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KB국민은행과 원화 입출금 계좌 제휴를 시작한 지 한 달 남짓 지났지만, 시장 점유율에는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가상자산 정보 제공업체인 코인게코에 따르면, 빗썸의 가상자산 원화 시장 점유율은 전날 25.1%로 집계됐다. KB국민은행과 제휴를 시작하기 하루 전인 지난달 23일(18.3%)보다는 다소 높은 수치다. 다만 업계에서는 10%포인트(p) 정도는 언제든 오르락 내리락할 수 있다는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실제 빗썸의 점유율은 지난달 21일 26.3%에서 24일 사흘 만에 15.9%로 10%p 넘게 떨어졌다가 이튿날 다시 23.3%로 올랐다. 최근에는 지난 19일 18.1%에서 사흘 뒤인 22일 29.5%로 치솟기도 했다. 같은 기간 업비트는 점유율 70∼80%를 유지하며 독주했고,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의 점유율도 다 합해 5% 미만으로 전과 비슷했다. 업계 관계자는 "점유율의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었다"며 "주요 코인 가격이 횡보하는 가운데 평소처럼 거래소별 신규 상장 코인 등에 따라 일별 점유율이 들쭉날쭉 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빗썸 애플리케이션 신규 설치가 업비트를 앞선 점은 의미가 있다
【 청년일보 】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최저 수수료'를 대대적으로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최저치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은 1천억원을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28일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빗썸이 지난해 2월부터 올 2월까지 벌어들인 수수료 총액은 6천727억9천만원이다. 빗썸은 이 기간 '국내 최저 수수료 0.04%'라고 광고했는데 정작 실제 소비자들에게 부과된 평균 수수료율은 0.051%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약 1천409억1천만원의 부당한 추가 수수료를 부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소비자들이 광고에 나온 것보다 평균 0.011% 포인트(p) 더 높은 수수료율을 낸 것은 빗썸이 최저 수수료율을 받기 위해 쿠폰 등록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소비자가 빗썸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하고 거래하는 전 과정에서 최저 수수료율을 적용받기 위해 별도로 쿠폰 등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안내받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는 표시광고법상 전형적인 '다크패턴'(온라인상에서 이용자를 속이기 위해 교묘하게 설계된
【 청년일보 】 삼성카드가 지난해 10년 만에 업계 1위를 탈환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신한카드를 제치고 순이익 1위를 수성했다. 이는 삼성카드가 쳬계적 건전성 관리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반면 신한카드는 내수 부진과 경기 침체로 대손 비용이 증가하면서 순이익이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올해도 극심한 소비 위축과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삼성카드가 신한카드보다 실적면에서 업계 선두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1천844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신한카드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6.7%가 감소한 1천357억원을 기록했다. 양사의 순이익 격차는 487억원 수준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삼성카드가 업계 1위를 차지하면서 업계의 평가도 다소 달라지고 있다. 삼성카드의 지난해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은 6천646억원으로 5천721억원에 그친 신한카드를 앞선 바 있다. 이번 1분기 실적은 삼성카드가 수익성과 성장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본업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 온 결과가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우량회원 중심의 안정적 성장으로 신용판매, 카드대출 등
【 청년일보 】 경기 악화로 서민들의 자금 사정이 취약해지면서 올해 1분기에도 카드사 연체율이 상승해 약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각 카드사의 3월말 기준 연체율(카드 대금, 할부금, 리볼빙, 카드론, 신용대출 등의 1개월 이상 연체율)이 모두 상승했다. 하나카드는 1분기 말 연체율이 2.15%로, 작년 동기(1.94%), 전 분기(1.87%)보다 각각 0.21%p, 0.28%p 올랐다. 이는 하나카드가 출범한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다. KB국민카드의 연체율은 1.61%로 작년 동기·전분기(각각 1.31%)보다 0.31%p 올라 2014년 말(1.62%)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한카드 역시 1분기 말 연체율이 1.61%로 작년 동기(1.56%), 전 분기(1.51%) 대비 각각 0.05%p, 0.10%p 올라 2015년 3분기 말(1.68%) 이후 최고치였다. 우리카드는 1.87%로 작년 1분기(1.47%), 작년말(1.44%)보다 각각 0.40%p, 0.43%p 올랐다.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지면서 카드값뿐만 아니라 고금리인 카드 대출도 제대로 갚지 못하는 것이다. 9개 카드사의 지난달 카드론 평
