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삼성생명은 퇴직연금 전용 '실속 있는 TDF(목표 시점에 맞춰 펀드를 구성하는 투자자산의 비중을 조절하며 운용하는 펀드)'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은퇴 시점에 맞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실적배당형 펀드 상품으로,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목적과 특성을 고려한 생애주기 자산 배분 프로그램을 활용해 주식·채권·대체 자산을 포함하는 글로벌 대표 자산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 투자한다. 운용보수는 연 0.38%로 낮췄다. 은퇴 목표 시점에 따라 ▲TDF 2040 ▲TDF 2050 ▲TDF 2060 등 세 가지 펀드 상품 중 가입자 본인의 퇴직 시기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운용할 수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은퇴자산의 수익률과 안정성을 함께 고민하는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가교 보험사로 보유계약 이전을 앞둔 MG손해보험의 노동조합(이하 MG손보 노조)이 정부에 MG손보의 매각 추진을 호소하고 나섰다. 앞서 금융당국 등은 매각이 불발된 MG손보의 영업을 일부 정지하고, 보유한 보험계약을 주요 손해보험사들에게 이전하기로 하면서 이를 위한 가교보험사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MG손보 노조는 사실상 금융당국이 MG손보 청산절차에 돌입한 만큼 MG손보 직원들 대부분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음을 호소하며, MG손보의 정상화와 고용보장을 전제로 한 정상적인 매각을 요구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무금융노조 MG손보지부는 1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MG손보의 정상 매각을 비롯해 550명 직원의 고용 보장을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 MG손보지부는 “78년의 역사를 지닌 MG손보는 금융당국 및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의 무책임하고 독단적인 행정으로 인해 존립 위기에 내몰렸다”며 “MG손보 지부는 이들 유관기관이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된 MG손보의 매각을 포기하고 가교보험사를 만들기로 한 것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예보는 지난달 23일 MG손보의 보험계약자 보호를 위한 가교보험사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
【 청년일보 】 삼성화재가 글로벌 보험시장의 심장부인 영국 로이즈 시장 5위권인 캐노피우스에 5억7천만달러(약 8천억원)를 추가로 투자해 지분을 40%로 확대, 2대 주주로서 지위를 공고히 한다. 삼성화재는 11일 로이즈 보험사인 캐노피우스에 대한 지분투자를 위해 5억7천만달러에 지배회사인 포투나톱코유한회사의 구주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삼성화재의 캐노피우스 지분은 21.17% 추가로 늘어나 40.03%로 확대된다. 삼성화재는 2019년과 2020년 각각 3억 달러씩 투자했다.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이번 추가 투자는 단순한 지분 투자 차원을 넘어, 글로벌시장 내 공동 경영과 이익 창출을 위한 전략적 이정표"라면서 "앞으로도 국내 보험시장의 한계를 넘어 글로벌 일류 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적인 해외사업 확대와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거래는 금융당국의 승인 등 통상적인 종결 조건 충족이 전제여서 9월 말께 이뤄질 것이라고 삼성화재는 전망했다. 투자금에는 계약 체결 시점의 지분 인수 금액과 향후 예상 정산 금액이 포함돼 있고, 최종 투자금은 금융당국 승인 시점까지 경영실적에 따라 확정된다. 삼성화재는 앞으로 캐노피
【 청년일보 】 보험사들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지급여력비율(K-ICS) 감독 기준이 현행 150%에서 130%로 24년 만에 낮아진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11일 정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안이 의결돼 즉시 적용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현재 150%인 후순위채 중도상환과 인허가 요건상 감독기준인 K-ICS 비율 수준을 130%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2001년 이후 24년 만의 하향 조정이다. 새 보험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따라 보험사의 자산과 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새 지급여력제도(K-ICS)로 전환한 이후 보험사의 건전성 관리 수준이 대폭 강화된 점을 반영했다. 지급여력비율은 가용자본을 요구자본으로 나눈 재무 건전성 평가지표다. 보험사가 고객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며, 후순위채 중도상환 허용 기준, 보험업 허가, 자본감소나 자회사 소유 허가시 기준이 된다. 지급여력비율이 100% 아래로 내려가면 적기시정조치 대상이 된다. 금융위는 "새 권고기준은 보험업권 복합위기상황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와 구 지급여력제도(RBC) 대비 금리 변동성 감소분, 은행권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설정했다"
