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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롯데, 한샘 인수 '촉각'..."남양유업 주식매각 금지" 법원, 한앤코 가처분 인용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 주요이슈는 롯데그룹이 사모펀드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와 가구업체 1위 한샘 인수를 위한 검토에 돌입했다는 소식과 남양유업 매각이 무산됐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국내 생수 시장점유율 1위인 제주삼다수의 위탁 판권 입찰전에 LG생활건강이 불참한다는 소식 등이 주요 이슈로 주목을 받았다.

 

롯데, 한샘 인수 "관심 있다"…사모펀드와 논의중


롯데그룹이 사모펀드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와 가구업체 1위 한샘 인수를 위한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져. 쇼핑과 하이마트 등 그룹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


롯데그룹은 1일 한샘의 인수를 두고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며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밝혀.


한샘은 지난 7월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이 보유한 지분 15.45%를 포함한 특수관계인 7인 지분 약 30.21%를 IMM PE에 매각한다는 양해각서를 체결.


인수 형태는 IMM PE가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지분 일부에 투자하는 방안이 유력. IMM PE 입장에선 자금 부담을 낮출 수 있고, 롯데 역시 사업 다각화라는 윈윈 방식인 셈.


최근 홈 리빙 시장은 신종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급성장. 


롯데그룹은 오프라인 매장을 소유한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어 판단. 이미 경쟁사인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이 각각 까사미아, 리바트를 보유 중인 것도 롯데 행보가 빨라진 이유.


인수 결정은 일본에 체류 중인 신동빈 회장이 귀국하는 시점에 이뤄질 전망.


홈플러스, 추석 맞아 중소 협력사 대금 1171억 조기 지급


홈플러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회사의 원활한 운영을 돕기 위해 정산 비용을 앞당겨 지급.


이번 조기 지급 대상 회사는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회사 중심의 약 3000개사다. 규모는 총 1171억원.


홈플러스는 대금 정산을 평균 13일 앞당긴 오는 16일 일괄 지급.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지난해보다 규모를 늘려 명절 대금을 조기 지급하기로 결정. 협력사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투자에도 힘을 쓸 것이라고 언급.


롯데푸드, 햄 가격 7년 만에 평균 7.4% 인상


롯데푸드가 냉장햄과 캔햄 가격을 평균 7.4% 인상.


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푸드는 이달 추석 연휴 이후 햄·소시지·캔 햄 카테고리 전 제품 가격을 평균 7.4% 인상할 예정.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 2014년 이후 7년만에 인상. 전 세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며 수입 돼지고기 가격이 오른 영향으로 풀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1일 기준 수입 돼지고기 삼겹살 100g 평균 가격은 1367원으로 1년전과 비교해 29% 상승.


주요 제품 인상 폭은 Δ의성마늘 프랑크(6.8%) Δ로스팜 앤네이처(9.3%) 수준. 캔 햄 중에서는 '런천미트'와 '로스팜'이 대표 상품이다. 유통채널별 가격 인상 시점은 조정 중.


롯데푸드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ASF가 발생해 수입 원재료 가격이 상승. 포장재를 포함한 부자재 가격 상승도 큰 부담으로 작용해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전함.


아워홈, 국내 업계 최초 美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 수주


아워홈이 본격적인 미국 단체급식시장 공략 나섬. 아워홈 미국 법인(OURHOME CATERING)은 미국우정청과 구내식당 위탁 운영 계약을 체결.


미국우정청은 미국 우편 서비스를 총괄하는 공공기관. 아워홈은 오는 9월 말 미국우정청 LA본부 임직원 전용 식당을 오픈할 예정이다. 식당은 430평(1421㎡) 규모이며 365일 24시간 운영.


국내 단체급식기업이 미국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을 수주한 것은 이번이 최초로 아워홈이 해외 단체급식시장에 진출 한지 11년 만에 이룬 쾌거.


미국우정청 LA본부 임직원 전용 식당 위탁 운영 공개 입찰에는 글로벌 단체급식기업 총 7개사가 참여해 치열한 수주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짐.

 

삼다수 위탁판권 입찰전...LG생건 불참 "자사 생수 판매 집중"


국내 생수 시장점유율 1위인 제주삼다수의 위탁 판권 입찰전에 LG생활건강은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


당초 업계는 현재 삼다수 위탁 판매권을 갖고 있는 광동제약과 LG생활건강이 입찰에 참여해 두 업체의 낙점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 그러나 이날 LG생활건강이 불참했다는 공식 입장을 내면서 입찰에 참여한 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계열사인 코카콜라음료는 자사 먹는샘물 브랜드인 강원평창수, 다이아몬드 샘물, 휘오 순수 등 판매에 주력하기 위해 이번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함.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 따르면 삼다수 위탁 판매 협력사 입찰에 4개 업체가 참여.