【 청년일보 】 카드사들이 이달 말 아시아나항공과의 제휴 카드 발급 중단을 앞둔 가운데, 막바지 마케팅에 한창이다. 그런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대한항공과의 완전 통합을 앞두고 재무 안정성 차원에서 마일리지 소진 유도에 나서는 모습이다. 27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전업 카드사들은(신한·현대·삼성·KB국민·롯데·BC·하나·우리카드 등) 오는 30일 아시아나 마일리지 전환 서비스 및 제휴카드 발급을 종료한다. 카드 신규 발급을 비롯해 교체 및 갱신 발급도 일체 중단되며, 기존 고객은 유효기간 내 훼손 및 분실에 따른 재발급만 받을 수 있다. 이같은 조처는 아시아나항공이 카드사에 마일리지 카드 발급 중단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2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절차를 마무리해 대한항공의 자회사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양사간의 완전 통합 목표 시기는 내년 10월로, 오는 6월까지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을 정부에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는 대한항공으로 전환되는데, 카드 결제 금액에 따라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1천500원에 1마일로, 아시아나는 1천원에 1마일로 적립되는 구조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마일
【 청년일보 】 삼성카드는 올 1분기 당기 순이익이 1천84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67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천449억원으로 1.5% 증가했다. 총 취급고는 43조3천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개인신용카드 회원수와 인당 이용금액이 늘어난 영향이다. 삼성카드는 "우량 회원 중심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 신용판매 외에도 카드대출, 할부·리스 등 전 부문에서 영업수익이 증가했다"며 "비용 효율성 개선 노력을 통해 판매 관리비 증가를 억제하고, 안정적인 자산 건전성 관리로 대손 비용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1개월 이상 연체율은 1.03%로 작년 말(1.00%)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작년 동기(1.07%) 대비 소폭 하락하는 등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 중이다. 삼성카드는 "2분기 이후에도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따라 카드업계를 둘러싼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리스크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플랫폼, 데이터, AI 역량 등 중장기 측면에서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기업들이 비용 절감 차원에서 신규 법인카드 발급 신청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은행(이하 한은)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 동안 법인 신용카드 발급은 1만1천627장으로, 지난해 12월(1만1천649장)보다 22장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18년 5월(-12장) 이후 약 7년 만의 첫 감소다. 1월 기준 감소로는 신용카드 대란 대인 2004년 1월(-120장) 이후 21년만에 처음이다. 법인 신용카드의 이용금액도 증가세가 다소 꺾인 모습이다. 지난 1월 총 이용금액은 17조541억원으로 전월(19조647억원)보다 크게 줄었다. 법인 신용카드는 통상 사업자등록번호를 가진 법인 명의로 발급되는 카드를 말한다. 법인 통장 계좌와 연동해 결제 금액을 회사 비용으로 처리한다. 이같은 카드 발급 증가세가 주춤한 것은 그만큼 일선 기업들이 경기 악화 등을 고려해 비용 절감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 한은이 발표한 지난 1월 전산업 기업심리지수(CBSI)는 전월보다 1.4포인트(p) 하락한 85.9로, 2020년 9월(83.4)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중장기적으로 향후 법인 신용카드 이용금액 정체
【 청년일보 】 국내 카드사들은 올해 실적 전망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부의 카드론 규제 및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에 따라 업계 안팎으로 성장에 발목이 잡혔다는 우려가 나온다. '씀씀이' 줄이는 기업들...법인카드 발급 7년만에 감소 21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업카드사들의 당기 순이익은 2조5천910억원으로 전년(2조5천823억원) 대비 0.3%가량 증가하면서 제자리 걸음에 그쳤다. 카드대출 및 할부카드 수수료 수익, 가맹점 수수료수익이 증가했지만, 이자비용 및 대손비용이 상승하면서 소폭 증가하는데 머물렀다. 카드사들은 현재 본업인 신용판매보다 카드대출에서 더 많은 수익 증가를 시현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전업카드사들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은 전년 대비 670억원 증가한 데 반해 같은 기간 카드대출 및 할부카드 수수료 수익은 각각 4천673억원, 2천897억원 늘었다. 그런 가운데 최근 정부의 금융권 대출 관리에 따른 카드론 규제는 카드사들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 전업카드사들을 대상으로 올해 카드론 관리를 위한 연간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은행 및 제2금융권 대출과 함께
