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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딜러가 직접 차량 빌려주고 점검도 해줘”

‘기아모빌리티’ 시범사업 실시…이탈리아‧러시아 등서 시작
영업망 거점으로 딜러가 1일에서 1년까지 직접 차량 대여

 

【 청년일보 】기아자동차가 딜러가 소비자에게 직접 차량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시범사업으로 실시한다.

이는 기아차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시장에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 글로벌 모빌리티 전략 다각화에 나선 것이다.


기아차는 지난 21일(현지시간)부터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딜러 주도형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모빌리티’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아모빌리티는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영업망을 거점으로 1일에서 1년까지 고객들에게 대여해주는 모빌리티 서비스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한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이 서비스는 딜러가 직접 모든 차량의 방역과 점검을 실시하고, 불특정 장소가 아닌 영업점에서 차량을 수령하고 반납하기 때문에 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의 확산으로 수익원의 다변화가 필요한 딜러와의 상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기아차는 차량관리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참여 딜러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딜러는  차량과 예약, 고객 관리를 할 수 있고, 고객은 플랫폼과 연동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위치 기반으로 차량 예약과 결제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또한 통신형 단말기 장착을 통해 원격 차량 제어 및  실시간 차량관리 등을 실시하고, 차량 위치정보와 운행경로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모빌리티는 이탈리아와 러시아의 16개의 거점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유럽,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아시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모빌리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딜러와의 상생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라며 “시범사업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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