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2020년대 들어 전기차(EV) 산업은 새로운 갈림길에 접어들었다. 한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으며 가파르게 성장하던 EV 시장은 최근 글로벌 금리 인상과 경기 둔화, 정부의 보조금 축소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기차의 높은 가격 문제를 다시금 부각시켰고, 이에 따라 배터리 원가 절감이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기존의 NCM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뛰어난 점에서 유력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LFP 배터리의 부상은 단순한 기술적 전환을 넘어, EV 산업의 구조를 재편하는 중대한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BYD는 2010년 자사 전기차 모델 e6에 LFP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적용하며 선도자로 자리매김했지만, 시장의 주도권은 후발주자인 CATL로 넘어갔다. 이는 전략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BYD는 자사 차량에만 배터리를 공급하는 수직계열화 전략을 고수한 반면, CATL은 BMW와의 협업을 통해 유럽의 품질 기준을 습득하고,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갔다. 그 결과 2025년 기
【 청년일보 】 세상에서 대부분의 물건은 화폐가치로 평가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자동차, 휴대폰, 가방 등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며, 소비자는 이를 고려하여 구매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모든 가치가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무료 공원과 같은 공공재는 단순한 시장 원리만으로 가치를 평가하기 어렵다. 공원의 가치는 방문자의 행복감, 만족도, 그리고 방문을 위해 소요된 시간과 비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이런 요소를 반영하지 않고 단순한 운영비와 수익만으로 공원의 가치를 판단한다면, 공원은 비효율적인 공간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학에서는 비시장재의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왔다. 가치평가 기법 중 하나로 ‘조건부 가치 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이 있다. 이는 방문자들에게 가상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해당 공원 이용을 위해 얼마를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에 크게 의존하며, 무료로 이용하던 시설에 대한 지불 의사가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여행비용
【 청년일보 】 작년 9월, 아마존이 투자한 미국 로봇 개발사 Agility Robotics가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생산공장(Robo Fab)을 만들었다. 오리곤주 세일럼시에 위치하며, 연간 최대1만대의 로봇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다. 그리고 테슬라는 옵티머스 Gen 2를 발표하며, 2026년에는 상용화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고. NVIDIA Omniverse와 NVIDIA GPU를 활용하는 피규어 02 또한 BMW공장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과거에는 휴머노이드를 사람이 직접 조작해야 했으나, AI 발전 덕분에 자율 기능이 강화되며 휴머노이드의 발전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이러듯 휴머노이드는 다양한 대기업에서도 지원 및 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왜 이 기업들은 휴머노이드 개발에 뛰어드는 것일까?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주요한 목표는 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에 대비하고, 반복되는 작업에 휴머노이드를 투입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가 있다. 산업용 로봇이나 기존 기계가 이미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굳이 휴머노이드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변동성이 높은 환경에서 고정된 로봇이나 기계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객 주문에 맞춰 제품을