【 청년일보 】 서민 급전 대출 통로로 꼽히는 카드론 금리가 계속 올라 레고랜드 사태 당시인 2022년 말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20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3월 카드론 금리 평균은 연 14.83%로, 지난 2월말(14.64%) 대비 약 0.19%p 올랐다. 이는 작년 3월(14.46%) 대비해서는 0.37%p 오른 것으로, 2022년 12월(14.84%)에 육박한다. 카드론 조달금리인 여전채 금리가 2022년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같은 해 11월 6%를 넘어서는 등 급등했다가 채권시장 안정과 기준 금리 인하 등 영향으로 올해 들어 2%대로 내려온 것과는 대비되는 수치다. 작년 10월과 11월 2회 연속으로 기준금리가 인하됐음에도 카드론 금리 상승이 지속되면서 특히 저신용자 등 취약차주의 이자 부담은 커지고 있다. 작년 3월과 올해 3월 900점 초과 고신용자의 카드론 평균 금리는 11.89%로 동일했으나, 700점 이하 저신용자의 평균 금리는 같은 기간 17.34%에서 17.66%로 0.32%p 올랐다. 카드론 이용자의 절반 이상은 금융사 3곳 이상에서 중복으로 대출받은 다중
【 청년일보 】 역대 최다를 경신하던 카드론 잔액이 지난달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 등 9개 카드사의 올해 3월 말 기준 카드론 잔액은 42조3천72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최대였던 지난 2월 말(42조9천888억원)보다 약 6천억원 줄어든 수치다. 업계에서는 분기말 부실채권 상각과 정부의 가계대출 관리 정책 시행이 이번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부실채권을 정리하는 동시에 정부의 대출 총량 규제가 현실화되면서 카드론 잔액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카드론 외에도 대환대출, 결제성 리볼빙 이월잔액, 현금서비스 등 주요 신용대출 항목 전반에서 감소세가 나타났다. 3월 말 기준 카드론 상환을 위해 다시 대출을 받는 대환대출 잔액은 1조3천762억원으로, 전월(1조6천843억원) 대비 크게 줄었다. 현금서비스 잔액도 6조7천104억원으로, 전월(6조7천440억 원)보다 소폭 감소했다. 이 외 결제성 리볼빙 이월잔액은 6조8천787억원으로 전월(7조613억원) 대비 줄며, 전체 신용대출 잔액이 감소세를 보였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 청년일보 】 최근 엔화 강세가 두드러지는 추세에도 일본 여행 수요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가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3개월간 국내 고객의 일본 현지 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용 고객 수는 33만366명, 이용 금액은 약 2천275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7.3%, 15.0% 늘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의 환전 건수와 환전 금액 역시 151만7천215건, 약 1천92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2.6%, 3.4% 증가했다. 앞서 일본정부관광국(JNTO)은 올 1월 한국인 방문객 수가 96만7천1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늘어 월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다만 원/엔 환율이 1,000원을 돌파하는 등 엔화 강세가 가팔라진 만큼 일본여행 수요가 향후에도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원/엔 환율은 지난해 6월 100엔당 850원대로 바닥을 찍었다가 지속해서 올라 이달 들어 1,000원을 넘겼다. 실제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일본 카드 이용 고객과 이용금액은 전년 대비 늘었지만, 1인당 이용금액은 68만8천514원으로 전년 동기(70만2천441원) 대비 2% 줄었다. 같은 기간 트래블
【 청년일보 】 해외 카드 결제액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카드사들은 해외 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해외 결제에 특화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내놓는 모습이다. 13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월 개인이 해외에서 신용·체크·직불카드로 결제한 금액은 3조6천26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3조3천355억원) 보다 8% 증가한 수치다. 그 가운데 해외 이용 특화 상품인 트래블카드를 판매 중인 5개 카드사(신한·하나·KB국민·우리·NH농협) 점유율은 64.6%에 이르렀다. 같은 기간 이들 카드사의 해외 결제액 비중은 2023년 61.5%에서 지난해 62.1%로 증가세를 보였다. 아울러 해외 카드 결제액 점유율 1,2위는 신한카드(20.1%)와 하나카드(19.1%)로 나타났으며, 체크카드 결제 기준 하나카드 점유율은 42.2%로 신한카드(29.4%)를 크게 넘어섰다. 카드사들은 해외 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해외 특화 상품 및 서비스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하나카드가 지난 2022년 출시한 트래블로그 카드의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는 700만명을 넘어섰다. 아울러 트래블로그는 2023년 1월 해외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