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자동차 사고로 인한 경상환자의 장기 치료 대부분이 한방병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방치료를 이용한 경상환자의 평균 치료 일수, 치료비가 모두 양방보다 훨씬 많아서 한방병원이 자동차보험 과잉진료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대형 손해보험사 4곳(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자동차보험 경상환자(상해급수 12∼14급) 117만1천507명 중 90.1%(105만5천904명)가 8주 이내 치료를 끝냈다. 8주를 초과한 치료 환자(11만5천603명)의 대부분인 87.2%(10만902명)는 한방 환자였다. 양방 환자의 86.9%가 4주 이내 치료를 끝내고, 95.8%가 8주 이내 치료를 끝내는 것과 달리, 한방환자는 70.7%만이 4주 이내 치료를 종결하고, 87.8%가 8주 이내 치료를 종결했다. 한방치료를 이용한 경상환자의 평균 치료일수와 치료비 역시 양방보다 높았다. 한방 경상환자의 평균 치료일수는 10.6일로 양방(5.4일) 대비 약 2배에 달했다. 한방 경상환자 1일당 평균 치료비 역시 10만7천원으로 양방(7만원)보다 53.3% 높은 수준이다. 한방병원에서 단순 염좌 진
【 청년일보 】 SGI서울보증이 지난 14일 발생한 시스템 장애로 인한 피해 구제를 위해 16일부터 '피해신고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피해신고센터는 피해사례 접수부터 보상 가능성 상담까지 응대할 수 있는 전문인력으로 구성됐으며, 시스템 장애로 피해를 입은 개인과 기업은 누구나 유선전화로 피해 사실을 신고할 수 있다. 피해신고센터는 피해신청이 없을 때까지 무기한 운영할 방침으로 SGI서울보증은 신고내용을 검토하여 사실관계가 확인되고 피해 금액이 확정될 경우 전액 보상할 방침이다.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는 "한 건의 피해도 빠짐없이 보상하겠다는 각오로 전담센터를 설치했고 추후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온 마음을 다해 고객 응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GI서울보증은 지난 14일 발생한 시스템 장애와 관련해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일부 매체가 SGI서울보증이 랜섬웨어 그룹으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메일 등 직접적인 연락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연락이 오더라도 유관
【 청년일보 】 반려동물 전문 보험사 마이브라운반려동물전문보험(이하 마이브라운이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를 출시하며 국내 반려동물 보험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마이브라운은 지난 15일 브랜드를 공식 론칭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론칭은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반려동물만을 위한 전문 보험사'가 등장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반려동물만 생각하는 보험'을 슬로건으로 내건 마이브라운은 반려동물의 진료권 향상과 보호자의 치료비 부담 완화를 목표로 지난해 3월 설립, 올해 6월 금융위의 본허가를 취득했다. 마이브라운은 기존 손해보험사들이 부수적으로 취급해온 반려동물 보험과 달리, 기획부터 상품개발, 고객지원까지 전 영역이 반려동물에 특화된 구조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보험사업의 부가 영역이 아닌, 반려동물 보험 자체를 사업의 본질로 삼았다는 점에서 기존 보험사들과 본질적으로 차별화된다. 아울러 마이브라운은 반려동물 보험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가격과 보장 두 측면 모두에서 과감한 전략을 내세웠다. 대표 상품의 경우, 옐로우 플랜의 보험료는 말티즈 2세 기준 월 1만9천863원, 푸들 2세 기준 월 1만8천203원, 고양이의 경우 먼치킨 2세 기준 월 1만8천454
【 청년일보 】 법인보험대리점(GA) 토스인슈어런스는 16일 안전하고 여유로운 여름휴가를 위해 꼭 챙겨야 할 '보험 체크포인트' 5가지를 소개했다. 5가지 체크포인트는 ▲해외여행자보험 가입 ▲차량 침수 특약 점검 ▲화재·정전 사고 대비 화재보험 확인 ▲어린이 상해 대비 특약 가입 ▲운전자보험 보장 점검 등이다. 여름휴가 시즌을 앞두고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면서 보험사에도 각종 사고 및 질병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수년간 여름철을 전후해 발생한 여행지 사고, 차량 침수, 자녀 안전사고 등에 따른 보험금 청구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번 체크포인트를 선정한 윤대호 토스인슈어런스 상품전략매니저는 "보험은 미리 준비할 때 더 유용한 도구"라며 "여름철 주요 리스크에 맞춰 핵심 보장만 점검해도 여유롭고 안전한 휴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첫째, 해외여행 중 발생하는 질병, 골절, 식중독 등은 대부분 국내 실손보험으로 보장되지 않으며, 휴대품 파손·도난,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 피해도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여행자보험 가입은 필수다. 올해 1~4월 여행자보험 담보 중 보험금 지급액이 가장 많았던 항목은 해외 실손의료비였으며,
