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5주 연속 동반 하락했다. 1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9월 둘째 주(7∼11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L당 0.7원 내린 1천659.7원이었다. 지역별로 가격이 가장 높은 서울의 판매가격은 전주 대비 1.4원 하락한 1천720.7원, 가격이 가장 낮은 대구는 1.2원 내린 1천629.3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상표별 가격은 SK에너지 주유소가 L당 평균 1천669.5원으로 가장 높았고, 알뜰주유소가 1천632.2원으로 가장 낮았다. 경유 평균 판매 가격은 전주 대비 0.7원 내린 1천530.2원을 기록했다. 이번 주 국제유가는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주요 기관의 세계 석유 공급과잉 전망으로 하락했으나, 중동을 비롯한 지정학적 불안 요인이 하락 폭을 제한했다. 수입 원유 가격 기준인 두바이유는 전주보다 0.5달러 내린 70.0달러였다. 국제 휘발유 가격은 0.1달러 하락한 79.3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0.6달러 오른 88.8달러로 집계됐다. 국제유가 변동은 통상 2∼3주가량 차이를 두고 국내 주유소 가격에 반영된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최근 국제유
【 청년일보 】 정부가 최근 소비 지표 개선세를 근거로 경기 회복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건설투자 부진과 청년·제조업 고용 부진 및 미국의 고율 관세에 따른 수출 둔화 등은 여전히 리스크로 지목됐다. 기획재정부는 12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정책효과 등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등 경기 회복에 긍정적 신호가 강화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지난 달 소비 개선세를 언급하면서 "향후 경기 회복에 긍정적 신호도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7월 소매판매는 내구재·준내구재·비내구재 판매가 모두 늘면서 전월 대비 2.5%,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했다. 8월 들어서는 소비자심리지수(110.8→111.4) 상승과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 5.0% 증가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꼽혔다. 다만 할인점과 백화점 카드 승인액이 각각 22.9%, 7.1% 줄어든 점은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정부는 분석했다. 서비스업 생산도 7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2.1%, 전월 대비 0.2% 늘었다. 8월에는 온라인 매출액이 13.5% 늘고 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도 61.5에서 72.3으로 개선됐다. 반면 차량연료 판매량이 11.2% 줄어든 점은
【 청년일보 】 7월말 기준 국가 재정적자가 86조원대를 기록했다. 2차 추가경정예산 수치가 반영된 것으로, 2000년 7월(98조1천억원)과 2022년 7월(86조8천300억원)에 이어 같은 기간 기준으로 역대 3번째다. 1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월간 재정동향 9월호'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총수입은 385조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7조8천억원 증가했다. 국세수입은 232조6천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3조8천억원 늘었다. 법인세가 기업실적 개선과 법인 이자·배당소득 증가 등에 힘입어 14조5천억원 증가했다. 소득세도 9조원 증가했다. 성과급 확대 및 근로자 수 증가에 따른 근로소득세 증가, 해외주식 호조 등에 따른 양도소득세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세외수입은 21조2천억원으로 2조7천억원 늘었고, 기금수입은 131조2천억원으로 1조4천억원 증가했다 총지출은 442조5천억원으로, 작년보다 33조원 증가했다. 총수입에서 총지출을 뺀 통합재정수지는 57조7천억원 적자를 냈다. 통합재정수지에서 국민연금 등 4대 보장성 기금을 차감해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는 86조8천100억원 적자였다. 전달(1~6월, 94조원대)보다는 줄
【 청년일보 】 이달 들어 우리나라 수출이 반도체와 선박 등 주력 품목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미국 관세 영향으로 대미 수출은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갔다. 1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10일 수출액은 192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22억6천만달러로 같은 기간 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1∼10일 조업일수는 8.5일로 전년(7.5일)대비 하루 많았다. 지난달 월간 수출은 1.3% 늘며 3개월 연속 증가했지만, 대미 수출은 미국 관세 영향으로 12% 감소하며 2년 반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달 1∼10일 대미 수출도 8.2% 줄었고, 유럽연합(EU) 수출 역시 21.6% 감소했다. 반면 중국(0.1%), 베트남(24.0%), 대만(31.2%) 등으로의 수출은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28.4%), 선박(55.3%), 자동차 부품(2.1%)이 늘어난 반면, 승용차(-1.9%)와 석유제품(-21.1%)은 감소했다. 1∼10일 수입액은 204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1%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16.2%), EU(4.9%), 미국(4.7%), 일본(8.1%), 대만(5.3%
