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여름철 대표 과일이던 ‘수박’의 아성에 ‘멜론’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식음료업계가 앞다퉈 머스크, 칸탈로프 등 다양한 품종의 멜론을 앞세운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즌 한정 경쟁에 돌입했다. 건강하고 달콤한 이미지를 앞세운 멜론이 여름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며, 음료·아이스크림·스낵·베이커리 전 카테고리에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 머스크 멜론부터 칸탈로프까지…‘진짜 멜론’ 내세운 음료 각축전 12일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SPC잠바주스는 지난 4일 머스크 멜론을 활용한 여름 시즌 한정 음료 3종을 선보였다. ‘리얼! 멜론 인 어 컵’을 콘셉트로, 합성향료나 색소 없이 생 멜론을 직접 갈아 넣은 ‘리얼 멜론 스무디’, 바나나를 더한 ‘리얼 멜론 & 바나나 주스’, 탄산수를 더한 ‘리얼 멜론 소다’로 구성된다. 이들 신제품은 8월 중순까지 한정 판매되며, 해피오더 앱에서 픽업 주문 시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매일유업 관계사 엠즈씨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폴 바셋 역시 지난 3일 머스크 멜론을 활용한 멜론 아이스크림 메뉴 5종을 출시했다. 멜론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라떼, 프라페, 에이드, 디저트컵까지 폭넓게 구성해 다양한 형태로
【 청년일보 】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가 아메리치노 브리즈를 리뉴얼 한 신메뉴 ‘아메리치노 밀키크러쉬’를 출시했다. ‘뜨거운 냉커피’ 아메리치노 크러쉬는 기존 아메리치노에 뜨거운 열수를 부어 살얼음을 발생시키는 열전도 현상을 접목한 메뉴로 아메리치노의 풍미는 유지하며 아메리카노보다 약 4.7℃ 더 차가운 엔제리너스 대표 여름 메뉴다. 커피와 얼음이 같이 블렌딩 되어 차갑게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엔제리너스는 본격적인 여름을 맞이해 카페라떼도 시원함을 즐길 수 있도록 아메리치노 브리즈를 리뉴얼한 아메리치노 밀키크러쉬를 선보였다. 카페라떼를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아메리치노 밀키크러쉬’는 에스프레소에 얼음, 연유, 우유 등을 넣어 맛을 살렸다. 엔제리너스는 아메리치노 크러쉬 2종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엔제리너스 모델 이준혁의 포토카드를 증정한다. 아메리치노 2종과 밀키바닐라엔젤 2종 중 1가지 제품을 포함해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포토카드를 받을 수 있다. 또 롯데잇츠 마일리지 e스탬프 이벤트인 ‘CRUSH SUMMER’ 이벤트를 진행한다. 엔제리너스 제품을 구매한 후 롯데잇츠에 스탬프 적립이 가능하다. 하루에 최대
【 청년일보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가 11일 상법 추가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상법 개정안에서 제외된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 조항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입법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이날 공청회에는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책부회장과 최준선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등이 패널로 참석해 각 제도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여야는 이사의 충실의무 범위를 회사와 주주로 넓히고, 감사위원 선임 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의결권을 총 3%로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상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추가로 도입을 추진했던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 강화 조항은 최종안에서 빠졌으며, 여야는 이들 쟁점 사안에 대해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한 상태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 청년일보 】 ‘건강한 시작’ 남양유업이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 청렴연수원과 함께하는 ‘청렴∙윤리경영 특강’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기업의 청렴 문화 정착과 윤리 의식 확립을 목표로 했으며, 권익위 산하 기관인 청렴연수원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청렴∙윤리경영 특강’은 정부 기관의 청렴∙윤리 문화 조성을 위해 개발된 교육으로, 2022년부터 민간기업까지 대상이 확대돼 운영되고 있다. 이번 교육 현장에는 남양유업 본사, 공장, 지점 등 전국 각 사업장별 임직원과 준법지원실천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청렴’을 주제로 한 샌드아트 공연과 함께 ‘청렴윤리경영의 이해와 실천’ 특강으로 진행됐다. 특강을 맡은 한유나 청렴연수원 청렴교육 전문강사는 ▲ESG 경영 하에서 요구되는 청렴윤리경영의 중요성 ▲반부패 사례를 통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고객, 주주,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사, 지역사회, 환경 등 기업 내외부 이해관계자 모두를 고려하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2025년을 ‘준법·윤리경영 선도