【 청년일보 】 한화생명이 기존에 없던 암 관련 특약에 대한 9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배타적 사용권은 소위 보험업계의 특허권으로 불리는 독점 판매 권한이다. 생명·손해협회는 상품 개발의 독창성, 진보성, 유용성, 노력 정도를 판단해 3개월에서 길게는 1년간 배타적 사용권 기간을 부여한다. 보험업계에서는 최대 1년간의 배타적 사용권을 통해 신상품이나 보장 내용을 경쟁사가 모방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상품개발 인력의 동기부여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기존 가입자와 잠재 고객들에게 상품개발의 우수성을 어필해 판매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15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생명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는 이날 한화생명의 ‘암 패키지’에 대해 9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했다. 한화생명의 ‘암 패키지’는 ‘한화생명 시그너처H암보험 무배당 부가특약' 3종으로, 구체적으로는 ▲암 검사비용지원 ▲급여 암 다학제 통합진료 보장 ▲종합병원 급여 암 집중영양치료보장 특약 세 가지다. ‘암 검사비용지원’은 기존 암 주요검사(NGS·CT·MRI·PET)에 더해 다양한 암 기타검사(‘암 주요검사’를 제외한 모든 암 검사)에서 발생하
【 청년일보 】 SGI서울보증의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금융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SGI서울보증 웹사이트에서 전세보증보험 등 보증보험 관련 대부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상태다. 서울보증은 "시스템 장애로 인해 일부 서비스 제공에 이상이 발생했으며, 현재 외부 전문기관과 협력해 신속한 복구와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보증은 비상대응본부를 구성해 원인 분석과 피해 범위를 확인하는 한편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과도 협력해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회사와 고객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시스템 정상화는 물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보안 체계 강화를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스템 장애로 전세보증보험 등 계약 체결이 지연될 수 있어 소비자 불편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성기환 기자 】
【 청년일보 】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보험금을 노린 고의 자동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요 사고 다발 지역에 진입하는 차량에 내비게이션 음성안내를 제공한다. 금감원은 오는 17일부터 연말까지 수도권 18곳, 지방 17곳 등 총 35개 고의사고 다발 지점에서 차량 운전자에게 관련 안내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안내는 SK텔레콤의 내비게이션 앱 'T맵(T map)'을 통해 제공되며, 운전자가 해당 지역에 진입하면 차선이탈, 보행자 및 차량 통행에 유의하라는 안내 음성이 나온다. 고의사고는 주로 교차로 등 차선이 복잡하고 통행 규칙을 지키기 어려운 지점에서, 규정을 위반한 차량을 노려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사고는 운전자 과실을 유도해 보험금 청구를 노리는 수법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적발된 자동차 보험사기 금액은 5천704억 원으로, 전체 보험사기 적발금액(1조1천502억원)의 49.6%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4.2% 증가한 수치다. 금감원은 자동차 보험사기 예방 및 근절을 위해 TV 공익광고와 전광판, 버스정류장 스크린, 서울지역 법인 택시 옆면 광고 등도 함께 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성기환 기자 】
【 청년일보 】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9일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MG손해보험(이하 MG손보)의 정리를 위한 가교보험사(가칭 예별손해보험)에 대해 보험업 조건부 허가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예별손해보험은 예금보험공사가 100% 출자해 설립하는 가교보험사로,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돼 있는 MG손보의 자산, 부채를 이전받아 보험 계약의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번 예별손해보험 보험업 허가에는 2년의 존속기간, MG손보으로부터 이전받은 보험계약의 유지·관리로 업무범위를 한정하는 등의 조건이 부가됐으며, 한시적으로 존속하는 가교보험사임을 감안해 K-ICS비율 유지 등 계속기업을 전제로 하는 일부 허가 요건에 대해서는 예외가 인정됐다. 예별손해보험의 경영에는 5개 손해보험사가 함께 참여할 예정이며, 예별손해보험은 MG손보의 인력 일부를 채용하고, 전산시스템 등의 물적 설비를 이전받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와 관계기관들은 이번 가교보험사 허가를 시작으로 MG손보 정리를 위한 행정절차를 본격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노동조합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를 계속하는 한편, 협의 결과를 토대로 가교보험사(예별손해보험)가 실제 업무를 개시하
