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1∼6월 미국 시장에서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를 포함해 전년 동기보다 9.2% 증가한 89만3천152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47만6천641대를 판매해 10.5% 증가했고, 기아는 7.8% 증가한 41만6천511대를 기록했다. 제네시스는 17.4% 증가한 3만7천361대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친환경차 판매도 상승세를 보였다. 현대차·기아의 상반기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한 18만715대였다. 특히 하이브리드차(HEV)가 45.3% 늘어난 13만6천180대를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반면 전기차(EV) 판매는 28% 감소한 4만4천533대에 그쳤다. 6월 한 달 기준으로는 현대차가 7만6천525대를 판매해 4.5% 증가하며 9개월 연속 성장세를 유지했다. 반면, 기아는 3.2% 감소한 6만3천849대를 기록했다. 다만, 두 회사 합산 판매량은 0.9% 증가한 14만374대다. 같은 기간 친환경차는 4.3% 감소한 2만8천635대가 팔렸다. HEV는 15.8% 증가한 2만1천44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 목표 및 향후 계획 등을 담은 '2025 현대자동차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재무 및 비재무 정보를 공개하고, 투자기관·고객 등 국내외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펴내고 있다. '2025 현대차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크게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세 파트로 구성됐다. 환경 파트에서는 ▲국내사업장의 국내 최대 규모 전력구매계약(PPA) 체결 ▲해외사업장의 재생에너지 도입 현황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투자 및 성과 현황뿐 아니라 폐차의 재활용 소재를 신차에 적용하는 'Car to Car 프로젝트' 등 차량 순환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소개하며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담아냈다. 사회 파트에서는 공급망 지속가능성 관리 강화를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와 'Drive Sustainability' 신규 가입, 공급망 리스크 스
【 청년일보 】 현대차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고객의 차량 구매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7월 한 달 간 2.9%의 초저금리 프로모션을 적용하는 'SUV SUMMER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대상 차종은 ▲코나 ▲투싼 ▲싼타페 ▲GV70 ▲GV80 등 하이브리드 차종을 포함한 총 8개 차종으로 ▲코나 ▲GV70 ▲GV80은 기존 금리 4.5%에서 1.6%p, ▲투싼 ▲싼타페는 기존 금리 4.0%에서 1.1%p를 낮췄다. 이번 프로모션 기간 내 차량 금액의 1%를 선수금으로 납입하고 나머지 전체 금액을 60개월 할부로 진행하면 코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모던 모델의 월 할부금은 44만 4천600원에서 42만 7천400원으로 약 1만 7천200원 낮아지며 총 납입료 역시 102만 8천400원 절약할 수 있다. 투싼 모던 모델은 월 할부금이 49만 7천600원에서 48만 4천300원으로 1만 3천300원 낮아지며 총 납입료를 79만 7천900원 아낄 수 있다. 싼타페 익스클루시브 모델의 월 할부금은 63만 6천700원에서 61만 9천700원으로 1만 7천원 낮아지며 총 납입료는 102만 1천원 절약할 수 있다. 제네시스 인기 모델인 ▲
【 청년일보 】 현대차는 지난 26일부터 29일(현지시간)까지 그리스 라미아(Lamia)에서 열린 '2025 WRC(World Rally Championship)' 시즌 7라운드에서 현대차 현대 쉘 모비스 월드랠리팀(이하 월드랠리팀) 소속 오트 타낙 선수가 1위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그리스 랠리의 정식 명칭은 '아크로폴리스 랠리 그리스(WRC EKO Acropolis Rally Greece)'로 거칠고 험난한 자갈길과 좁은 산악 코스 그리고 건조하고 높은 온도의 날씨로 인해 WRC 랠리 코스 중 가장 어려운 지역의 하나로 꼽힌다. 총 345.76km의 거친 주행 코스에 제조사와 선수들이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하느냐가 관전 포인트였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이번 경기에 티에리 누빌과 오트 타낙, 아드리안 포모어 등 3명의 선수가 'i20 N Rally1' 경주차로 출전했다.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지난해 그리스 랠리 우승 경험을 기반으로 올해 대회에서도 아크로폴리스 랠리의 기후와 비포장 노면에 맞춰 'i20 N Rally1' 경주차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이끌어내며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오트 타낙은 세심한 차량 세팅과 타이어 관리를 통해 노면 변화에 대한 뛰
【 청년일보 】 기아는 지난 한 해 동안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관련 정보를 담은 2025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MOVE'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아는 고객, 투자자, ESG 평가기관 등 국내외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인사말에서 "창사 이래 최대 실적 속에서도 기아는 'Sustainable Movement for an Inspiring Future(영감을 주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움직임)'이라는 ESG 비전 아래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언제나 최우선으로 삼았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환경·사회 문제의 적극적인 해결을 모색하는 가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MOVE'는 ▲CEO 메시지 및 기업 소개를 담은 '기업 개요(Introduction)' 파트 ▲기아의 ESG 비전과 연간 주요 성과 등을 포함한 'ESG 추진전략(ESG Strategy)' 파트 ▲ESG 세 가지 영역별 세부 추진 성과와 계획을 정리한 '환경·사회·지배구조(Environmental·Social·Governance)'파트 ▲3개년의 ESG 정량 데이터를 담은 'ESG 데이터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누적 점유율 11%를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1~5월 현대차·기아는 미국에서 총 75만2천778대를 판매해 점유율 11.0%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10.5%) 대비 0.5%포인트(p) 상승한 수치로, 누적 점유율이 11%대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와 기아 각각 40만116대(5.8%)와 35만2천662대(5.2%)의 판매고를 올렸다. 월별 점유율 역시 올해 내내 꾸준히 상승했다. 1월 10.5%에서 5월에는 11.6%까지 점유율이 증가하며 하락 없는 성장세를 보였다. 이 같은 성과는 올해 초 미국 내 자동차 관세 부과를 앞두고 소비자들의 '패닉 바잉'이 일어난 점과 현대차·기아가 이에 적극 대응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3~4월 관세 인상 전 차량 구매를 서두르는 현상이 두드러졌는데, 4월 현대차·기아의 판매 증가율은 16.3%로 업계 평균 11.1%를 훨씬 상회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HEV)의 판매 호조가 눈에 띈다. 올해 4월 HEV 판매량은 2만6천134대로 전년 동기 대비 65.8% 급증했다. 업계에서는
