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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막뉴스] 국내 시중은행들, 영업점 축소 '가속화'...KB국민은행 53곳 '최대' 外

 

【 청년일보 】

 

국내 시중은행들, 영업점 축소 '가속화'...KB국민은행 53곳 '최대'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올해 들어 영업점을 50개 넘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이 53개를, 하나은행이 51개를 폐점해 오프라인 점포 축소를 주도. 

 

이는 국내 5대 시중은행의 전체 폐점 수의 80%를 넘는 수치.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영업점 폐점 수(예정 포함)는 128곳.

 

폐점 규모가 가장 큰 은행은 단연 KB국민은행이다. KB국민은행은 올해 1월 38개의 점포를 폐점한 데 이어 내달 13일에는 15개 영업점을 폐점키로 하는 등 상반기 중 53개 점포를 없앤다.

 

하나은행은 51개 영업점 폐점이 결정돼 KB국민은행과 비슷한 수준이다. 올해 1월 19개, 2월 5개, 4월 3개, 5월 2개 등 매월 폐점을 진행했던 하나은행은 이번 달에만 무려 21개 영업점을 폐점한다. 내달 13일에도 1개 점포를 폐점할 예정.

 

반면 KB국민·하나은행 등 두 은행과 견추어 볼때 신한·우리·농협은행의 폐점 규모는 미미한 수준.

 

우리은행은 지난 4월까지 총 13개를 폐점했으며, 신한은행은 내달 폐점 예정인 5곳을 포함해 총 9개 영업점이 폐점. 농협은행은 지난 5일 1개 점포를 폐점했고, 이달 말까지 1개 점포를 추가로 폐점할 예정이다.

 

"손에 묻히지 않고 화장 끝"…코로나19에 '언택트' 뷰티템 인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장기화로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문화가 자리잡은 가운데 손과 피부의 접촉을 줄인 뷰티 제품이 인기다. 특히 위생과 편의성 모두를 고려한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나서 뷰티업계에도 '언택트' 열풍이 빠르게 확산될 전망.

12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들이 손과 피부의 접촉을 최소화한 어플리케이터 제품을 출시했다. 이러한 '언택트' 제품은 ▲선크림 ▲파운데이션 ▲블러셔 ▲아이섀도우 등 기초 화장품을 시작으로 색조 화장품까지 종류가 다양.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언택트' 뷰티 제품은 퍼프나 브러시와 같은 어플리케이터가 내장돼 있거나 스틱 등 다양한 제형으로 만들어져 손에 묻히지 않고 깨끗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실제로 '언택트'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졌다"고 설명.

 

이어 "이러한 고객들의 소비 변화는 최근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열풍을 실감케 하는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본문참조]

 

"시장규모 600조원'...디지털 헬스케어에 '힘 쏟는' 이통3사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언택트'와 '헬스케어'가 주목을 받으며 AI·빅데이터·VR 등 기술을 기반한 '디지털 헬스케어'에 ICT 기업들의 이목이 집중.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오는 2025년 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눈독을 들이고 있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실제로 시장 조사 기관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는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지난해 130조원(1064억달러)에서 연평균 29.6% 성장해 오는 2025년 600조원(5044억달러)이 될 것으로 전망.

 

이에 미래 핵심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도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12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 5일 의료장비 원천기술 기업 '나노엑스'에 약 282억원을 투자하며 2대 주주가 됐다. SK텔레콤은 국내외 독점 사업권을 확보해 한국 내 생산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

 

나노엑스의 반도체 기반 디지털 엑스레이는 △방사능 노출시간 30분의 1 감소 △최대 30배 빠른 속도 △비접촉 촬영 △1회 촬영 비용 기존 대비 10% 수준 등의 장점.

 

이와 더불어 SK텔레콤은 나노엑스로부터 차세대 영상촬영기기의 한국, 베트남의 독점 사업권을 확보하기도 했다. 차세대 영상 의료장비 시장은 2026년 약 45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ADT캡스, 인바이츠헬스케어 등 ICT패밀리사와 함께 디지털 X-ray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의료·보안·산업용 서비스를 구상할 계획.

 

KT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AI 식단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KT는 디지털 헬스케어 업체 휴레이포지티브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과 손잡고 '의료정보기반 당뇨병 관리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혀.

 

KT가 선보일 AI 식단관리 솔루션은 당뇨병 등 질환으로 식단관리가 필수인 환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식단 기록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KT는 올해 하반기부터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내원하는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휴레이포지티브가 선보일 당뇨병 관리 앱에서 사진 촬영만으로 손쉽게 식사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지원할 예정.

 

또한 KT는 헬스·라이프케어 기업과도 협업해 음성, 영상 등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무선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버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 

 

LG유플러스는 IoT 솔루션 전문업체인 세이프티랩, 헬스케어 기기 전문업체인 다우코리아와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를 활용한 헬스케어 시범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요양 시설처럼 노인 대상의 시설에 필요한 기기들을 IoT 기술을 활용해 손쉽게 제어하고 관리하는 ‘실버 헬스케어’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헬스케어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주목되던 분야다"며 "현재는 코로나19까지 겹쳐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사업을 강화하는 것은 세계적 트렌드가 됐다"고 말했다. 

