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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홍콩ELS 배상 속속 합의...신한은행, 약 10명에 배상금 지급

은행권, 손실 확정 투자자에 순차적 통지
KB국민·NH농협은행, 중순 이후 본격 협의

 

【 청년일보 】 일부 은행들에서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와 협의를 마치고 실제로 배상금을 지급하는 사례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7일 금융권과 H지수 ELS 투자자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4일 약 10명의 H지수 ELS 투자자들에게 배상금 지급을 마쳤다.

 

이는 지난달 29일 이사회 자율배상 의결 후 단 엿새만의 배상 실행이다.

 

이에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주 자율조정협의회를 열고 일부 투자자들에 대한 배상안(배상률 등)을 심의·의결한 뒤 곧바로 해당 투자자들에게 문자 등을 통해 배상 대상 확정 사실과 협의 방법 등을 안내했다.

 

이후 협의를 진행한 결과, 약 10명의 투자자와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지난달 말 일제히 이사회에서 자율배상 방침을 의결한 뒤 실제로 배상이 성사된 것은 지난달 29일 하나은행 이후 두 번째 사례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28일 자율배상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개별 배상안을 일부 투자자에게 알렸고, 이 가운데 배상안에 동의한 이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했다. 하나은행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미 H지수 ELS 만기 도래로 손실이 확정된 사례가 확인되면서 상대적으로 일찍 배상 사전 작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자율배상에 나선 7개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SC제일·씨티)의 올해 만기 도래 H지수 ELS 계좌 수가 약 20만개에 이르는 만큼, 아직 은행권과 투자자들이 본격적으로 배상 협의에 돌입했다고 보기는 이르다는게 은행권의 해석이다.

 

실제로 가장 판매 규모가 큰 KB국민은행의 경우 배상에 앞서 전수 조사한 계좌(1∼7월 만기 도래)만 8만여개로, 물리적으로 배상 협의를 준비하는 데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말 이후 중도 해지 등으로 손실액이 확정된 투자자들을 우선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최대한 서둘러 계좌별 배상 비율과 금액을 산출해 안내하고, 만약 고객이 배상안을 수용하면 수일 내 입금 처리를 마치는 프로세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안팎에서는 이달 중순께 첫 배상 사례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H지수 ELS 가입 계좌를 전수 조사하는 단계로, 개별 고객에 대한 배상 협의 통지 등이 아직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배상 대상이 명확한 계좌, 추가 분석이 필요한 계좌 등을 분류하고 있다"며 "앞서 사모펀드 사태 관련 경험이 없어 관련 시스템도 미비한 상태라 배상 시스템 개발과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판매액이 가장 적은 우리은행은 이미 450명 모든 가입자에게 '손실이 발생하면 인근 영업점을 통해 협의하겠다"는 요지의 문자를 보냈고, 오는 12일부터 만기 도래와 함께 손실률이 속속 확정되면 영업점이 투자자들과 개별 접촉을 시작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 등은 아직 배상 관련 위원회도 구성하지 못했다. 역시 이달 중순 이후에나 협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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