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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새 주인 찾기’ 박차…재매각 순탄치 않을 듯

‘인력 100% 재고용’ 전제 직원 1300명의 절반 이상 감축할 듯
매각주관사 선정…업계 “매각 쉽지 않을 듯” 부정적 관측

 

【 청년일보 】제주항공의 인수·합병(M&A) 포기로 파산 위기에 놓인 이스타항공이 매각 주관사 선정에 나서는 등 재매각을 서두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기존 임금 체불액 등과 미지급금이 매달 쌓이는 상황 등을 고려해 현재 인원의 절반 이상을 감축하는 구조조정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의 현실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매각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사측은 이날 오후 조종사노조와 근로자대표 등에게 회사의 재매각을 위해 대대적인 인력 감축을 추진하는 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인력 감축을 할 경우 대상 직원들이 실업 급여나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해 체불 임금의 일정 부분을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체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방안이다.


아직 구체적인 인력 감축 방안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이스타항공은 희망퇴직과 정리해고를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 사측은 이 자리에서 “재매각을 위한 고육지책”이라며 “100% 재고용을 전제로 한 인력 감축”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국내선 운항 재개 등에 최소한으로 필요한 기재 등을 검토한 뒤 최종 감축 인원을 정할 계획이다. 현재 보유한 18대 중 올해 반납 예정인 8대 외에 추가로 3대 정도를 줄이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구조조정 인원은 현재 남은 직원 1300명의 절반 이상이 될 전망이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이날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다. 이들 주관사 선정을 토대로 회계 실사 등을 거쳐 본격적인 재매각 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M&A 계약 해제 통보 이후 신규 투자자 유치에 주력해 왔으며, 현재 사모펀드(PEF) 2곳과 법정관리를 전제로 인수를 논의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추후 매각 주관사를 통해 현재 논의 중인 사모펀드 2곳을 포함한 잠재적인 투자자군을 검토한 뒤 신규 투자자를 확보, 인수 조건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법정관리를 신청할 예정이다.


또한 법정관리 중이더라도 신규자금 지원(DIP 파이낸싱·회생 기업에 대한 대출)을 통해 국내선 일부 운항 재개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항공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의 현재 상황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악화된 LCC업계의 적자행진으로 이스타항공이 새 주인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보고 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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