함된 멀티 채널의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로 공간을 가득 채운 입체적이고도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도 제공한다.

 

삼성 OLED는 다양한 사이즈를 추가해 라인업을 확대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2015년도 출시 이후 10년차를 맞이한 삼성 TV 플러스도 언급했다. 삼성 TV 플러스는 타이젠OS 바탕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현재 전 세계 24개국에서 약 2천500개의 채널과 4만 여개 VOD를 제공중이며 전년 기준 연간 글로벌 누적 시청 시간 약 50억 시간을 기록했다.

 

김용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프로는 발표 세션에서 "삼성 TV 플러스가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최근 소비자들이 대형 TV를 선호하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한국총괄 프로는 "집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더 좋은 시청 경험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초대형 TV를 선호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삼성 TV는 거거익선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다양한 초대형 라인업을 선보여 왔다"고 말했다. 

 

김 프로는 "이처럼 탄탄한 초대형 라인업을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삼성 TV가 초대형 화면에 맞는 독보적인 화질 기술을 보유했기 때문이다"면서 "올해에도 다양한 라인업과 차별화된 화질 기술을 바탕으로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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