【 청년일보 】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26일(현지시간) 발표한 '2025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 '지도자(Leaders) ' 부문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미국의 대표 시사주간지 타임은 2021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 특파원, 에디터, 업계 전문가가 지명한 당해 후보 기업 가운데 타임지 기자들이 영향력, 혁신성, 리더십 등을 기준으로 ▲지도자(Leaders) ▲파괴자(Disruptors) ▲혁신자(Innovators) ▲거물(Titans) ▲개척자(Pioneers)의 5개 부문별로 나누어 일 년간 뛰어난 성과를 기록한 기업 20곳을 뽑는다. 현대차그룹은 2023년 '혁신자' 부문에서 '기아'가 선정된 후 두 번째로 이름을 올렸으며 올해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며 국내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타임은 "현대차그룹은 2024년 판매량 3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로 도약한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계속해서 증명하고 있다"면서 "한때 미국에서 평판이 좋지 않았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데이터 분석 기업 제이디파워(J.D.Power)가 현지시간 26일 발표한 '2025년 신차품질조사'에서 글로벌 17개 자동차그룹사 중 가장 우수한 종합 성적을 거뒀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39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다.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개월 동안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PP100, 이하 생략)를 점수로 나타내며, 점수가 낮을 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는 일반 브랜드 18개, 고급 브랜드 13개 등 총 31개 브랜드 가운데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신차를 구매한 약 9만 2천명의 고객들에게 227개 항목의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7개 자동차그룹 중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78점을 기록하며 공동 1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출시한 신차에 혁신적인 편의 기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동시에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 청년일보 】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적용 범위를 확대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내 부품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미 완성차에 대한 25% 고율 관세 부담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부품에까지 규제가 강화되면 수출 감소와 실적 악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자동차 및 부품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자동차 부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내 기업이나 협회가 특정 부품에 관세 부과를 요청하면, 상무부가 60일 이내에 적용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앞서 미국은 철강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 확대 당시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을 포함시킨 바 있어, 이번 조치도 실제 확대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국내 업계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기존 관세 범위만으로도 이미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관세 대상 자동차 부품은 HTS(국제상품분류체계) 기준 332개 품목에 달한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자동차 부품으로 분류되지 않는 품목까지 포함되면서 업계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
【 청년일보 】 자동차산업이 한국 경제를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수출을 통한 생산유발효과가 타 산업 대비 높은 데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생산 거점의 분산으로 국가균형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한국 경제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국내 그룹(기업집단) 가운데 경제기여액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을 합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수출의 생산유발효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균형 발전 등을 통해 한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 ◆ K-자동차, 韓 경제 버팀목 역할 톡톡 26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자동차산업 수출의 생산유발액은 2천365억달러에 달했다. 이는 우리나라 주요 수출 품목 중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자동차산업 수출의 생산유발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입증했다. 수출의 생산유발효과는 한 산업이 해외에 제품을 수출할 때 그 제품을 만들기 위해 국내에서 얼마나 많은 생산 활동이 발생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수출의 생산유발효과가 큰 산업은 연관 산업의 국내 생산을 활발히 증가시키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