【 청년일보 】 강영구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이 TV조선이 주최하는 '2025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에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강 이사장이 취임 이후 보여준 혁신적인 리더십과 뛰어난 경영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4일 한국화재보험협회에 따르면, 강 이사장은 재임 기간 종합위험관리 플랫폼 구축,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AI 기반 디지털 혁신, 사회안전망 확충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뚜렷한 성과를 창출하며 화재보험협회의 경쟁력과 사회적 책임을 크게 높였다. 취임 초기, 협회 업무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한 결과 연간 1천135억원의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한 강 이사장은 이러한 자긍심과 사기를 원동력 삼아 지난 3년간 '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 도약'이라는 목표 아래 고객 우선 경영을 실천해 왔다. 특히, 강 이사장이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로 꼽은 것은 협회에서 축적한 방대한 위험관리 정보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로 선보인 위험관리 플랫폼 'BRIDGE'이다. 'BRIDGE'는 위험관리 및 보험에 대한 지식과 통계 자료를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며, 손해보험회사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 그리고 전 국민 누구나 활
【 청년일보 】최근 보험업계내 직장내 갑질과 성희롱 논란이 잇따라 발생하며 흉흉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한두달 사이에 각종 이유로 갑질 논란이 불거져 일선 부서장들이 잇따라 지방으로 발령이 나는가 하면 자체 인사위원회와 지방노동청에 소환되는 일이 허다해지고 있다. 일각에선 하급자에 대한 불필요한 성희롱 발언과 직장내 갑질 등 과거 폐습(?)도 근절돼야 하나, 상사의 말투나 행동이 조금이라도 거슬리면 이를 조금도 참지 못하고 투서를 내는 하급자들의 행태도 기업 및 조직 운영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A 보험사는 직장내 갑질 신고로 홍역을 치루는 등 적잖은 후유증을 겪고 있다. 피해자로 지목된 팀원 가씨는 나 모 팀장이 휴가를 자기 마음대로 쓰게 하고, 눈치를 주는 한편 팀내 저녁 회식자리에서 자신에게 욕설을 했다는 이유로 감사실에 제보했다. 또한 자신만 제외하고 팀원들과 점심 일정을 잡는가 하면 근무 중 남들 보는 앞에서 큰 소리로 자괴감을 느끼게 하는 등 인격권을 침해당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팀원 가 씨는 나 모팀장과 분리 조치해달라고 요구해 현재 가씨는 퇴사 예정일인 지난달 말까지
【 청년일보 】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B2B핀테크 대표기업인 웹케시그룹(회장 석창규)과 '생성형AI 기반 미래형 뱅킹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강태영 은행장과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 등이 참여했다. 양사는 기업자금관리 노하우와 기술역량을 토대로 ▲AI기반 기업디지털 서비스 공동구축 ▲AI 전환 파트너십 구축 ▲기업고객 대상 공동마케팅 등 다방면의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또한, 오는 9월에 AI엔진을 탑재한 'AI 기업 통합자금관리서비스(하나로브랜치)'를 출시하고, 'AI 기업뱅킹' 시스템 구축도 연내 착수해 금융권 AI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기업의 회계담당자가 메뉴를 화면에서 찾아가는 구조에서 향후에는 음성이나 채팅으로 "이번 달 급여 지급내역 보여줘"라고 요청하면, 결과를 보여주는 자연어처리 방식으로 개선된다. 기존의 뱅킹서비스에 비해 고객 입장에서 쉽고 간편해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강태영 은행장은 “더욱 편리한 기업뱅킹을 서비스하고자 협약을 체결했다”라며, “농협은행은 AI 및 신기술에 기반한 서비스를 강화해 기업고객과 동반성장 및 디지털 리딩뱅크로 도약할 것”이라고
【 청년일보 】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신임 대표이사로 최승영 전무를 선임하고, 2025년 7월 1일자로 공식 취임했다고 3일 밝혔다. 최승영 대표이사는 1993년 한화생명(이전 대한생명)에 입사한 이래 30년간 보험영업 현장과 본사 전략부서를 두루 경험한 보험 전문가다. 지점장, 지역단장, 사업본부장 등 주요 기관장을 역임하며 현장 경험을 쌓았고, 본사 보험심사팀장, 고객지원팀장 등을 근무하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전략 수립에도 탁월한 성과를 이뤘다. 2024년 7월부터는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본사 개인영업본부장을 맡아 FP조직의 역량 강화와 영업성과 제고를 주도하며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와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특히 영업 현장과 본사 조직을 모두 경험한 균형 잡힌 경영인으로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강점으로 평가된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현재 전국 540여개 영업기관과 2만5천여 명의 보험설계사를 보유한 국내 최대 보험판매전문회사다. 이번 인사를 계기로 FP조직의 안정적 성장과 생산성 향상, 고객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 디지털 기반의 경쟁력 강화 등 세 가지 핵심과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우선 현장 밀착형 리더십을 바탕으로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