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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시스BBQ, 영업익 13.7% 감소…"올리브유 폭등 영향"

글로벌 사업 성장세 뚜렷…미국 판매액 90% 급증

 

【 청년일보 】 제너시스BBQ는 단독기준 2023년 매출 4천731억원, 영업이익 553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작년 매출액은 전년동기 4천188억원 대비 12.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641억원에서 13.7%나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11.7%로 3.6%p(포인트) 하락했다.


BBQ 측에 따르면,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하락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기인했다. 닭고기 가격 상승과 밀가루 등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했으며 특히 세계 올리브유 가격이 가뭄과 냉해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급속도로 올라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BBQ가 지난 2005년부터 도입하여 사용해온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최대 산지인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에서 2년 연속 가뭄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서 올리브 수확량이 급감하고, 가격은 폭등했다.


국제올리브협회(International Olive Council)에 따르면 스페인 남부산 비정제(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가격은 3월 말 기준 t(톤)당 8천645유로(9천300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65% 오른 상황이다.


이처럼 올리브 오일 가격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BBQ 측은 2022년 5월 이후 공급가를 인상하지 않으며 모두 본사차원에서 인상요인을 부담하는 등 상생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고 말했다.


최고 매출 달성은 고객과 패밀리를 위한 동반성장 전략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등을 발표하면서 발생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 펜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치맥’을 찾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송리단길, 청계천, 울산, 부산 등 인기가 높은 상권에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크로스오버 형태의 매장을 오픈해 수익 개선에 집중했다.


BBQ는 해외 관광객들이 인기가 높은 상권을 찾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대형 매장들의 매출이 늘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천연 재료와 향신료 등을 넣어 리뉴얼 출시한 양념치킨이 2030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매출 견인에 큰 기여를 했다.


BBQ 글로벌 사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BBQ가 진출한 해외 판매액이 전년 대비 66% 증가하는 등 사상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판매액이 90% 가까이 증가해 글로벌 성장을 견인했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사업 강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패밀리와의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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