【 청년일보 】 상법 개정안 통과로 식음료업계의 '주주환원' 기조에 변화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이사의 충실의무 확대 조항이 시행되면서,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 등 자본정책 전반에 대한 책임성과 투명성 요구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 상법 개정안 통과…지배구조 개선 위한 첫걸음 11일 정부 등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 들어 처음으로 여야가 합의 처리한 '상법 개정안'이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이사의 충실의무 확대 ▲전자주주총회 도입 ▲독립이사 제도 강화 ▲감사위원 선출 시 대주주 의결권 제한 등을 핵심으로 담고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이사는 직무 수행 시 ‘총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전체 주주의 이익을 공평하게 대우해야 하는 책임이 따른다. 이는 기존 ‘회사에 대한 충실의무’에서 ‘주주 전체에 대한 충실의무’로 대상이 확장된 것이다. 특히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의사결정에 대해서는 해당 이사에게 개인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여지도 커졌다. 이와 함께 상법상 사외이사 명칭이 '독립이사'로 변경되며, 이사회의 3분의 1 이상을 독립이사로 구성해야 한다. 감사위원 분리선출 시에도 기존 3% 의결
【 청년일보 】 롯데칠성음료는 주류 시장의 저도화 트랜드에 맞춰 4년여 만에 알코올 도수를 16.5도에서 16도로 0.5도 낮추기로 결정했다. 인구 감소, 음주 문화 변화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주류 소비는 코로나 펜데믹을 거치며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랜드가 강해지며 자연스럽게 음주횟수 감소, 저도주 선호로 이어졌다. 이를 반증하듯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2023년도 국내 희석식 소주의 총 출고량은 84만4천250㎘로 전년대비 약 2.0% 감소했으며, 코로나 펜데믹 이전인 2019년의 출고량 91만5천596㎘와 비교해보면 약 7.8%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동안 전체 주류의 출고량은 각각 1.0%, 4.1% 감소해 희석식 소주의 감소폭이 매우 컸다. 또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볼과 같은 주류가 포함된 리큐르의 경우, 8.1%, 34.3% 성장하는 등 저도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롯데칠성음료는 저도주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의 관심에 맞춰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를 낮추기로 결정했다. 또한, 출시 때부터 이어져 온 ‘처음처럼’ 특유의 강점인 부드러운 목넘김을 더하기 위해 100% 암반수에 쌀 증류주를 첨가하고 천연 감
【 청년일보 】 한국소비자원이 올여름 제주도로 여행을 계획한 소비자들에게 항공권·숙박시설·렌터카 이용과 관련한 피해 발생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제주 지역 항공·숙박·렌터카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천523건이었다. 구체적으로 2022년 422건, 2023년 475건, 지난해 626건에 달했다. 이 중 항공 739건, 숙박 420건, 렌터카 364건 순으로 집계됐다. 월별로는 여름 휴가객이 집중되는 8월 접수 건수가 23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9월 158건, 10월 135건 순이었다. 항공 분야에서는 ‘항공권 취소 위약금’ 피해가 53.7%(397건)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외에 ‘운항 지연 및 불이행’ 19.8%(146건), ‘수하물 파손·분실’ 6.8%(50건) 등의 사례도 나타났다. 특히 환불이 제한되는 특가 항공권이나 탑승일이 임박한 항공권은 청약 철회가 어려워 소비자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숙박 분야 피해는 ‘예약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 사례가 71.7%(301건)로 가장 많았고, ‘시설 상태 불만’은 11.7%(49건)였다. 성수기 요금이나 일부 온라인 여행사
【 청년일보 】 아워홈은 올해 상반기 자사몰인 아워홈몰의 실적과 가입자 수가 크게 성장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워홈은 B2C 사업 강화를 위해 아워홈몰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워홈몰에서 할인 기획전과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열어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상승을 위해 올해 5월부터 배우 박정민을 간편식 브랜드 온더고 모델로 선정하고 대대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등 B2C 소비자 대상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아워홈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늘었으며, 아워홈몰 신규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 2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신규 가입자 수 증가가 고무적이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까지 매월 꾸준히 신규 가입자 수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아워홈몰 매출 순위는 미식 냉동 도시락 ‘온더고’, ‘찬또배기 도가니 육개장’, ‘아워홈 포기김치(10kg)’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온더고는 전년 동기 대비 618% 매출이 증가하며,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찬또배기 도가니 육개장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메뉴을 HMR 제품화한 것으