【 청년일보 】 보험사들의 건전성 지표가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1분기 보험사들의 지급여력비율(킥스·K-ICS)은 지난해 말 대비 약 8%포인트(p) 하락했으며, 금융당국의 권고치를 밑도는 곳도 급증해 우려를 키우고 있다. 올 하반기에도 기준금리 인하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보험사들의 건전성 지표 관리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금융당국에서는 기본자본 규제 도입을 예고하고 있어,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41개 보험사(손해보험사 19개·생명보험사 22개)의 단순 평균 지급여력비율은 지난해 말 대비 8.17%p 하락했다.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건전성 지표로, 가용자본을 요구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산출한다. 가용자본은 손실흡수능력에 따라 기본자본과 보완자본으로 나뉜다. 금융당국의 지급여력비율 권고치는 150%인데 올 1분기에는 이를 밑도는 보험사들이 급증한 점이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경과조치 후 지급여력비율이 150%에 미치지 못한 보험사는 MG손해보험(4.1%) 한 곳이었다. 올 1분기에는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동양생명, 푸본현대생명 등의 경과조치 후 지
【 청년일보 】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건수 비중이 9년 새 20%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연구원 김해식 연구위원은 지난 8일 '고령자 운전:기술변화와 보험제도' 보고서에서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중이 2015년 7.6%에서 2024년 14.9%로 늘었는데,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 건수 비중은 2015년 6.8%에서 2023년 20%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그는 "면허 소지자 100명당 연령대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고령운전자가 20대 이하 운전자 다음으로 많다"면서 "고령 운전자의 사고 건수가 증가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나머지 연령대의 사고 건수는 하향 추세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경찰청은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주기를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하고 적성검사 요건을 강화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65∼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운전면허 반납률은 2.2% 수준에 그쳤다. 김 연구위원은 "국내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면허반납 보상 강화항목의 높은 응답률과 대비되는 저조한 면허반납 실적은 고령자가 면허를 반납한 후에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대체이
【 청년일보 】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연금보험을 비롯해 교통재해보험 등을 연이어 출시하며,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KB라이프는 금리연동형 적립식 연금보험 상품인 ‘KB 트리플 레벨업 연금보험(무)’을 출시했으며, iM라이프는 고객 연령별 니즈를 세분화한 맞춤형 연금보험 4종을 내놨다. 이 외 동양생명은 교통재해·사고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보장보험인 ‘(무)수호천사mini교통재해보험’을 선보였다. KB라이프는 연금 실수요자를 위해 보장 구조를 강화한 ‘KB 트리플 레벨업 연금보험(무)’을 출시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금리연동형 적립식 연금보험으로, 금리 변동에 따른 연금자산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노후 재정 운용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보험료 납입 기간과 관계없이 ▲7년 ▲10년 ▲연금 개시 시점 등 3회에 걸쳐 납입한 기본보험료의 보증비율을 점진적으로 높여 제공한다. 특히 5년 납입 기준으로, 7년 시점에는 납입한 기본보험료의 100%, 10년이 경과하면 130%, 그리고 연금 개시 시점에는 납입한 기본보험료의 130%에 매년 2%를 더한 금액을 제한 없이 최저 보증한다. 상품의 가입 가능 연령은 생후 0세부터 7
【 청년일보 】 교보생명은 교보교육재단과 함께 강원 횡성군 국립횡성숲체원에서 '2025 교보 체육꿈나무 장학생 가족사랑캠프'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달 중순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참가한 교보 체육꿈나무 장학생들의 심신 회복과 정서적 안정, 가족 간의 유대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지난달 31일부터 1박 2일간 진행된 캠프에는 교보 체육꿈나무 1~4기 장학생과 가족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숲체험 프로그램 ▲가족소통 보드게임 '톡톡톡 공감시간' ▲스포츠 명사 진로 특강 ▲장학생 가족 간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꿈과 미래를 공유하고 서로를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스포츠 명사 진로 특강도 진행됐다. 올해 선수 생활을 마무리한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 김예림 선수가 마이크를 잡았다. 운동을 시작한 계기부터 슬럼프까지 본인의 경험을 꺼낸 그는 "부모님이 덤덤하게 바라봐 주시면 좋겠다"며 "아이들이 부모님의 반응을 걱정하며 대회에 임하기보단 자신이 정한 목표와 꿈을 위해 운동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보생명과 교보교육재단은 체육 유망주를 육성하기 위해 2019년부터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해마
