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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소비자물가 2.0% 상승…2개월 연속 2%대 오름세

지난 1월 2.2% 보다 다소 둔화
축산물·수산물 비교적 큰 폭 ↑

 

【 청년일보 】 소비자물가가 2개월 연속으로 2%대 오름세를 이어갔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2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08(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지난 1월(2.2%)보다 다소 둔화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2%대를 이어간 오름세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를 저점으로 11월 1.5%·12월 1.9% 등으로 우상향 곡선을 타면서 새해 들어서는 2%를 뚫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 상승률은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역시 1.9% 오르면서 1월(2.0%)보다 소폭 둔화했다.

 

전반적인 지표가 둔화한 가운데 소위 '밥상물가' 지표들은 품목별로 엇갈린 흐름을 보였다.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6%로 지난해 7월(3.0%) 이후 가장 높았다.

 

생선, 채소, 과일 등을 아우르는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1.4% 하락했다. 지난 2022년 3월(-2.1%) 이후로 첫 마이너스다.

 

품목 성질별로 농산물 물가는 작년 동월 대비 1.2% 떨어졌지만, 축산물(3.8%)과 수산물(3.6%) 물가는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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