【 청년일보 】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내렸다. 11일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현지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 이는 전월 대비 0.3% 상승을 예상한 다우존스 집계 전문가 전망을 크게 밑돈다. 전월 대비 하락을 기록한 것은 지난 4월 이후 처음이다. 최종 수요 서비스 가격이 전월 대비 0.2% 하락한 것이 지수 하락을 주도했다. 도매업자와 소매업자가 받는 마진 변화를 측정하는 거래(Trade) 서비스가 1.7% 하락한 게 큰 요인이었다. 또한 기계 및 차량 거래 서비스의 도매 마진이 3.9% 감소한 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무역·운송·창고업을 제외한 최종수요 서비스 지수와 운송·창고업 최종수요 서비스 지수는 각각 0.3%와 0.9% 상승했다. 최종 수요 상품 가격은 전월 대비 0.1% 상승하면서 서비스 분야의 가격 하락 효과를 일정 부분 상쇄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최종 수요 상품 가격이 0.3% 상승했으며, 식품은 0.1% 올랐고, 에너지는 0.4% 내렸다. 담배 제품(2.3%)을 비롯해 소고기, 닭고기, 인쇄회로 조립품·보드·모듈과 전력 가격은 상승했다. 유틸리티용 천연가스 가격(-1.8%)을 비롯
【 청년일보 】 국민 세금으로 상환해야 하는 적자성 채무가 향후 4년간 440조원 가까이 불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8일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5∼2029년 국가채무관리계획'에 따르면 올해 적자성 채무는 추가경정예산(추경) 기준 926조5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815조2천억원)보다 111조3천억원 늘어난 규모다. 내년에는 적자성 채무가 1천29조5천억원으로 1천조원을 돌파하고, 2027년 1천133조원, 2028년 1천248조1천억원, 2029년 1천362조5천억원으로 불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국가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69.4%에서 올해 71.1%, 내년 72.7%, 2029년은 76.2%까지 높아진다. 적자성 채무란 대응 자산이 부족해 향후 세금으로 갚아야 하는 빚을 뜻한다. 일반회계 적자를 메우기 위해 발행하는 국채가 대표적이다. 반면 금융성 채무는 외환·융자금 등 대응 자산이 있어 상환 부담이 적다. 금융성 채무는 올해 377조1천억원에서 2026년 385조7천억원, 2027년 399조5천억원, 2028년 416조2천억원, 2029년 426조4천억원 등으로 늘어난다. 다만 증가 속도가 완만하다 보니, 국가채무에서 차지하는
【 청년일보 】 내수 부진에 제때 빚을 갚지 못하는 개인사업자 수가 최근 약 4년 반 사이 3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60대 이상 고령층은 5배 가까이 늘어 상대적으로 더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차주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16만1천198명에 달했다. 지난 2020년 말 5만1천45명에서 3배 이상으로 증가한 수치다. 여기서 개인사업자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개인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은 이들을 의미한다. 이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3개월 이상 대출 상환을 연체한 차주 등을 가리킨다. 개인사업자 대출 차주 중 금융채무 불이행자 수는 2020년 5만1천45명, 2021년 5만487명, 2022년 6만3천31명 등으로 완만하게 늘었으나, 2023년 11만4천856명, 2024년 15만5천60명 등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금리가 다시 상승하면서 팬데믹 기간 초저금리로 대출받았던 사업자들이 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대출에서 금융채무 불이행자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202
【 청년일보 】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비중이 급격히 확대되는 상황에서 현행 전력도매시장 체계가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경직적인 시장 구조를 개편해 발전사 간 가격 경쟁을 유도하는 한편, 소매요금 체계까지 손질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여창 KDI 연구위원은 4일 발표한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응한 전력도매시장 구조 개선 방향' 보고서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이 커질수록 현행 전력가격 결정 방식은 투자 유인을 약화시키고 전력 수급 불안정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01년 0.04%에 불과했지만, 2023년 8.5%로 급증했으며 2038년에는 29.2%에 달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전력도매가격은 발전사들의 입찰가격이 아닌, 연료비 기반으로 산정된 발전기의 변동비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변동비가 사실상 없는 재생에너지는 시장 참여가 어렵고, 우선 구매되는 구조로 운영된다. 이 때문에 재생에너지가 순간적으로 과잉 공급될 경우 어떤 발전기의 출력을 제한할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전력시장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것이 KDI의 분석이다. 또한