 

월 수출물가 전월 比 0.6% ↑…3개월 만에 반등

 

지난달 수출입물가가 석탄 및 석유제품 상승 영향으로 직전 달보다 상승.

 

1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수출물가는 전월 대비 0.6% 오르며 3개월 만에 반등.
 

수출물가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는 8.2% 하락.

전월 대비 기준으로 농림수산품이 0.7% 내렸으나 공산품이 0.7% 상승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19.5%) 상승 영향이 커.

 

품목별로 나눠보면 휘발유(59.0%), 경유(16.8%), 나프타(45.0%), 벤젠(23.6%), 프로필렌(11.5%) 등이 올랐고, TV용 액정표시장치(LCD, -4.8%), 플래시메모리(-1.3%), 컴퓨터모니터(-3.4%) 등이 하락.
 

5월 수입물가도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전월 대비 4.2% 올랐다. 올해 들어 4월까지 내리 하락하다가 5개월 만에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2.8% 하락.
 

원재료가 광산품 상승 영향으로 전월 대비 14.8% 상승.
 

중간재는 석탄 및 석유제품을 중심으로 1.8% 상승.
 

주요 수입 품목별로 보면 원유(49.9%), 나프타(41.6%), 프로판가스(48.2%) 등이 크게 올랐다.

 

정총리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연장 불가피"

 

정부가 본래 14일부로 종료되는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기간을 연장.

 

수도권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세가 잠잠해지지 않는 데 의한 것.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레 종료 예정인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방역 조치는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혀.

 

정 총리는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수도권에 대한 기존 조치를 연장하고, 사각지대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는 등 감염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코로나19' 극복 위한 '착한 기술' 아이디어 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기술' 아이디어를 쏟아내.
 

12일 삼성전자가 공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0'에 따르면 지난 4월 코로나19 확산 최소화를 위한 임직원 온라인 대토론회가 진행.
 

2주간 사내 집단지성 플랫폼 모자이크에서 열린 대토론회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10만7000여명이 참여해 1620여건의 아이디어를 제시.

생활 방역, 살균, 건강 모니터링, 비대면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디어가 나왔으며 회사는 선별 작업을 거친 뒤 이를 제품과 서비스로도 구현할 계획.

통상 삼성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전년도 성과를 중심으로 구성되지만, 올해는 이례적으로 상반기 코로나19와 관련된 경영활동이 서두에 소개.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사에 2조6000억원의 자금을 조기 집행했고 지난달 말 기준 각국에 약 3900만달러(약 470억원)를 기부.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영덕연구원을 제공하거나 마스크 제조기업들에 기술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지원사업도 펼쳐.
 

삼성전자는 마스크 제조기업 지원을 폴란드 등 해외국가로 확대하고 코로나19 진단키트 기업 등으로 지원 대상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매각 서울시가 방해 … 막아 달라”

 

대한항공이 서울시의 송현동 문화공원 추진으로 송현동 부지 매각 작업에 피해를 봤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고충 민원을 제기.

 

서울시가 강한 부지 매입 의사를 밝힌 탓에 최근 부지 예비입찰에 실패하는 등 매각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자,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

 

대한항공은 지난 11일 권익위에 서울시 행정절차의 부당함을 알리고 시정 권고를 구하기 위해 고충 민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혀.

 

고충 민원 신청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서울시에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행정절차 진행을 중단하고 부지 매각 업무를 방해하는 일체의 유·무형적 행위를 중단하라는 시정 권고 또는 의견 표명 결정을 해달라고 권익위에 요청했다.

 

코로나19 신규확진 56명..."서울·경기 집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만에 다시 50명대로 증가.

 

서울 관악구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와 양천구 탁구클럽발(發) 집단감염이 교회, 동포쉼터, 어르신방문센터, 주요 기업 사업장 등으로 급속히 퍼져나간 탓.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12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56명 늘어 총 1만2천3명이라고 밝혀.

 

신규 확진자는 지난 10일 50명에서 전날 45명으로 다소 줄었으나 이틀만에 다시 50명대로 올라섰다. '생활속 거리두기' 방역체계의 기준선인 '50명 미만'도 다시 넘어.

 

새로 확진된 56명의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발생이 43명, 해외유입이 13명.

지역발생 43명 중 대구 1명을 제외한 42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서울이 24명, 경기가 18명.

 

해외유입 사례의 경우 검역과정에서 10명이 확진됐고, 입국후 자가격리중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이 서울·경기·인천 각 1명씩 총 3명.

 

해외 유입까지 모두 포함하면 신규 확진자 56명 가운데 45명이 수도권이다.

 

【 청년일보=온라인 뉴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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