【 청년일보 】 식품업계가 단순 저당을 넘어 혈당과 체지방 등 건강지표 개선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과학 기반 원료와 이중 기능성 제품을 앞세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 2050년 전 세계 당뇨병 환자 13억명 전망…혈당 관리 수요 급증 10일 미국 워싱턴대 보건계량분석연구소(IHME)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당뇨병 환자는 5억2천9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6%에 달했다. 연구진은 2050년까지 당뇨병 환자 수가 약 13억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혈중 포도당 수치가 상승하는 대사질환이다. 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제2형 당뇨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연구에 따르면 주요 유발 요인 중 체질량지수(BMI)가 전체 당뇨 질환 및 사망률의 52.2%를 차지했으며, 식단(25.7%), 환경 및 직업적 위험(19.6%), 흡연(12.1%), 운동 부족(7.4%)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유병률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유병률은 2018년 13.8%,
【 청년일보 】 '건강한 시작' 남양유업이 전 임직원에게 자사 보통주를 무상 지급한다. 한앤컴퍼니 체제 전환 후 조직의 안정과 흑자 전환을 이뤄낸 데 기여한 임직원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성과를 함께 나누기 위한 조치다. 남양유업은 9일 이사회를 열고, 총 2만4천736주 규모의 보통주를 재직 중인 1천546명(7월 9일 기준) 전 임직원에게 1인당 16주(약 104만원 상당)씩 무상 지급하기로 결의했다. 지급 기준은 직급이나 근속연수에 관계없이 전 임직원에게 균등하게 적용되며, 개인별 소득세도 회사가 전액 부담한다. 또한 별도의 의무예탁 기간이 없는 등 실질적인 보상 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번 자사주 지급은 한앤컴퍼니 체제 이후 처음 시행되는 전사 차원의 성과 공유 사례다. 과거 홍원식 전 회장 시절, 각종 법적 분쟁과 내부 리스크로 기업의 신뢰와 경영 안정성 크게 훼손됐던 상황에서 벗어나 '책임'과 '투명'을 핵심 가치로 조직 문화를 재정립하는 전환점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과거 폐쇄적 오너 경영 체제를 주도했던 홍 전 회장은 현재 횡령, 배임, 배임수재,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회사는
【 청년일보 】 종합결제기업 NHN KCP는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월드페이(Worldpay)와 ‘가맹점 레퍼럴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가맹점의 해외 진출을 본격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가맹점 레퍼럴 계약’은 국내 가맹점이 해외에서 현지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대행사가 글로벌 결제사와의 연결을 지원하는 제휴 방식을 말한다. 이번 계약으로 NHN KCP의 가맹점은 해외 진출 시 월드페이와 직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에서 결제 연동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원화, 미 달러화 등 원하는 통화로 정산 받을 수 있어, 환전과 정산에 따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NHN KCP 가맹점은 월드페이가 제공하는 ▲거래 데이터 분석 레포트 ▲차지백(Chargeback) 분석 레포트 등 부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 가맹점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경우 월드페이의 현지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욱 전략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월드페이는 전 세계 174개국에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선도 결제 기술 기업으로, 비자(Visa), 마스터(Master), 아멕스(AMEX), JCB 등 글로벌
【 청년일보 】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비롯해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잇따르며 국민적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의 정보보호 투자가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정보보호 공시 종합 포털에 최근 3년 연속 공시한 585개 기업(의료기관·학교 제외)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정보보호 투자액은 2조2천401억원으로 전년(1조7천741억원) 대비 28.4% 증가했다. 그럼에도 전체 매출액 대비 투자 비중은 여전히 0.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매출 1천734조4천379억원 중 0.1%, 2023년 1천686조9천952억원 중 0.12%, 2024년 1천787조3천174억원 중 0.13%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IT투자 대비 정보보호 투자 비율도 2022년 6.1%, 2023년 6.0%, 2024년 6.2%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해당 비율이 증가한 곳은 337곳(57.6%)에 그쳤다. 기업별로는 삼성전자(3천562억원)와 KT(1천250억원)만이 지난해 정보보호 부문에 1천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이어 쿠팡(861억원), LG유플러스(828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