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다들 한 번쯤 ESG경영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ESG 경영이란 환경 보호(Environment), 사회 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 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경영을 말한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과거의 방식과는 달리 비재무적 가치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 요즘, ESG경영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ESG경영은 소비자의 기업 선호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환경보호 활동 등의 ESG관련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고객의 반응은 기업의 매출이나 이익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ESG경영을 통한 고객 만족도와 신뢰를 높이는 것이 요즘 기업들의 중점 과제인 듯 보인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ESG 경영을 실천 중인 가운데, 소비의 시공간적 제약을 줄임으로서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물류 기업들도
【 청년일보 】 다들 한 번쯤 스마트 물류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마트물류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등의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물류를 지능화, 자동화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물류는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등장했다.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점점 다양화되고 개성화 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물류서비스도 고객맞춤형으로 변화돼 제공되기 위한 스마트한 물류기술들을 필요로 하기 시작한 것이다. 스마트물류는 운송부터 장비의 영역까지 물류시스템 전 분야에 걸쳐 IT기술, 센서,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물류운영의 효율화와 물류비용의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프라 중심 물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첨단 물류 IT 기반의 종합적인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시간적, 장소적 제약을 줄여야 한다. 이러한 고도의 종합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제품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와 관련된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 분석이 필요하다. 수집한 정보를 택배, 3PL, 국제물류서비스 영역에 활용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러 스마트물류의 기술 중 Io
【 청년일보 】 지난해 11월 17일 화물 연대가 2차 총파업을 실시했다. 같은 해 6월 이미 1차 파업을 진행한 끝에 잠정 합의안이 도출됐지만 결과적으로 큰 성과가 없었던 탓에 화물연대가 2차 파업에 돌입한 것이다.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은 안전 운임제의 법제화 및 일몰제의 폐지, 적용 품목 확대였는데 여기서 '안전 운임제'란 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규정해 화물 운송 종사자의 적정 수입 보장을 통해 저운임으로 발생될 수 있는 과로 및 과적·과속 운행을 개선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다음으로 '일몰제(Sunset law)'는 시간이 지나면 해가 지듯이 법률이나 각종 규제의 효력이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도록 만들어진 제도인데, '안전 운임제'도 지난 2020년 1월 1일부터 3년간 시행돼 지난해 12월 31일에 종료를 앞둔 기한이 정해져 있는 한시적 제도이기 때문에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의 명확한 법제화를 요구하기 위해 파업에 돌입한 것이다. 화물연대의 또 다른 요구 사항은 안전 운임제가 적용되는 품목이 현재 컨테이너와 시멘트뿐인데 이를 전 품목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달라는 것이었지만,
【 청년일보 】 최근 3년간 크게 성장한 새벽배송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이다. 마켓컬리와 쿠팡을 선두로 한 여러 기업에서는 각기 다른 이름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새벽배송은 막대한 투자 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좋지 않은 탓에 서비스 유지가 어려워 보인다. 왜냐하면 주문에 따른 출고와 배송이 24시간 이내에 이루어져야만 하는 시스템의 특성상 재고 부담이 클 수밖에 없고, 야간 운영에 따른 인건비와 물류비의 부담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새벽배송 기업들은 대규모의 적자를 감당하면서도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G마켓에서 운영 중이던 풀필먼트 서비스인 ‘스마일배송’은 운영 7개월 만에 새벽배송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스마일 배송’ 내에서 새벽배송 상품들의 물류를 담당하던 메쉬코리아가 해당 사업을 중단하면서 물류 대행 업무를 유지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새벽배송이 충분한 물량이 확보되지 않으면 수익을 내기 어려운 사업인 만큼, 이처럼 최근 기업들은 새벽배송 서비스를 축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새벽배송 서비스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들은 당일배송 사업에 주력이다. 당일배송이란 주문 후 1~2시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