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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실적에 반영" 상생 아닌 갑질 의혹...CU, 영업직원에 점주들 동의서 강요 '빈축'

CU, 가맹점주의 90%이상 동의...내년도 '상생지원안' 확정 완료
CU "점포운영 능력 감안한 선순환 상생지원안이라 자부" 평가 속
일부 가맹점주들 "영업직원들 실적에 반영"...직원 압박해 동의 강요"
가맹점주협의회, 상품 밀어내기와 불필요한 상품 발주 강요 '비난'
협의회 "상품밀어내기 등 불공정행태"...공정위에 민원제기 등 강력대응

 

【 청년일보 】 지난달 본사 앞 집단시위까지 전개하는 등 점주들의 반발을 야기한 CU의 '2024 가맹점 상생지원안(이하 상생안)'이 대다수 가맹점주들의 동의를 얻으며 확정, 일단락됐다.

 

하지만 일부 가맹점주들은 여전히 사측의 상생안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다가 또 다른 일각에서는 영업관리 직원들이 동의서를 실적에 반영한다는 하소연에 어쩔수 없이 응한 것으로, 이른바 '억지 동의'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상태로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일부 가맹점주들은 CU측이 확정한 상생안은 영업직원들에 대한 갑질 행태로 비롯된 '우격다짐'식으로 이뤄진 만큼 사측의 상생안에 강한 반감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U는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이다.


13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CU는 지난 5일부터 '가맹점 상생안'에 대한 대부분의 가맹점주들의 동의를 얻어낸 끝에 내년도 상생안을 확정했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90% 넘는 가맹점주들이 사측이 제시한 상생안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기준 CU의 가맹점수가 1만7천400여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약 1천740여개의 가맹점(주)은 동의를 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CU가 제시한 내년 상생안은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점포 운영 비용 지원 등이 골자다. 


우선 신상품 도입 지원금의 경우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지급하는 것으로 월 최대 15만원이다. 또한, 점포 공간 효율성 확보를 위한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도 연간 최대 20만원을 유지토록 했다. 이와 별개로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의 반품 비용도 지원한다.

 
이어 월 최대 5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과 함께 점포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우수점에 대한 별도 인센티브 제도도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가맹점주들에 대 상생협력펀드의 혜택도 늘려 내년에는 1억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원이자율은 현행 1%에서 2%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CU 한 관계자는 "상생안 지원은 체결한 점포에 한해 적용될 예정"이라며 "다만 상생안은 매해 별도로 체결하고 있으며, 가맹 계약서와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CU 가맹점주협의회(이하 협의회) 등 가맹점주들은 사측이 제시한 상생안은 주주이익에 기반한 보여주기식이라며 비난해왔다.

 

이들은 본사측의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포장돼 있으나, 되레 사측이 3~4년전부터 도입한 다품목 전략으로 인해 가맹점들은 저회전 상품 철수 비용으로 손실이 커지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이들 가맹점주들은 사측이 상생신상제품을 과도하게 지정하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상생신상품이라 지정해 놓고 월 평균 156개, 최대 239개에 이르는 상품들을 밀어내기식으로 지정, 일부 가맹점들은 매당 규모 등을 감안하면 이 상품들을 진열조차 할 수 없어 손도 못쓴채 재고로 남기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협의회측은 "상생신상제품의 도입율 80%를 채우지 못하면 사측으로부터 신상품 도입 지원금 전액을 지원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신상품이라 제시한 상품도 납득이 되지 않는 제품들"이라며 "사실상 지원금이 폐기비용으로 소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전국 CU편의점 점주 551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상생지원제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2.9%가 60점이하로 평가했다. 특히 전체의 77.7%는 제도 도입의 의도가 본사의 판매 전략으로, 이른바 신상품 밀어내기에 불과하다며 강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이에 협의회는 지난달 29일 사측이 내놓은 상생안에 강하게 반발하며, 급기야 서울 강남 소재 CU본사 앞에서 집단시위까지 벌이는 등 갈등이 극에 달했다. 

 

주변 상권을 감안하지 않은 사측의 일방적인 제도 운영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서울에서 CU편의점을 운영 중인 김 모씨는 "사실상 CU가 상권을 고려하지 않고 발주를 강요하고 있다"면서 "우리 점포의 경우 오피스들이 즐비한 곳으로, 기저귀나 완구류같은 제품은 판매가 될 가능성이 없음에도 발주를 강요받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상생안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동의가 90%를 넘어섰다는 사측의 주장도 억지스럽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사측의 상생안에 동의해줄 생각이 전혀 없었으나, 지역별 영업관리 담당직원과의 관계를 감안해 어쩔수 없이 서명을 해줬다"면서 "영업관리 직원 말로는 본사가 상생안에 대한 동의서를 실적에 반영하고 있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경우 본사의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즉 영업관리 직원들을 압박해 가맹점주들의 동의서를 받아오도록 한 상생이 아닌 되레 '갑질'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CU측 한 관계자는 "상생안은 1년에 30회 정도 가맹점주 단체들과 협의해 확정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협의회측은 CU측의 이른바 '상품밀어내기' 및 불필요한 상품 발주 강요 행태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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