【 청년일보 】 행정안전부는 오는 22일 시작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때부터 연매출 30억원을 초과하는 지역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지역생협) 매장을 사용처로 추가하고,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등록도 허용한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쿠폰 사용처는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으로 제한돼 있었다. 그러나 지역생협의 경우 조합원 중심의 친환경 먹거리 판매와 지역사회 기여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쿠폰 사용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 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당정 협의에서 논의된 결과다. 지역생협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으로, 한살림·두레·아이쿱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행안부는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지침'을 개정해 연 매출 30억원을 초과하는 지역생협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제도를 손질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역 주민은 생협 매장에서 소비쿠폰뿐 아니라 지역사랑상품권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지역생협 매장 목록은 22일부터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조치로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협을 이
【 청년일보 】 우리나라가 지난 7월에도 100억달러가 넘는 경상수지 흑자를 내며 27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반도체와 자동차 수출이 선전했고, 여름 휴가철 외국인 방문 확대 덕분에 여행수지 적자 폭도 줄었다. 한국은행이 4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치에 따르면, 7월 경상수지는 107억8천만달러(약 15조원)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6월(142억7천만달러)보다는 줄었지만 7월 기준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2000년 이후로도 두 번째로 긴 27개월 연속 흑자 기록이 이어졌다. 올해 1~7월 누적 흑자 규모는 601억5천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가량 늘었다. 7월 상품수지 흑자는 102억7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전월(131억6천만달러) 대비 약 29억달러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 달(85억2천만달러)보다는 18억달러 늘며 7월 기준 역대 3위 수준을 기록했다. 수출은 597억8천만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했으나, 6월(603억7천만달러)보다 1% 줄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30.6%), 승용차(6.3%)가 큰 폭으로 늘었고, 컴퓨터 주변기기(-17.0%), 의약품(-11.4%)은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동남아(17.2%), EU(8.
【 청년일보 】 지난해 태어나자마자 부모·조부모로부터 평균 1억원에 가까운 재산을 물려받은 신생아가 700명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여세 부담을 줄이려는 '꼼수 증여' 논란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세청에서 제출받은 '증여세 결정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0세 아기에게 이뤄진 증여는 총 734건, 금액으로는 671억원이었다. 1인당 평균 9천141만원 규모다. 이는 전년(636건·615억원)보다 건수는 98건, 금액은 56억원 늘어난 수치다. 0세 증여 규모는 2020년 91억원 수준이었으나, 코로나19 이후 자산 가격 급등과 맞물려 2021년 806억원, 2022년 825억원으로 치솟았다. 2023년에는 615억원으로 줄었다가 지난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자산 유형별로 보면 금융자산 증여가 554건·39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유가증권은 156건·186억원이었다. 토지는 20건·26억원, 건물은 12건·26억원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성인이 되기 직전인 16∼18세 구간에서 증여 규모가 컸다. 지난해 16세의 1인당 평균 증여 재산가액은 1억4천719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17세(1억1천63
【 청년일보 】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이하 자배원)은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장학재단과 ‘고속도로 자동차 사고 피해가정 자녀 대상 맞춤형 복지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장학금 지원사업 대상자 발굴·추천 ▲신규 복지사업 발굴·추진 ▲고속도로장학재단 사업 홍보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관리기관으로서 사고 예방, 고속도로장학재단은 피해가정 자녀의 장학금 지원,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고속도로 자동차 사고 피해자 대상 맞춤형 홍보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고속도로장학재단은 현재까지 총 7천12명의 장학생에게 124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심리치료 ‘안아드림’, 취업지원 ‘스탠드업’ 프로그램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하대성 자배원 원장은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서 자동차사고 피해가정에 실효적인 지원체계 구축하고,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사회안전망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상섭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