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패션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소비자의 패션 소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패스트패션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패스트패션은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이라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패스트패션의 유행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의류를 오랜 기간 입는 것이 아니라 최신 유행을 반영한 저렴한 의류를 구매한 뒤에 유행이 지나면 처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폐기되는 의류들로 인한 환경 오염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의류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공 섬유가 대량으로 사용되고, 생산된 의류 중 판매되지 않은 많은 의류가 폐기 처리되는 것이 환경 오염의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ESG 경영은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 구조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패션업계에서는 ESG 세 가지의 가치 중 '환경(E)'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불어 ESG 경영의 일환으로 환경을 고려한 제품과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
【 청년일보 】 SNS를 통해 패션 브랜드 게시물을 접하고 게시물 속 모델과 유사한 스타일의 옷을 구매하거나,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책을 따라 읽는 행동은 특정한 누군가를 모방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보인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행동 양상의 소비 트렌드를 '디토소비'라고 부른다. 걸그룹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도 유명한 '디토(Ditto)'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나도'를 의미하며, 소비라는 단어와 결합돼 다양한 분야에서 '나도 하고 싶다'라는 욕망을 따라가며 소비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이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나타내는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는 디토소비를 누군가를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대상을 찾아내고 그 대상을 추종해 소비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최근 들어 디토소비가 주목받게 된 이유는 다양한 소비 환경과 무수히 많은 상품 선택지로 인한 복잡한 결정 과정에서 비롯된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물건 하나를 구매할 때에도 수많은 선택지와 다양한 소비 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최적의 선택을 위해 상품을 비교하고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는 현실은 많은 시간과 노
【 청년일보 】 2022년, Chat GPT의 출현은 우리의 일상을 놀라운 변화로 이끌었다. 콘텐츠 생성, 텍스트 요약, 복잡한 코딩까지 한 물음으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며 상상 이상의 혁신을 가져왔다. Chat GPT가 쏘아 올린 생성형 AI의 열풍은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생성형 AI는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해 내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자동화된 작업, 개인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기술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을 예시로 들어보자. 삼성전자는 최근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를 선보였다. 애플도 생성형 AI 시장에 뛰어들어 아이폰에 온디바이스 기반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생성형 AI를 활용한 분야에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간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기술과 혁신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발전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이 항상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