 

현재 삼다수는 소매시장은 광동제약이, 호텔·자판기 등 비소매 시장은 LG생활건강이 위탁 판매를 하고 있다. 양사가 2017년 체결한 4년 계약은 오는 12월 14일로 종료.

 

 

법원, 한앤코 가처분 인용…"남양유업 주식매각 금지"


법원이 계약 결렬로 인수가 무산된 남양유업의 주식 매각을 금지해달라며 한앤컴퍼니(한앤코)가 낸 가처분 신청을 인용.


1일 업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지난달 31일 남양유업 인수를 추진해온 한앤코가 매도인인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등을 상대로 낸 주식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


남양유업은 지난 4월 자사 제품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해 파문. 이에 홍 회장은 책임을 지고 5월 회장직 사임 의사와 함께 남양유업 지분을 한앤코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


하지만 남양유업이 지난 7월 홍 회장 일가의 주식과 경영권을 매각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돌연 연기, 한앤코는 거래종결 의무 이행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


갈등 끝에 홍 회장은 한앤코의 사전 합의 사항 이행 거부를 이유로 계약 해제를 최종 통보하면서 남양유업 매각은 결국 무산.


하지만 법원이 이날 한앤코의 손을 들어줘 남양유업 주식 매각을 금지함에 따라 홍 회장 측이 다른 매수자를 찾기가 어려워짐.

 

혐한 발언 논란' DHC 한국 사업 결국 철수


혐한 발언 논란'을 빚은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 DHC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약 20년 만에 철수.


DHC코리아는 1일 공식 홈페이지에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 여러분들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했으나 아쉽게도 국내 영업 종료를 결정. 갑작스러운 영업 종료 안내로 불편을 드리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혀.


지난 2019년 한·일갈등으로 인한 노재팬(일본산 불매운동)을 두고 일본 DHC 자회사인 'DHC 텔레비전'이 한국은 원래 바로 뜨거워지고 바로 식는 나라라는 혐한 발언이 담긴 유트브 콘텐츠 '도라노몬 뉴스'을 내보내며 논란이 촉발.


이후에도 공식 홈페이지에 야마다 아키라 대표이사 명의로 한국 언론에서 우리 프로그램을 비난하지만 사실에 근거한 정당한 비평이라고 밝히며 논란을 이어감.


이후 한국법인 대표인 김무전 DHC코리아 대표는 DHC텔레비전 출연진의 모든 발언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며 물의를 일으킨 점은 깊이 사죄한다고 밝혔지만 논란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


업계 관계자는 일본산 불매 운동 '노재팬' 여파로 브랜드 실적 위축이 불가피한 데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돼 한국 시장 철수가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설명.


거리두기 3단계부터 300㎡ 이상 준대규모점포도 출입명부 권고

정부가 오는 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지역에 있는 300㎡ 이상 규모 준대규모점포(SSM)에 출입명부 운영을 권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일 이 같은 내용의 '준대규모 점포 및 전통시장 관리방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보고받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힘.


준대규모 점포는 대규모 점포 경영사나 그 계열회사 등이 가맹점 형태로 운영하는 점포로 현재 전국 약 1600여 개의 점포가 운영 중.


산자부는 최근 산발적인 코로나19 감염이 발생하는 준대규모 점포를 대상으로 방역을 강화. 따라서 오는 3일부터 거리두기 3단계 이상 지역에 있는 300㎡ 이상 점포에 출입명부 관리, 도입을 권고.

 

두 달만에 또…샤넬 '코코핸들' 가격 11% 기습 인상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코코핸들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을 기습 인상.


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샤넬의 '코코핸들' 미듐 사이즈의 가격을 10.9% 인상. 샤넬 스몰 체인 코스메틱 케이스도 26.3% 상향 조정.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 7월 1일 대대적인 가격 인상을 단행한지 2달여 만. 지난 7월에도 샤넬은 일부 제품의 가격을 8~14% 인상.


이처럼 샤넬을 비롯한 명품업계 가격 인상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추세. 샤넬은 올해만 3번째 가격 인상을 단행.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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