【 청년일보 】 신한라이프는 5천억원 규모의 후순위채 발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후순위채 발행은 오는 8월 콜옵션이 도래하는 기존 3천억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상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발행 조건은 금리 연 3.40%로, 지난 5월 27일 기준 민간채권평가회사 4곳이 제시한 국고 5년물 수익률(2.472%) 대비 92.8bp(1bp=0.01%포인트)의 스프레드를 반영했다. 이는 직전 발행된 보험사 자본증권의 발행 사례 대비 절대금리 기준 약 70bp, 스프레드 기준 약 40bp 낮은 수준이다. 신한라이프는 2021년 이후 업계에서 처음으로 3%대 금리 수준의 후순위채 발행에 성공했다. 지난달 27일 진행한 후순위채 수요예측에서도 총 1조2천억원 규모의 수요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후순위채 발행은 최근 보험업계의 자본조달 시장 경색 우려 속에서도 자본운용 방향이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한국화재보험협회(이하 화보협회)는 지난달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서비스 지원' 사업의 소방안전분야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각 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고, 분석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현안 해결을 위한 맞춤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분석 및 활용 컨설팅)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화보협회는 "소방안전 분야에서 실질적인 분석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혁신 역량을 높이고, 소방산업 전반의 데이터 활용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화보협회는 이번 사업에서 ▲㈜중부전기안전관리 ▲(주)에이원소방 ▲㈜비츠로시스 ▲(주)피에이치엠솔루션즈 ▲(주)메테오시뮬레이션 등 총 5개의 수요기업을 발굴·기획했으며, 각 기업이 보유한 소방안전 관련 비즈니스 현안을 중심으로 정밀한 데이터 분석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은 주관기관인 한국화재보험협회와 함께 참여기관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정광민 교수 연구팀) 및 ㈜루트랩이 공동으로 수행하며, 화보협회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컨설팅을 통해 각 기업
【 청년일보 】 동양생명은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통재해∙사고 위험에 대해 실질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보장보험인 ‘(무)수호천사mini교통재해보험’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보험기간 중 발생한 교통재해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응급환자로 응급실에 내원해 진료를 받는 경우 내원 1회당 10만원' 또는 ‘재해골절(치아파절 포함)’로 진단확정된 경우 사고 1회당 10만원'을 보장한다. 또한 교통사고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교통사고 중상’ 상태가 되었을 경우 사고 1회당 100만원을 보장한다. 가입가능연령은 20~70세이며, 보험기간은 1년 만기로 일시납 상품이다. 보험료는 전 연령 기준 1천원대부터 최대 4천원 수준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단순한 보장구조와 합리적인 보험료로 누구나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상품인 만큼, 일상 속 교통재해∙사고 위험에 대한 현실적인 대비를 하고 싶은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무)수호천사mini교통재해보험’은 동양생명 전속 설계사 또는 온라인보험 공식 홈페이지인 ‘수호천사 온라인’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 청년일보 】 ABL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25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평가에서 7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KSQI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 지수다. 2004년부터 매년 1회씩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올해는 48개 산업의 339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을 종합 분석해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최근 1년간의 모니터링 평가에서 ABL생명은 ▲서비스 품질 ▲수신여건 ▲맞이인사 ▲상담태도 ▲업무처리 ▲종료태도 등 전 평가항목에 걸쳐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으며 고객 상담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ABL생명은 '비대면 디지털 보험사'로의 전환을 핵심 전략으로 추진하며, 고객 응대 방식을 전면적으로 혁신해왔다. 특히 ▲모바일 앱 ▲콜센터 ▲화상센터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디지털 보험금 청구 서비스 등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강화해 고객 접근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ABL생명은 '2025 KSQI-고객접점부문(MOT)' 2024년 4분기와 2025년 1분기 조사에서 생명보험 부문 연속 1위에 선정됐다. KSQI-MOT는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