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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내고 VOD 보려면 광고만 24초...유료방송 만족도 58.5점 그쳐

유료방송 만족도에서 위성방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케이블TV는 가장 낮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IPTV(3개사), 케이블TV(MSO 5개사), 위성방송(1개사)의 디지털 셋톱상품과 케이블TV의 8VSB(Vestigial Side Band) 상품을 대상으로 유료방송서비스 시범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 점수는 58.5점(100점 만점)으로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유료방송을 이용 중인 일반 국민(이용자 평가단) 381명(만족도 조사의 경우 1100명)을 지역 구분 없이 전국 단위로 모집해  평가했다.

올해 평가는 ▲채널전환시간 ▲영상체감품질 ▲VOD 시작시간 및 광고 횟수 ▲채널별 음량 수준 ▲콘텐츠 다양성 ▲이용자 만족도 등을 추가하여 총 6개 지표를 사용했다.

이번 평가는 내년 본평가를 대비해 평가항목, 평가방법 등에 대한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자간 비교보다는 매체별(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품질을 비교하고 2011년 품질평가 결과와 비교했다.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채널 전환시간'은 평균 1.53초로 2011년 2.04초 보다 0.51초 빨라졌다. 매체별로는 IPTV 1.41초(2011년 1.80초), 케이블TV 1.36초(2011년 2.05초), 위성방송 1.87초(2011년 2.72초), 8VSB 상품 4.76초로 집계됐다. 또 채널을 돌리는 방식에 따라 인접채널 전환(예: 1번→2번) 시간은 1.19초, 비인접채널 전환(예: 1번→20번) 시간은 1.86초로 약 0.67초의 차이를 보였다.

'영상체감품질'은 이용자 평가단(381명)이 체감품질을 평가한 결과로서, 5점 척도 기준 4.09점을 받아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2011년 평가 결과(4.7점)에 비해 0.61점 하락했다. 매체별로는 IPTV 4.15점(2011년 4.7점), 케이블TV 4.07점(2011년 4.5점),위성방송 4.07점(2011년 4.9점), 8VSB 상품 4.04점으로 나타났다.

'VOD 시작시간'은 VOD 구매 시점부터 첫 화면이 나올 때까지의 시간으로, 평균 24.26초로 조사됐다. 2011년 결과(12.83초) 대비 약 2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광고편성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매체별로는 IPTV 34.08초(2011년 22.33초), 케이블TV 18.37초(2011년 5.70초)로 나타났다. 또한 VOD 광고시간은 18.97초이며, VOD 광고횟수는 1.55건으로 2011년 결과(0.31건) 대비 5배 정도 증가했다.

이번 평가에서 채널별 음량수준, 콘텐츠 다양성, 이용자 만족도 등의 지표가 새로 적용됐다.

'채널별 음량 수준'은 채널 간 음량 크기의 균일함을 LKFS단위로 측정한 값으로, 채널별 음량은 -24.19LKFS이며, 채널별 음량편차는 1.47dB로 채널내 방송프로그램별 음량 허용오차(±2dB)를 적용할 경우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IPTV 음량은 -24.13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0.97dB, 케이블TV 음량은 -24.25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1.80dB로 나타났다.

'콘텐츠 다양성'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수 위주로 조사된 통계치로서, 실시간 채널 수는 평균 245개(IPTV 269개, 케이블TV 236개, 위성방송 216개), VOD는 평균 18만1768편(IPTV 19만3453편, 케이블TV 19만7593편, 위성방송 6만7588편)으로 집계됐다.

'이용자만족도'는 가입, 설치, 이용, A/S, 상품변경, 해지 등 유료방송서비스 전 단계별 만족도를 이용자 평가단(1100명)이 평가한 것으로, 만족도 점수는 58.5점(100점 만점)으로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단계별로는 A/S가 66.9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입 시 만족도가 52.1점으로 가장 낮게 조사되었으며, 매체별 만족도는 IPTV 59.4점, 케이블TV 56.0점, 위성방송 60.5점, 8VSB 상품 56.8점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시범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평가지표와 측정방식을 보완하고 평가대상을 전 유료방송사업자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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